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20)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20)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1.20 13: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어제 하루는 잘 지내셨나요? 

비트코인이 지속적으로 횡보하는 흐름을 보여주는 반면 이더를 비롯한 메이저 알트 코인들이 많이 상승하면서 시장의 분위기를 이끌어 갔습니다. 특히 어제 이더가 비트보다 먼저 삼각 수렴을 돌파한 후 전 고점을 뚫어내면서 신고점을 만들어 내고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이죠. 오늘은 과연 어떻게 흘러갈지 비트코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일봉

비트코인은 여전히 수렴 안에서 횡보 중입니다. 이제는 수렴 막바지에 있음으로 빠르면 오늘, 늦어도 내일이면 비트의 방향이 나타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RSI를 보면 비트가 수렴 내에서 지속적으로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고 있지만 50위에서 과열된 지표를 식혀주는 과정이라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과연 이 수렴의 끝 방향이 상방일지 하방일지 매우 궁금합니다. 다만, 이더를 비롯한 메이저 알트 코인들이 수렴을 상방으로 돌파했기 때문에 비트도 상방으로 방향을 정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하는 부분입니다. 현재 비트는 20이평선 위에서 잘 지지해주고 있지만 7이평 위로 올라가줘야 좀 더 안정적인 상승세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오늘 7이평 위로 안착하는 흐름이 나오면 방향은 상방으로 무게가 쏠리게 됩니다.

비트가 만일 저 그림의 수렴 하단부를 이탈 하더라도 매물대가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전 저점인 30300만 안 깬다면 수렴은 계속 유지 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보면 수렴의 범위가 넓어지는 경우도 예상해야하기 때문에 지금 들어가서 방향성대로 매매하는 것은 상방일 때나 가능하지 하방일 때는 섣불리 손절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포지션을 잡으실 분들은 손절라인을 타이트하게 잡을 수 있는 구간에서 진입하시기를 바랍니다. 예를 들어 추세선 근처나 매물대 근처가 될 수 있겠지요.


◇4시간 봉

4시간 봉상 비트는 수렴부 하단을 터치해주고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수렴 하단을 터치 했을 때가 상당히 매력적인 매수 자리였습니다. 추세선 하단 이탈시 손절할 생각으로 접근 했다면 손익비가 매우 좋은 자리가 될 수 있었겠지요. 지금 수렴 내에 파동의 형태를 보면 마지막 파동이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RSI도 50을 기준으로 위아래로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고 갈팡질팡 하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애매한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라리 어제 이더가 수렴을 돌파했을 때 매수했던 것처럼 접근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페이크는 주의 해야겠지 만요.

지금 캔들의 위치가 20이평을 이제 막 돌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데 아직 7이평과의 이격도가 벌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위태위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다음 캔들에서 20이평을 잘 지지해준다면 상방을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가격으로는 36200이상에서 마무리 해줘야겠죠. 이 부분을 잘 지켜보시면서 비트의 흐름을 체크해보시면서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 도미넌스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음 지지라인이 64.75부근이라 이 부근까지 하락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럼 비트의 가격은 더 빠질 수도 있겠네요. 여기서 바로 반등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성만 열어두시면 되겠습니다.


◇알트 도미넌스

알트 도미넌스도 어제 조정을 주고 7이평에서 지지를 받고 다시 상승할지 아니면 20이평까지 하락할지 기로에 서있는 모습니다. 만약 20이평까지 하락을 한다면 업비트나 다른 거래소들의 중소형 알트들이 조정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이더를 비롯한 메이저 알트 코인들은 알트 도미넌스와는 상관없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비트가 지속적으로 횡보하는 이상은 알트들의 상승도 지속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조만간 비트가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데 비트가 상승할 때 일시적으로 알트 코인들도 함께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매우 짧은 시기가 될 것이며 비트가 상승 후 조정을 줄 때 엄청난 하락을 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알트 매매를 하실 때는 반드시 비트의 흐름을 체크하세요.


◇테더 도미넌스

테더 도미넌스는 지속적으로 하락을 하고 있지만 주황색 추세라인을 지켜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저 자금들이 지금은 알트 코인 쪽으로 많이 흘러간 것으로 판단되며 나중에는 비트로 집중이 될 것입니다. 

지금 알트 코인들이 BTC페어보다는 테더 페어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테더 도미넌스가 상승했다가 비트로 자금이 흘러들어가는 흐름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테더 도미넌스가 상승하면 그 때는 알트 코인에서 수익실현하고 나오는 것도 좋은 판단일 것입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 4시간 차트입니다. 어제 멋지게 수렴을 상방 돌파한 것이 보이시나요? 저 같은 경우 상승 돌파 때 매수를 들어가 채널의 상단부에서 익절을 한 상태입니다. 수렴이 돌파되는 시점에서 내가 대응할 수 있다면 큰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지금 저 연두색 상승채널의 상단을 터치한 상태에서 저항을 받고 있는 데 1290부근에서 매수 기회를 준다면 매수 받아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채널을 하방 이탈하면 손절하는 전략으로 끌고 가면 손익비가 매우 좋은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이 채널의 하단부를 안주고 바로 상승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 잡는 다는 생각보다는 낚시하는 맘으로 기다리는 것이 현명한 매매법입니다.

트레이딩을 하다보니까 돈을 확실하게 벌 수 있는 방법은 역시 기다림이었습니다. 확실한 자리가 올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필요합니다. 특히 요즘 흐름이 그렇습니다. 단기적 수익보다는 확실한 자리에서 어느 정도 끌고 갈 수 있는 매매를 하시면 생각보다 큰 수익을 볼 수 있는 장입니다.


◆총평

비트가 수렴 마지막 부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비트의 흐름에 집중하시면서 알트 매매를 하셔야 합니다. 비트가 상승으로 방향을 정하면 그 상승폭을 알트들이 따라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비트가 하방으로 돌파하면 비트의 하락폭보다 알트의 하락폭이 훨씬 높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대장인 비트의 위엄입니다.

지금은 폭풍 전야 같은 상황이기 때문에 포지션이 없는 분들은 기다리셨다가 확실한 자리가 나왔을 때 매매에 임하시면 좀 더 안정적이고 손익비 좋은 매매를 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모두 수익 보는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2021.01.20. 11시)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