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트레이딩을 위한 기초 용어설명①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트레이딩을 위한 기초 용어설명①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2.10 13: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FTB그룹]
 

재정거래(Arbitrage transaction)

어떤 상품의 가격이 시장 간에 상이할 경우 가격이 싼 시장에서 매입하여 비싼 시장에 매도함으로써 매매차익을 얻는 거래행위를 말하며, 차익거래라고도 한다.
 

트레이딩(trading)

재정거래를 통해 주식, 채권 따위를 단기간 내에 사고팔아서 수익을 내는 일.
 

코인 트레이딩이란?

코인 거래소에서 코인을 매수 또는 매매를 통하여 수익을 내고자 하는 매매 방식을 말하며 이런 매매 방식에는 현물 매매 방식과 선물 매매 방식이 있다.
 

현물 거래

거래는 현물거래와 선물거래로 나누어지는데, 현물이란 매매계약 성립시에 이미 존재하는 상품을 가리키며, 선물이란 실재하지 않으나 앞으로 실재할 수 있는 상품을 뜻한다. 증권거래소에서의 현물거래는 실물(實物)거래 또는 직물(直物)거래라고도 한다.

현물거래는 매매계약상의 인도(引渡)조건, 즉 인도시기·인도장소·인도방법에 관한 약정에 따라 상품이 인도되는데, 실제의 편의상 수도(受渡)장소는 가격조건에서, 수도방법은 대금결제조건에서 정하여지므로, 인도조건은 수도시기에 관한 것으로 한정되는 경우가 많다.

매매계약과 거의 동시에 상품을 수도하는 것을 즉시인도라 하며, 소매거래의 대부분은 이 방식에 의한다. 근일인도는 구색을 갖추거나 운송에 시일을 요하는 도매거래에 많으며, 시일도 일정하지 않다.
 

선물 거래

선물(futures)거래란 장래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할 것을 현재 시점에서 약정하는 거래로, 미래의 가치를 사고 파는 것이다.

선물의 가치가 현물시장에서 운용되는 기초자산(채권, 외환, 주식, 코인 등)의 가격 변동에 의해 파생적으로 결정되는 파생상품(derivatives) 거래의 일종이다.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를 약속한 것이기 때문에 가격변동 위험의 회피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위험회피를 목적으로 출발하였으나, 고도의 첨단금융기법을 이용, 위험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오히려 고수익, 고위험 투자상품으로 발전했다. 우리나라도 1996년 5월 주가지수 선물시장을 개설한 데 이어 1999년 4월 23일 선물거래소가 부산에서 개장되었다.

1848년에 미국의 시카고에서 82명의 회원으로 시작된 세계 최초의 선물거래소인 시카고상품거래소(CBOT; Chicago Board of Trade)가 설립되어, 콩, 밀, 옥수수 등의 주요 농산물에 대해 선물계약을 거래하기 시작했다. 이때 거래된 농산물은 당시 세계 농산물 선물거래의 80%를 차지할 정도였다.

60년대 이후 세계경제환경이 급변하면서 금융변수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수단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70년대 금융선물이 등장했다. 72년 미국의 시카고상업거래소(CME; Chicago Mercantile Exchange)에서 밀턴 프리드만 등 경제학자들의 자문을 통해 통화선물이 도입되었다. 그 후 73년에 개별주식옵션, 76년에 채권선물 등 각종 선물관련 금융상품이 개발되기 시작했다.
 

마진 거래

미국 증권시장에서의 주식매매방법으로, 매매대금의 일정비율에 해당하는 증거금을 증권회사에 예탁하고 필요한 자금 또는 주권을 차입하여 매매하는 것을 말한다. 이 거래는 매수대금의 일부를 증권회사로부터 차입하여 증권을 매수하는 증거금매수(margin buying)와 증권을 차입하여 매도하는 공매(short selling)로 구분된다.
 

FX마진거래

외국의 통화(외환)를 개인이 직접 접근하여 거래하는 것으로, 금융회사에 맡긴 마진(증거금)의 최고 50배까지 인터넷(HTS)을 통해 외화를 사고 팔 수 있는 장외 소매외환거래를 말한다.

FX 마진거래는 주식이나 선물시장과 달리 별도의 거래소가 존재하지 않는 세계 주요 Prime Bank가 청산보증을 하면서, bid/ask 호가를 제시하여 거래하는 장외상품이다. 즉,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은행 등 금융권, 기업, 개인들의 거래에 의해 만들어지는 시장이다.

일반적인 환전은 보통 자국의 화폐(원)로 환전하려는 국가의 화폐를 구입하는 것이지만, 이에 비해 FX마진거래는 두 나라의 통화를 동시에 교환하는 방식으로 한 나라의 통화를 팔면서 다른 나라의 통화를 사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와 일본 엔의 거래에서(USD/JPY) 미국 달러를 매수하는 경우 동시에 일본 엔화를 매도하는 것이다.

FX마진거래는 외화예금에 비해 수수료가 저렴하고 인터넷으로 24시간 거래가 가능하다. 또한, 증거금률이 2%에 불과해 레버리지를 최대 50배 걸 수 있다. 즉, 1억원 가치의 통화를 거래하고자 할 경우 계좌에 1억원의 2%인 2백만원의 증거금만 보유하고 있으면 거래가 가능하다. 한편, FX 마진거래는 가격이 떨어질 것을 예상하면 먼저 매도를 하고, 가격이 충분히 떨어진 다음에 다시 매수하여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양방향 거래방식을 취급하고 있다.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795-8592,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