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비트코인계의 예수’ 로저 버(Roger Ver) 비트코인 닷컴 대표를 만나다
상태바
‘비트코인계의 예수’ 로저 버(Roger Ver) 비트코인 닷컴 대표를 만나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08.03 13: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블록체인투데이

비트코인의 발명은 모두에게 경제적 자유를 선물했다. 암호화폐를 통해 이제 우리는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고, 더 많은 경제적 자유를 이뤄야 한다.”

- Blockchain Partners Summit 2018 강연장에서

?지난 722,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2018 블록체인 파트너스 서밋 (Blockchain Partners Summit 2018)’ 이 열렸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암호화폐에 대한 심층 토론이 이뤄졌다. 이 날, 강연에 나선 비트코인계의 예수라 불리는 로저 버(Roger Ver) 비트코인 닷컴 대표는 자신의 강연에서 디지털 화폐가 흥분되는 이유는 사람들을 불러 모은다는데 있다고 전제한 뒤 우리는 이제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강연을 통해 다양한 암호화폐를 거론하며, 암호화폐가 실제 교환 기능을 수행하려면 전송 처리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작동하는 암호화폐의 특성상 지구상의 모든 규제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전 세계의 모든 이들에게 훨씬 더 많은 경제적 자유와 부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이는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기아와 빈곤, 부정부패 그리고 인플레이션과 같은 범인류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이라고 말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디지털 화폐와 블록체인을 활용해서 더 많은 경제적 자유를 이뤄야 한다는 것이다.

세계 최고의 암호화폐 비트코인을 전 세계에 전파하는 로저버(Roger Ver) 대표를 만나 독자들의 궁금 사항을 일문일답으로 담았다.

▲ ⓒ블록체인투데이

Q. 한국에 자주 오시는지?
한국에 대해서 조금 알아요. 진짜 조금. 한국인 친구가 많이 있거든요. 올 때마다 자주 만나는 사람들이 있어요.
?

Q. 로저버 씨는 비트코인 투자를 잘하기로 알려져 있는데... 최근 암호화 폐 시장에 대한 생각은??
,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비트코인 캐시를 현금처럼 쓰고 있지요. 재미있는 점은 요즘 화폐 발행 관련 경 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어요. 예전에는 화폐 발행이 독점이었다는 것이죠. 그래서 예전에는 가격도 더 높았지요. 하지만 이제는 경쟁이 치열해져서 서비스도 좋아졌고, 가격도 낮아졌어요. 물론 유저들의 경험도 훨씬 더 나아졌다고 봐야지요.

?

Q.?방금 비트코인 캐시에 대해 언급하셨는데 비트코인 캐시를 설명해 주신다면??
비트코인 캐시는 백서에 의해 정의되어 있는 2009년에 시작된 비트코인입니다. 그런데 비트코인 내에서 내전이 있었지요. 그래서 작년에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코어 (BTC)와 비트코인 캐시 (BCH)과 같이 2가지 버전으로 분열이 됐어요. 하지만, 둘 다 암호화폐의 기반이 되는 기술 과 2009년 시작된 비트코인의 인기 이유를 보면 비트코인 캐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요. 제가 비트코인 닷컴 (bitcoin.com)의 대표인 이유이기도 해요. 저는 매일 비트코인 캐시를 열심히 연구합니다. 비트코인 캐시는 전 세계의 현금이 될 가능성과 잠재력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렇 게 되면 세상은 더 나아질 거라 확신합니다.


Q.?그렇다면 비트코인 캐시의 홍보 전략은??
좋은 질문이네요. 제 전략은 TV를 통해서 혹은 만나는 누구에게나 비트코인 캐시를 주는 거예요. 그래서 비트코인 닷컴의 월렛으로 여기 보이는 이 개인 키를 스캔하거나 비트코인 캐시를 다룰 수 있는 어떤 월렛으로든 이 개인 키를 스캔하는 첫 번째 사람은 미화 백 달러를 원화 로 공짜로 받을 수 있어요. , 한국에서 만나는 누구라도 또한 장소에 상관없이 TV를 통해서도 보이는 이 종이를 처음으로 스캔하는 사람은 돈을 받을 거라는 말이지요. 비트코인 코어(BTC)는 더 이상 안돼요. 단지 비트코인 캐시만 되지요.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을 상대로 이 전략을 사용할 거라는 점이에요. 재미있을 거 같아요. 이러한 비트코인 캐시 전략은 나름대로 잘 준비되고 있어요.


Q. 기억하시겠지만 작년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에 열풍이 있었는데요. 투자가들이 암호화폐에 어떤 접근법을 취해야 하는지? , 어떤 코인을 선택해야 할까요??
, 작년에 큰 열풍이 있었지요. 투자가들에게 굳이 얘기한다면, 첫 번째로 모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으면 안 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다각화할 필요가 있다는 말입니다. 모든 수익을 암호화폐 한 종류에 다 투자하지 마시고, 또 암호화폐 투자 부분을 암호화폐 한 종류에 다 투자하지 말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따라서 가장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첫 째도 다각화, 둘째도 다각화, 셋째도 다각화입니다. 따라서 어떤 코인에 투자해야 하냐는 질문에 대한 답은 우선 희소성이 있는 코인을 선택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야 유용할 것입니다. 마찬가지 이유에서 비트코인 캐시를 보면 이는 전 세계에서 현금처럼 사용될 잠재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 캐시는 희소성이 있으며 더 많은 사람들이 이를 이용할수록 가격도 상승할 것입니다. 만약 작년 분열이 있었을 때 비트코인 코어를 모두 팔고 비트코인 캐시를 사신 분이 계시다면 아마 지금쯤 분명히 만족하고 계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비트코인 캐시를 옹호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가장 중요한 것이 환금성이라고 보는데 그런 점에서 비트코인 캐시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코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무슨 이유인지 비트코인 코어가 현금처럼 사용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더라고요. 분명 한국 사람들은 캐시(현금)를 좋아하며, 특히 비트코인 캐시를 좋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 로저버 씨는 다양한 나라에 다녀본 것으로 아는데요. 다양한 투자가들도 만나봤을 텐데... 암호화폐와 관련해서 가장 재미있는 시장은 어디였나요??
아마도 가장 재미있는 시장을 선택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세계에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삽니다. 암호화폐는 전 세계에 많은 사람들에게 자유를 안겨주기 때문에 사람들은 암호화폐에 열광을 합니다. 더불어 암호화폐는 많은 사람들에게 경제적 자유를 가져다주었고, 더구나 경제적 자유를 이해하는 사람들이 특히 암호화폐에 열광을 합니다. 이것은 바로 암호화폐가 시장에 자유를 가져다주는 최고의 도구이기 때문이고, 사람들을 더 부유하게 해주기 때문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이것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이 암호화폐에 열광하는 공통적인 이유일 겁니다.

Q. 하지만 세계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관련한 우려의 목소리도 많습니다. 최근에는 FRB 의장도암호화폐가 본질적인 가치가 없다고 언급했습니다만...?
, 저도 들어서 잘 알고 있어요. 하지만 저는 그렇게 얘기했던 FRB 의장이 암호화폐 개념에 대해 전혀 공부하지 않았다는 생각밖에 안 들었어요.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본질적인 가치가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어요. 심지어 금도 그런 가치는 없어요. 금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 금의 가치가 존재하는 거예요. 비트코인도 마찬가지지요. 본질 적인 가치란 없어요. 다시 말해서, 뭐든지 가치는 그것을 보는 사람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것이에요.

Q. 최근 로저버 씨가 한국에 자주 온다는 것을 들었는데요. 한국의 투자가 들을 많이 만나시면서 한국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생각은?
한국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는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한국에는 비트코인 캐시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한국에서는 수많은 플랫폼들이 비트코인 캐시를 기반으로 해서 형성되고 있어요. 또한, 한국에서는 비트코인 관련 사업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비트코인 캐시는 가장 유용하고, 널리 수용이 됐으며, 개발하기도 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트코인 캐시 가격이 상승되는 변화는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생기는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지요.

Q. 그렇다면, 한국 국내에서 규제와 관련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나요??
, 맞습니다. 제가 경험한 바로는 전 세계 어디를 가나 무엇이든지 기술적 문제보다는 그 나라의 정부 규제 관련해서 나타나는 문제가 더 크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한국 국내 암호화폐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볼 때, 기업들이 극복해야 할 문제는 기술적인 측면이 아니라 정부의 규제라는 겁니다. 앞으로 한국 정부가 암호화폐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이득이 되고 있네요.”라고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를 없애고, 합리적이고 적법한 방법을 적용해서 전 세계 사람들이 암호화폐 사용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할 수는 없을까요? 만약 그렇게만 된다면 아마도 세계 어느 나라든지 경제성장에 박차를 가하게 되고, 그 결과로 전 세계 사람들은 생활수준도 향상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Q. 마지막으로, 로저버 씨는 올해 암호화폐 시장과 관련해서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나요??
저는 블록체인과 관련해서 암호화폐에 대한 생각도 지난 8년간 취했던 관점과 같습니다. 그것은 매년 전 세계의 더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현금처럼 사용할 것이며, 그에 따른 수용도 더 늘어날 것이란 점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만약 여러분들이 비트코인 닷컴을 통해 이 종이에 있는 개인 키를 스캔한다면 백 달러를 원화로 공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아주 쉽습니다. (웃음)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