UPDATED. 2024-04-18 17:20 (목)

OTC 마켓이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미칠까?
상태바
OTC 마켓이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미칠까?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12.28 10: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안혜정 기자] 장외 시장(OTC 마켓)은 암호화폐 거래소보다 시장 규모와 거래량이 월등하기 때문에 예전부터 비트코인 가격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여겨져 왔다. 대형 기관 투자자들과 개인 투자자들은 시장 정착에 용이한 유동성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하여 대개 1백만달러를 초과하는 주문에서나 장외 시장에 의존해왔다.

장외 시장이 비트코인 거래소보다 더 우수한 이유
코인베이스와 같은 주요 암호 거래소에 대해, 암호화폐 옵션 시장 데이터 제공 업체인 Skew는 비트코인을 400만달러 이상 구매하면 투자자에게 10%의 프리미엄이 붙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량 주문시 발생하는 비효율은 투자자들을 장외 시장으로 자연스럽게 유도했다. 큰 프리미엄은 높은 수수료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이에 스큐 연구 팀은 지금 코인베이스에서 1000BTC를 구입할 경우 코인당 4,400달러의 비용이 드는 반면, 100만달러의 거래에서 생기는 약 10%의 수수료가 부과되어 좋지 않고 전했다. 외환시장과 마찬가지로, 실제 비트코인의 유동성은 거래소 전반에 걸쳐 세분화되기 때문에 각 거래소마다 작성된 여러 가지 주문서('집계 된 주문서')를 취합하여 시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비트코인의 유동성은 좋지 않은 편이다.

지난 몇달 동안 코인베이스와 같은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기관들이 높은 유동성을 가진 디지털 자산 시장에 투자하는 것을 돕는 주문형 솔루션을 확립했다. Coinbase Custody에 대한 최소 투자 금액은 5백만달러이며,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구입하면 10~15%의 수수료가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장외 시장 암호화폐 거래는 비트코인 가격을 조용히 상승 혹은 하향하도록 종용하며 기존 거래량보다 3배 이상의 물량을 거래할 수 있다.

지난 7월, 국제 연구 회사인 TAB그룹은 장외 시장이 암호화폐 거래소보다 규모가 두 세배 더 클 것으로 추정했다.?암호화폐 시장에서는 하루 40억달러 규모의 비트코인이 거래되고 있다. TAB그룹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장외 시장에서는 이 거래를 하루에 약 80억달러에서 최대 120억달러까지 처리할 수 있다고 했다.

당시 TAB그룹의 수석 핀테크 분석가인 MonicaSummerville은 블록 체인에서 대량이체가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에 대해 이를테면, 비트코인 거래는 지갑과 개인키가 구매자의 지갑으로 전달될 뿐, 공개형 블록체인에 연결되어 있는 관계자들에게 모든 거래가 방송하듯 공유되는 것은 아니라고 답했다.

"우리의 보고서는 인터뷰와 시장 참가자들과의 인터뷰에 기초하고 있으며, BTC 이상의 내용을 다루고 있고, 외국인 통합결제계좌의 거래 기록처럼 모든 거래가 표시되는 것은 아니므로 그들간의 순 변경 사항만 공개형 블록 체인에 기록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암호화폐 보관 및 관리로 증가할 거래량
2018년 4분기 세계 4위의 자산운용사인 피델리티는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암호화폐 수탁을 관리하고 보호하기 위해 피델리티 디지털 자산을 공개했다.

일본, 한국, 미국을 포함한 몇몇 주요 시장의 추세는 개별 거래자에 초점을 맞춘 기반 구조의 개발에서 관리 솔루션 및 엄격한 규제 투자 차량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이는 장외 시장이 장기적으로 비트코인의 가격 동향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게 할 것이다.

기사출처: 비트웹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