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4)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4)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1.04 17: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비트가 이번 주말에 엄청난 상승을 또 한 번 했습니다. 이번에 나온 양봉은 지금까지의 상승 흐름 중 가장 많은 상승을 기록했네요. 이렇게 무섭게 치고 올라가는 비트코인의 고점은 어딘가? 에 대해서 수도 없는 이야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가 월봉에서 말씀 드렸듯이 비트코인은 지금보다 20~30%정도 조정을 주더라도 상승추세가 꺾이는 흐름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더 신중해야 될 시기가 아닌가 합니다.


◇주봉

주봉의 흐름은 이렇다 할 특이점은 없습니다. 지난주에 완성한 주봉 자체가 꽉찬 양봉에 가깝기 때문에 상승에 대한 기대가 더 큰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볼리저밴드의 상단 이탈과 7이평과의 이격도를 생각하면 큰 조정도 염두해야할 상황입니다. 

만약 이번 주에 7이평을 터치해준다면 훨씬 더 안전하고 견고한 상승이 가능해 지겠지만 그 낙폭이 대략 24%정도라서 많은 분들이 공포에 사로잡힐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봉

일 봉상의 흐름을 보면 지난 번 만들어 왔던 단기 상승추세를 강하게 돌파하면서 강한 상승을 했고 제가 저번 분석에서 제시해드렸던 고점 부근에서 조정을 받아 상승추세선 상단을 지지라인으로 잡고 상승의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저 상승 채널 상단 부를 지켜주는 한 상승흐름은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만일 채널로 다시 진입을 한다면 빠르게 하락했다가 꼬리를 남기며 반등을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때문에 지금 자리에서는 롱 관점 진입을 하려면 추세선 상단 부 근처에서 진입 후 계속 끌고 갈 수 있으며 추세 채널 안쪽으로 진입 시 손절하고 숏으로 대응 가능한 자리라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은 스윙 관점이나 장기 보유 관점으로 진입 타점을 잡는 시기는 아니라고 보여 집니다.


◇4시간봉

4시간 차트를 보면 자칫 잘못 하면 헤드앤숄더 패턴으로 보여 질 수 있었으나 현재 어깨라인을 잘 지지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깨라인과 일봉상 만들었던 상승채널이 일치하는 상황이며 만약 노란색 채널에 진입을 한다면 헤드앤숄더의 완성이라고 보고 숏으로 대응하는 것이 승률이 더 높아 보입니다. 하지만 이를 잘 지지했을 때 4시간봉이 만들어 온 단기 상승추세채널을 따라 잘 올라간다고 판단하고 롱 진입 후 채널 상단 부까지 목표가를 잡고 진입 가능하겠습니다.

지금 비트코인은 위로 매물대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새로운 차트를 만들어 내고 있는 상황인데 차트란 사람들의 심리가 그림으로 그려지는 것입니다. 저와 같이 생각하는 트레이더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렇게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입니다. 

아직까지 7이평을 뚫고 올라가는 모습은 아니지만 오늘 흐름을 잘 보고 단타자리를 찾는 다면 현재 RSI의 하락 다이버전스를 따라 하락의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하락의 가능성을 높게 잡고 대응하기에는 아직 자리가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4시간 봉 종가 기준으로 32500 아래면 숏, 위면 롱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채널을 기준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준 가격이 달라진다는 점을 염두 해두고 저의 분석을 참고하실 분들은 채널을 그려서 체크하시는 게 맞다 고 봅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 도미넌스 주봉입니다. 전고점을 돌파하는 듯 보이면서 비트의 강한 상승이 나왔었지만 지금은 결국 매물대를 뚫지 못하고 하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비트 도미넌스가 하락하면서 메이저 알트코인들의 강한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알트 코인 도미넌스

알트 코인 도미넌스는 사실 매우 안 좋은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지탱해왔던 상승 채널의 하단을 이탈했기 때문입니다.

만일 이번 주 내로 다시 채널 안으로 들어온다면 괜찮겠지만 추가적으로 하락을 한다면 이더, 에이다, 라이트 코인등과 같은 메이저 알트를 제외한 일명 잡코인들은 그 앞날이 매우 어둡습니다. 우리들이 흔히 알고 있는 불장은 이런 잡 알트들의 엄청난 상승인데 그런 장이 좀 늦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흐름이라면 아예 안 올 수도 있어요. 그냥 비트와 메이저 알트들이 시장을 다 잡아먹고 있는 형국이라 볼 수 있습니다.


◇테더 도미넌스

제가 지난번부터 말씀드렸던 테더 도미넌스가 결국 하단 매물대까지 하락을 했습니다. 만약 이 하단부에서 지지받지 못하고 하락한다면 그야말로 비트와 메이저 알트들의 독주라고 봐도 무방할 흐름이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총평

지금 비트가 올라간다고 조급해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확인매매를 하시고 지금은 장기적인 관점보다는 단기적 관점의 자리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메이저 알트 중에 흐름이 좋은 종목을 노려볼만한 시장이고 다른 잡 알트코인들의 매매는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