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1.11)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1.11)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1.11 17: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이번 주봉이 마감이 되었네요. 주봉부터 일봉, 4시간 봉까지 해서 비트의 흐름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정말 무서운 무빙이 나오고 있는데 여기서 멘탈 흔들리지 마시고 분석하는 내용 잘 파악하셔서 대응하신다면 이런 장에서 오히려 수익이 더 나올 수 있습니다.


◇주봉

비트 주봉을 보시면 지난 해 3월 코로나로 인한 저점부터 저번 주 세운 신고점까지 피보나치를 적용해봤을 때 비율을 정확히 지켜주면서 저항과 지지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주 0.382 부분까지 하락했다가 잘 지켜주면서 주봉을 마감했으며 현재는 아직 하방 압력이 강한 상태입니다.

RSI도 지난 대 상승 때 최고점인 99.42부근에서 강한 저항을 받고 꺾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봉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난 몇 주 동안 가장 큰 음봉을 만들고 있습니다. 과연 이번 주 0.236라인을 지지해주면서 잘 버텨줄 지가 관건입니다. 가격대로는 32680라인입니다. 이 라인을 뚫고 하락했을 때는 27000불까지의 하락을 염두 해야겠습니다.


◇일봉

일봉 흐름을 보면 큰 조정이 나오고 있는 듯 보이면서 상승장이 끝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채널 안에서는 아직 채널 바닥을 터치하지도 않았습니다. 지금 채널 하단부와 20일 이평선이 어느 정도 겹치고 있기 때문에 하락을 하더라도 이 부분인 31500라인을 잘 지켜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일 이 채널을 하락돌파하게 된다면 당분간은 상승의 흐름보다는 하락의 힘이 우세하다고 판단해도 될 것입니다. 지금은 비트가 그동안의 급격하게 올라간 상승 각도를 어느 정도 나춰주면서 과열된 지표들을 진정시키는 구간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일봉 상 RSI도 과매수 구간에서 내려온 상태입니다. 이렇게 하락을 하다가 RSI 50라인을 잘 지켜주면 반등할 수 있다고 봅니다.

지금껏 일봉의 RSI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승추세일 때 50미만을 내려 간 적이 없습니다. 이 부분도 중요하게 체크해야합니다. 아직은 이렇다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대응해야할 지점에서 대응하는 수밖에는 없다고 봅니다.


◇4시간 봉

4시간봉상 채널 안에서 급격한 조정의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채널 하단 부를 터치하지 않았기에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초록색 박스 권 에서 지지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가격의 범위는 31000~28800입니다. 요즘은 꼬리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범위를 이렇게 크게 두는 것입니다. 이 부근을 잘 지지해준다면 추가 상승 가능성이 있습니다. 매수해볼만한 자리라고 봅니다.

다만 매물대 하단을 하락 돌파하게 된다면 27000대까지 하락을 열어두시고 선물, 마진하시는 분들은 배율을 5배미만으로 대응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 코인 도미넌스는 지난 매물대 안에서 크게 횡보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이 흐름이 작지 않기 때문에 비트의 움직임이 큽니다. 현재 도미넌스는 20일 이평선을 지지하고 올라가야 안정권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전까지는 하방 우세입니다.

일단 비트 도미넌스가 저 파란 지지라인인 68.8을 지켜주지 못하면 추가 하락을 의미하고 비트의 하락도 가속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트도미넌스가 어느 정도 작은 폭으로 횡보해준다면 알트코인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테더 도미넌스

테더가 이번에 바닥에서 급등해주면서 다시 매물대 라인으로 진입했습니다. 이는 비트뿐만 아니라 다른 알트 코인들에 있던 자금도 어느 정도 현금화가 되었다는 뜻이고, 코인들의 하락을 이야기하는 흐름입니다. 당분간은 테더 도미넌스가 이 정도를 유지해주지 않을까 합니다.


◇알트 도미넌스

알트 도미넌스 4시간 봉입니다. 일봉으로 보려고 했으나 오류 때문에 표기가 잘 안되네요. 4시간 봉상 전 고점을 다시 시도하려고 하는 흐름입니다. 이 때 전고를 돌파하지 못하면 큰 하락이 나올 수 있으며 고점을 돌파하면 알트의 시세상승이 다시 시작될 수 있습니다. 비트가 바닥을 잘 다지는 흐름을 보이고 횡보를 한다면 알트는 전주보다 더 큰 상승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총평

비트가 조정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더 큰 하락이 올지 바닥을 지지해주면서 새로운 기회를 줄지 판가름하는 중요한 한주가 되겠습니다. 이번에 비트가 지지받아야 할 곳에서 지지를 잘해주고 횡보를 한다면 알트 코인들의 불장이 연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트의 바닥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바닥을 잘 지지해주는 알트 코인에 분산투자를 병행한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