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2020년, DID 기술 상용화 및 고객 서비스 확보가 기업 최대의 목표”
상태바
“2020년, DID 기술 상용화 및 고객 서비스 확보가 기업 최대의 목표”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01.06 17: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전시현 기자] 

코인플러그 박동휘 이사

Q.코인플러그는 어떤 회사인가.

코인플러그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되고 경험이 많이 축적된 블록체인 전문 기술 회사로 2013년에 설립되었다. 설립된 해에는 비트코인 거래소, ATM/편의점 비트코인 연동 사업, 암호화폐 거래소 CPDAX, 등 암호화폐 관련 사업을 진행하였고 2016년부터는 블록체인 기반 신원인증, 문서인증, 등 코어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집중하여 국민카드, 현대카드, 등 금융서비스 기업들에게 블록체인 기반 신원인증 솔루션을 제공하고 상용화하는데 성공하였다.

2018년에는 메타디움 테크놀로지스와 공동으로 탈중앙신원인증(Decentralized Identity, 이하 DID) 퍼블릭 프랫폼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였고 2019년부터 탈중앙신원인증(DID) 기술의 실증과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공공사업 및 해외사업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DID기반 사업의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요사업은 대략적으로 부산 블록체인 규제특구 1차 주관사업자 DID기반 공공안전 서비스 및 데이터 마켓, 남부발전소(POSCO) 신재생에너지 인증서 거래 블록체인 플랫폼, 인터넷진흥원(KISA) 모바일 아이디 ‘이니셜’ 콘소시움 (SK텔레콤, 등) DID기반 대학 제증명 사업,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DID기반 자기 주권 신원 관리 프로젝트, 우정사업본부 우정센터 DID기반 간편결제 서비스 사업, 에프에이치엘 게임즈(FHL Games) 중남미 지역 2천만 게이머에게 서비스하고 있는 카이보(Kaybo.com) 플랫폼을 위한 DID기반 신원인증 월렛 서비스 ‘카이보 키핀’ (KAYBO KEEPIN), 유엔난민기구(UNHCR) 공식 지원사업인 로힝야 프로젝트 (R-Project) DID기반 난민ID 서비스, DID기반 여론조사 서비스 ‘더폴’(THE POL) 등이 있다.

Q.코인플러그에 합류하기 전 어떤 일을 했나.

아시아 이노베이션스이라는 중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IT기업에서 글로벌 블록체인 사업개발 리드와 한국 지사장을 역임했다. 한국지사 지사장으로서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 기프토의 글로벌 사업개발 리드 및 6천만 유저앱인 업라이브 모바일 생방송 앱의 운영 업무를 했다. 그 전에는 1세대 MCN(멀티 채널 네트워크)기업인 레페리 엔터테인먼트에서 전략신사업개발을 총괄하며 이커머스, 해외 컨텐츠 라이센싱, 투자유치 등의 업무를 담당했다.

Q.코인플러그 이사로 오시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아시아 이노베이션스에서 퇴사한 뒤 향후 커리어에 방향에 대하여 고민하던 중 어준선 대표(현재코인플러그 대표)와 만나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과 현재 시점에서의 한계점 그리고 이를 코인플러그에서는 어떻게 해결하려 하는지 등 대해 이야기 나누게 됐다. 뜻이 잘 맞아 2019년 7월 입사를 결정했다.

Q2019년 코인플러그 성적표는 어떠했나.

100점 만점에 80점 정도 되지 않을까? 코인플러그가 2017년부터 준비했던 탈중앙신원인증(Decentralized Identity, DID)사업이 블록체인 산업내 가장 중요한 기술로 평가받으면서 공공 및 사설 사업영역에서 많은 성과가 있었다.

특히, 부산 블록체인 규제특구 주관사로 선정되면서 공공사업영역에 깊이 있는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고, 해외기업과의 협력도 확대되면서 DID사업의 상용화 및 산업 선도에 의미 있는 한발자국을 내디뎠다고 생각한다. 2020년도에는 나머지 20점을 채우기 위해 대고객 서비스 출시 및 해외 사업 유치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

Q고객 서비스 전략은 어떻게 세우고 있나.

블록체인 기술은 인터넷 기술과 같이 인프라 네트워크 기술로서 소수의 기업이 혼자서 활성화할 수 없는 네트워크 산업이다. 블록체인 상용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기업이 협력하여야만 한다. 코인플러그는 이를 위하여 다각도로 접근하고 있다.

핵심 서비스는 DID 사업이며 산업 채널은 공기업, 일반기업, 해외기업 세가지 채널을 통해 확산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공공영역에서는 특히 20년 상반기내 부산 블록체인 규제특구를 통해 3백만 부산시민을 상대로 DID기반 공공안전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DID기반 여론조사 서비스인 더폴(THE POL) 또한 20년 상반기에 출시를 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다수의 중대형급 일반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서 DID기반 신원인증 서비스 확대를 진행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해외사업 부문에서는 현재 중남미지역, 동남아시아 지역 등 각 지역의 핵심 사업자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Q2019년 12월 중순경 코인플러그가 운영하는 씨피닥스 운영이 종료됐다. 이부분에 대해 설명이 가능한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할 말이 있다. 사실 씨피닥스 운영이 종료된 적은 없다. 기사의 내용이 와전되어 운영이 종료된 것처럼 아는 분들이 많다. 사실과 다르다. 현재 나간 공지로는 유동성이 부족한 종목에 대한 거래중지에 대한 안내가 나간 것이다. 2020년에도 정상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현재는 특금법이 암호화폐 거래서비스에 줄 큰 영향력에 대하여 주심하고 있으며 이러한 법적환경 변화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Q. 2020년 목표가 있다면.

2020년은 DID 기술의 국내외 상용화 및 고객 서비스 확보가 기업 최대의 목표이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모든 사업팀, 개발연구팀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끝으로 월간 블록체인투데이 독자에게 강조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블록체인 기술은 아직도 걸음마 단계입니다. 규제적 기술적인 수많은 장애물을 앞에 두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IBM, Microsoft, Facebook, Samsung 등 수많은 대기업들의 참여로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이 증명되고 있다.

코인플러그는 세계 블록체인 기술 특허 1위, 대한민국 대표 블록체인 기술 기업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세계 블록체인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

js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