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27)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27)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1.27 13: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어제 하루 수익이 좀 있으셨나요? 제가 짚어드린 맥점까지 찍어주고 약 5% 반등이 나왔습니다. 저의 분석을 보시고 매매하시는 분들 수익 축하드립니다.

비트가 연일 조정과 반등을 반복하면서 여러분들의 멘탈을 같이 흔들어 대고 있는데 큰 그림을 알면 멘탈이 흔들리지 않으실 겁니다. 오늘도 비트의 움직임을 예상해 보도록 하죠.


◇일봉

오늘 비트는 굉장히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어제 비트가 저점을 찍었던 30800라인을 2번 정도 리테스트 했기 때문에 만약 오늘도 하락하여 이 자리까지 온다면 지지하지 못하고 하방 이탈할 확률이 큽니다. 만약 하락 이탈하게 되면 바로 전저점인 28850 지점까지 리테스트 할 수도 있고 적어도 연두색 지지라인까지 확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오늘 하락을 한다고 했을 때 예상되는 가격은 29100~28100 부근까지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하락을 한다는 전제가 깔렸을 때입니다. 그럼 상승의 흐름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어떻게 흘러가야 할까요? 일단 차트를 보시면 33000라인에 제가 상승을 위한 발판이라고 표시해둔 곳이 있습니다. 적어도 상승을 위해서는 오늘 일봉 마감을 저 지점 위에서 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하락으로 많이 열려있기 때문에 비트가 상방을 보고 있다면 저 부근을 돌파하여 지지해야지만 더 높은 곳으로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4시간봉

4시간 봉으로 봤을 때 어제 저점을 찍고 반등 구간을 1차 피보나치 0.382 지점, 2차 0.5, 3차 0.618까지 봤습니다. 지금 차트 상으로 보면 정확히 0.5까지 반등하고 지금 조정을 주고 이는 모습입니다.

여기서 상승의 흐름을 이어가려면 어제 저점과 반등한 고점을 피보나치로 찍고 최저 0.382부근에서는 반등을 해줘야 합니다. 그 밑으로 하락 시에는 상승까지 시간이 걸린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 지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단 0.5부근에서 지지받고 반등하여 0.618부근에서 힘겨루기를 하고 있네요. 이번 4시간 봉 마감을 0.618인 32100라인 위에서 한다면 재차 상승 가능성을 높게 생각해야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오늘 31600이상에서만 마무리 해준다면 상승의 흐름을 이어갈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 데 오늘이 끝나기 전까지 그 방향을 미리 예측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최근 흔드는 폭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내가 물려있는 곳까지 다시 온다고 하더라도 그 손실을 견디지 못하고 손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RSI를 보면 지금 50바로 밑에서 기고 있는 데 RSI가 50을 넘어가서 지지해줄 때 매수 관점을 생각해봐도 늦지 않습니다.

지금 보면 20이평에서 강한 저항이 있는데 이를 뚫고 올라가서 지지를 해주어야지만 상방으로 갈 수 있는 첫 번째 관문이 열린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부분은 32450정도가 되겠네요. 오늘 비트는 더 내릴 것인지 아니면 상승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로에 서있습니다. 이 맥점들을 잘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 4시간 차트입니다. 예상 경로를 3가지를 그려봤는데 이는 중요 매물대를 기준으로 예상한 것들입니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2번이라고 생각하는 데 어제 만든 저점을 다시 한 번 리테스트 하고 고점 갱신 후 하락하는 시나리오입니다.

1번 같은 경우 1310을 지지했을 때 예상할 수 있는 시나리오입니다. 각각 손절라인들이 짧기 때문에 매수 들어갈 수 있는 포인트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3번은 저점을 지지하지 못하고 하방으로 방향을 돌렸을 때를 예상한 것인데 이때는 생각보다 큰 하락이 나올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생각해야 합니다. 이더리움은 지속적으로 고점 시그널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매수량이 점점 줄어드는 것이 굉장히 조심해야할 때라고 봅니다. 비트, 이더, 테더 도미넌스는 어제와 같은 관점이고 그대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에 어제 분석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총평

현재는 비트와 이더가 큰 폭으로 흔들기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가 미리 말씀드리는 맥점에서 잘 대응하신다면 오히려 이런 장에서 큰 수익을 만들어 낼 수가 있습니다.

반면, 큰 반등이 있다고 이것이 하락의 끝이라고 생각한 분들의 섣부른 롱 포지션 진입, 또는 하락의 시작이라며 숏 포지션을 진입하신 분들은 오히려 큰 손실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확인 매매가 중요합니다.

내가 자신이 없는 자리에서는 매매를 하지 마시고 하시더라도 손절라인을 잘 지키셔서 손실은 작게, 수익은 크게 끌고 갈 수 있는 매매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2021.01.27. 11시)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