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16 (금)

최근 시장 회복, 2017년 비트코인 강세장과 달라
상태바
최근 시장 회복, 2017년 비트코인 강세장과 달라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5.06 12: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호화폐 시장 회복 진행 중이지만 변동성 높고 시장 예측 어려워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암호화폐 분석가들 사이에서 가격 회복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은 보편적인 합의가 되고 있다. 거래량 등과 같은 일반 화폐 시가총액 및 관련 활동도 증가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최근 보이고 있는 시장 회복이 2017년 시장 성장이 사상 최고 속도를 유지하며 대중들의 관심도 급증했을 때와 비교가 되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최근 보이고 있는 두 번째 가격 회복은 2017년도와 사뭇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암호화폐 산업과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은 지난 2년간 많은 발전을 보였기 때문이다.

가장 큰 발전은 투자 대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시가 총액 기반 상위 플랫폼들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Bitshares, Stratis 그리고 Digibyte 등은 모두 상위 10위 시가 총액을 자랑하고 있으며 현재는 하향 조정됐다. EOS 그리고 Stellar 등과 같은 다른 암호화폐들도 등급이 상승했다. 투자가들이 고공횡진하고 있는 이 암호화폐들에 대거 몰릴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비슷한 맥락으로 대중들은 어떤 플랫폼이 투자 가치가 있는지 결정할 때 더 면밀한 조사를 할 듯 보인다. 2017년도에 나타났던 현상 중 하나는 장기적 잠재성에 대한 고려 없이 대중들이 모든 플랫폼에 일반 화폐를 대거 투자할 의사가 있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암호화폐 열풍은 ICO 호황에 의해 증폭됐지만 많은 투자가들은 ICO 때문에 큰 손실을 보기도 했다. 최근 플랫폼들은 기준이 높으며 이에 더 전문적인 분석의 대상이 될 전망이다.

또한 2017년과 비교시 최근 보이는 시장 회복이 더 많은 일반 화폐 투자와 관련이 있을 듯 보인다. 투자를 하고 있는 대중들 중 2017년 강세장 때 암호화폐에 투자한 이들은 그다지 많지 않으며 기관 투자가들도 2017년에는 암호화폐 투자에 관심이 전혀 없었다. 이와 반대로 최근에는 암호화폐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시장 난관주의가 성장함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구매를 희망하는 사람들은 블록체인 발전 및 개발이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일부 플랫폼들은 성공을 맛볼 것이지만 더 많은 플랫폼들이 실패를 할 것이다. 또한 모든 종류의 사기들도 증가할 것이며 교육과 의무 이행만이 이를 방지할 수 있다.

암호화폐 옹호자들에게는 요즘 매우 행복한 시기를 겪고 있지만 암호화폐 투자에 있어서 절대적인 진리는 변동성은 꾸준할 것이라는 것과 시장 예측은 전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새로운 자산층에는 너무나도 변수가 많아 시장이 향하는 곳을 짐작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시장 회복이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합리적이지만 투자가들은 최근 보인 시장 회복 동향은 예전부터 보여 온 등락의 유형과 일치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