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14)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14)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1.14 17: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비트가 오늘 새벽 큰 상승을 했습니다. 지난 하락에서 수렴의 형태를 만들더니 새벽에 돌파를 해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건 제가 어제 트레이딩하면서 차트가 그려지는 것을 보고 작도를 했던 것인데 저런 식으로 돌파를 했습니다. 돌파를 위로 할지 아래로 할지 방향성은 알 수 없었지만 상방으로 돌파 했을 때 36000부근을 돌파했을 때 매수를 했습니다.

그리고 어제 알트 코인들의 순환장을 말씀 드렸었는데 실제로 알트 코인들이 많이 올랐죠. 추세를 보시고 상방을 가리키는 알트 코인들을 선별해서 분할로 투자해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어떻게 흘러갈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봉

어제 비트코인이 볼린저밴드의 중앙선까지 터치해주고 반등을 해주었습니다. 현재는 주요 지지라인인 36600라인 위에서 안착을 할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만약 오늘 36600밑으로 다시 내려온다면 지난 11일 만들었던 저점인 30500까지의 하락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수렴을 만들면서 올라왔기 때문에 매물대가 많이 형성되어 있어서 급락할 가능성이 매우 적다는 것입니다. 지지라인은 4시간 봉에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36600라인을 잘 지지하면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흐름입니다. 자연스럽게 7이평 위에 자리 잡게 되고 RSI 또한 50이상에서 성공적으로 지지를 했기 때문에 흐름은 굉장히 좋습니다.


◇4시간 봉

4시간 봉으로 보면 볼린저밴드의 중앙선인 20이평을 돌파 했다는 점과 RSI를 다시 50위로 올려놓은 점이 굉장히 좋아 보입니다. RSI가 50 미만으로 떨어졌을 때 하락의 흐름을 보이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한번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 4시간 봉의 흐름을 보면 전에 만들어 놨던 연두색의 상승 채널 안으로 다시 복귀했으며 그 채널 안에서 상승을 이어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의 흐름에서 비트가 하락을 하더라도 중요 지지라인이었던 36600라인을 돌파한 상태이기 때문에 1차지지를 받을 가능성이 높고 만약 하락한다 하더라도 수렴을 만들면서 매물대를 형성한 지점인 34600라인에서 2차지지를 받을 것입니다.

아마 피보나치를 이용해보시면 더 잘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는 노란색 상승채널의 중단 선을 맞고 잠시 조정을 주고 있는 데 이 조정을 36600위에서 마무리한다면 추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 상승을 한다면 아마 38780라인이 1차 목표가 될 수 있으며 그것마저 돌파한다면 다시 40000고지를 넘어 신고점 갱신까지도 기대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흐름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각 지지라인에서 매수를 받아 볼 수 있으며 손익비가 매우 좋은 자리가 될 수 있겠네요.


◇비트 도미넌스

비트 도미넌스는 어제 말씀드린 대로 주요 저항라인인 69를 돌파하면서 재차 상승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이 상승을 한 상태이죠. 사실 도미넌스가 저항을 돌파했을 때 수렴의 상방돌파를 예상했어야합니다. 도미넌스가 계속 상승한다면 알트의 순환 장보다는 비트의 독주가 이어질 수 도 있겠습니다.


◇알트 도미넌스

알트 코인의 도미넌스는 비트 도미넌스가 상승한 만큼 하락을 한 것 같습니다. 역시 비트가 무섭긴 합니다. 오늘은 알트 코인의 상승보다는 비트에 집중해서 흐름을 살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알트 도미넌스가 적어도 20이평선 위로 올라와줘야 어느 정도 상승을 예상할 수 있겠지만 20 이평 아래로 내려온 상태라 계속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테더 도미넌스

테더 도미넌스는 역시 비트코인이 상승을 하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동안 잘 지지해줬던 매물대 라인을 하락돌파 하였습니다. 지금은 올라오더라도 저 매물대 하단을 저항 점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역시나 비트의 강세를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총평
비트의 지난 번 하락을 이번 수렴의 돌파로 거의 마무리 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비트가 지지점만 잘 지켜준다면 오늘은 비트의 강세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비트 대응점들을 잘 확인 하셔서 좋은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