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38 (금)

블록크래프터스, ‘제2회 BC the Gathering’ 밋업 개최
상태바
블록크래프터스, ‘제2회 BC the Gathering’ 밋업 개최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4.05 14: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티·토코인·스포트라이트 등 글로벌 유망 블록체인 프로젝트 총출동

[블록체인투데이 전시현 기자] 블록체인 전문 글로벌 엑셀러레이터 블록크래프터스는 지난 2일 서울 강남구 소재 아모리스 강남에서 ‘제2회 BC the Gathering’ 밋업(Meet-up) 행사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해외에서 주목 받고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을 국내 업계에 소개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블록체인 비즈니스 전문가와 인플루언서, 전문투자자 등 업계 관계자 2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행사 세부 프로그램은 ‘토큰프로젝트 벨류에이션과 리테일 투자 전략’ 강연으로 시작됐다. 행사의 백미는 국내 데뷔를 앞두고 있는 글로벌 유망 프로젝트들이 무대에 오른 시간이었다.

먼저, ‘코티(COTI)’의 샤하브 바 게펜(Shahaf Bar Geffen) 최고경영자(CEO)는 현재 비즈니스 진행 상황과 한국 시장 진출 계획을 밝혀 주목을 받았다. 코티는 확장성 부족과 높은 수수료, 미흡한 사용자 보호 대책 등 기존 결제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등장한 차세대 블록체인 핀테크 플랫폼이다. 블록 생성이 없는 DAG(Directed Acyclic Graph·방향성 비순환 그래프) 기반 네트워크를 활용, 트랜잭션 처리 성능을 초당 10만 TPS까지 끌어올리는 동시에 수수료 또한 대폭 낮췄다.

거래, 입출금 등의 사용자 데이터를 일종의 ‘신뢰 점수’로 환산해, 수치가 높은 이에게 상대적으로 더 빠른 트랜잭션 처리와 수수료 인하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자체 기술인 ‘트러스트체인’ 프로토콜이 특징. 현재, 세계 각국의 기업, 정부, 금융기관 등에 솔루션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이달 초 메인넷 론칭과 2분기 IEO(Initial Exchange Offering·암호화폐거래소 공개)를 거쳐 3분기 중 국내에 모습을 드러낼 계획이다.

다음으로, ‘토코인(Tokoin)’의 레이너 라하드자(Reiner Rahardja) 최고경영자(CEO)가 프로젝트 소개를 이어갔다. 토코인은 인도네시아 최대의 온라인 B2B 거래 플랫폼 ‘라랄리(Ralali)’가 주요 파트너사로 참여 중인 신흥국 소상공인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서민·중소기업금융(MSME) 플랫폼이다. 블록체인 기술로 신흥국 중견·중소기업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인 부정부패 및 도덕적 해이로 인한 미지급, 부도와 같은 신용 이슈를 해결하는 것이 목표다.

생산자, 소비자, 중개자 등 거래 관계자들이 토코인 생태계에 참여해, 신용 데이터의 객관성과 안전성을 담보하고 데이터 확보에 필요한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토코인은 올해 4분기 라랄리가 보유한 30만 소상공인 가입 사업자를 대상으로 태국,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 전역에서 정식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마지막은 블록체인 기반 영화 투자 플랫폼 ‘스포트라이트(Spotlight)’에 대한 소개였다. 스포트라이트는 블록체인 기반의 영화 투자 시스템을 새롭게 제안함으로써 투자자들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극대화 하는 한편, 영화 산업의 새로운 자금조달 수단을 만들어내고자 기획된 프로젝트다. 시큐리티 토큰(Security Token·증권형토큰)인 ‘SL 토큰’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의 유동성은 물론, 배당 및 투자금 회수 방법에 대한 의사결정권까지 제공한다는 점이 핵심이다. 투자자들의 수익 증진과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유수의 영화 투자·배급사들이 투자 및 유통하는 영화들로만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는 점도 돋보인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블록크래프터스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든든한 전략 파트너, 전문가 집단’을 표방하며 지난해 5월 탄생한 블록체인 전문 엑셀러레이터다. 비즈니스 모델, 인력 구성, 기술 역량, 파트너십, 평판 및 법률 등 총 5개 항목에 대한 체계적인 심사를 통과한 프로젝트 만을 엄선해 엑셀러레이팅을 진행한다. 비즈니스 모델 정립부터 기술 구현, 투자금 조달 등에 이르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모든 사업 과정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이 블록크래프터스 엑셀러레이팅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이다.

설립 직후부터 전 세계 20여 개국에서 모인 500개 이상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대한 심사를 진행, 현재 메인넷, 금융, 게임, 모빌리티, SNS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발한 30여 개 프로젝트에 엑셀러레이팅 및 투자 연계를 진행 중이다.

블록크래프터스 송훈 공동대표는 “유망한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켜 블록체인의 대중화와 산업의 활성화를 이끄는 것이 블록체인 전문 엑셀러레이터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에게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하기 위해 국내 시장과의 만남을 주선하는 밋업 행사를 꾸준히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