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AI·블록체인 기반 스마트시티, 세종·부산에 조성
상태바
AI·블록체인 기반 스마트시티, 세종·부산에 조성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2.14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벡스코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서 스마트시티 발표

[블록체인투데이 오하영 기자]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시티가 세종시와 부산시에 조성된다.?

13일 문재인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보고회에서 “우리는 스마트시티를 가장 먼저 도입하고 세계 최초로 관련 법률을 제정한 나라”라며,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없는 삶을 상상할 수 없게 되었듯이 스마트시티는 곧 우리의 삶을 바꿔놓을 것”이라고 전했다.

세종시에 구축되는 스마트시티의 이름은 ‘세종 5-1 생활권’이다. 올 하반기부터 세종시에 시범도시 조성공사에 착수하며 2021년 말부터 입주할 수 있다. 세종시에는 △혁신성장진흥구역 △자율주행 전용도로 △소유차량 제한구역 △AI데이터센터 △스마트교육 △스마트테크랩 △제로에너지타운 의 7대 혁신요소를 중심으로 공간이 계획될 전망이다.?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같은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 블록체인 기술이 사용될 예정이다. 주민들은 개인정보 및 데이터를 제공하며 이에 대한 보상으로 지역화폐를 지급받는다. 세종시는 스마트시티를 목표로 지난 12월 세계 최초로 스마트시티 국제인증(ISO37106)을 획득했다.

부산시에 세워지는 스마트시티인 ‘에코델타시티’는 급격한 고령화와 일자리 감소 등의 도시문제에 대응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에코델타시티에는 △5대 혁신클러스터(공공자율혁신·수열 에너지·헬스케어·워터사이언스·신한류 AR·VR) △스마트도로 △로봇 △혁신센터 △스마트스쿨 △LWP커뮤니티센터 △빌딩형 정수시설 등 7가지 주제로 공간이 구상되어 있으며 세종시와 동일하게 블록체인 기반의 보안시스템을 구축해 데이터를 관리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앞서 스마트시티와 관련해 올 한 해 시범도시 관련 신기술 및 민간 기업 유치를 위해 총 11개 사업에 265억 원을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기사출처: 비트웹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