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2.1)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2.1)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2.01 17: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벌써 새해의 첫 달 1월이 지나갔네요. 참으로 신기한 게 오늘 주봉과 월봉이 동시에 마감이 되는 날이었네요. 오늘은 월봉부터 주봉까지 큰 흐름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월봉

월봉 모습입니다. 일단 제가 작년 12월 월봉이 마감되었을 때 1월은 상승한 후 조정이 올 수 있다고 말씀 드렸었습니다. 1월 흐름이 어땠나요? 처음 상승흐름 후 조정을 거치면서 양봉으로 마감을 했지만 상승분의 절반 이상을 반납하고 마무리 하였죠. 제가 이런 흐름의 근거를 두는 것은 2017년 12월의 흐름과 유사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때와는 거래량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다를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유사하게 흘러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 월봉이 지난 월봉을 고점으로 했을 때 1.618부근까지 상승을 했다가 상승분을 반납하고 2월 월봉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2017년 월봉을 볼까요?
 

17년도 고점에서 거의 2.618 부근까지 피날레를 주고 하락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월봉과 비교를 해보시면 거의 비슷한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상승장이 시작되고 긴 윗꼬리를 만든 캔들의 종가 위치를 살펴보면 유사하지 않나요? 그래서 저는 월봉 상으로 2월 초반에는 상승을 할 수 있겠지만 월말에는 어느 정도 조정을 주면서 음봉으로 마감할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습니다.

하락의 목표가는 약 28000~27500사이를 보고 있습니다. 비트가 지금까지 강한 상승세를 이어오면서 위로 긴꼬리를 만든 캔들을 오랜만에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고점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2월달의 거래량이 1월보다 많은 음봉으로 마감할 때 어느 정도 조정장을 준비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주봉
 

주봉을 보시면 아슬아슬하게 거래량을 만들어 주면서 상승의 여력을 만들어 놓고 마감을 했습니다. 이번 주봉이 35800부근까지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준다면 굉장히 좋겠지만 32000 밑에서 마감을 한다면 큰 조정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번 주는 32000을 지켜주느냐 마느냐에 따라 다음 비트의 방향이 결정될 것입니다.

지금 주봉의 흐름을 그래도 하방보다는 상방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방으로 비트가 열릴 때 제가 표시해드린 28500라인의 상승의 흐름을 이어가기 위한 지지라인이 보이실 것입니다. 여기서 1차지지를 받아 반등을 해준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조정장 확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봉
 

비트 일봉 상 거래량을 보시면 모든 수렴의 패턴이 깨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9일의 거래량 때문인데 여기서 상승했을 때 유지를 해줬으면 정말 좋은 흐름이었을 텐데 상승분을 다 반납하면서 오히려 독이 된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 많은 투자자분들이 여기서 손실을 많이 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보통 피보나치를 찍어봤을 때 저점에서 반등을 786까지 해주고 떨어지면 저점을 깨는 흐름이 자주 나타납니다. 여기서도 저점을 깨는 흐름을 보일지 지켜봐야할 부분이고 일단 236부근에서 잘 지지해 주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상승의 여력이 남아 있습니다. 

7이평과 20이평도 밀집하는 중이고 여기서 반등을 강하게 해주면서 하락채널을 이탈하면 조정의 흐름을 벗어났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채널 상단을 지지해주었을 때 말이죠. 가격으로 보면 약 37800부근이겠네요.

하지만 아직 뚫어야할 매물대가 많습니다. 그중 가장 큰 매물대는 34800부근입니다. 오늘 이 타점을 돌파하여 지지해주면 단기 상승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이 RSI가 50이상 올라와서 처음으로 지지해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긍정적이라 보고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타점에서 대응하는 방법은 다들 아실 것 입니다. 모르시겠다는 분들은 지난 분석들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시간 봉
 

4시간 봉은 하모닉 패턴 중 싸이퍼 패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치가 약간 미달이긴 하다 거의 근접합니다. 그래서 저번 급상승 때 목표가격을 어느 정도 유추 할 수 있었습니다.

D지점을 달성하고 조정을 줄 때 2차 하락지점까지 와서 반등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반등을 한다고 하더라도 B라인을 뚫고 지지를 해줘야 다음 상승을 볼 수 있기 때문에 3차 하락지점까지도 생각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일단 20이평만 잘 넘어주면 한고비는 넘었다고 할 수 있겠죠. RSI도 50을 넘어 잘 지지해주기만 한다면 긍정적인 흐름이 나올 수 있다고 봅니다. 다만, 채널의 상단을 터치한 상태이기 때문에 채널의 하단 부 테스트 압박이 큽니다. 때문에 지켜줘야 할 자리를 잘 지지해주는 지 확인하고 매매를 해야 할 것입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 코인베이스 달러 4시간 차트입니다. 이더리움은 고점에서 횡보를 이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승 추세를 타고는 있지만 하단 추세선 까지 하방으로 열려있습니다. 일단 이더가 추가로 더 상승하기 위해서는 빨간 상승 추세선을 지지한 상태에서 연두색 단기 하락추세를 돌파하여야 합니다.

오늘 이런 흐름이 나온다면 이더는 보라색 하락 추세선를 테스트하러 갈 것이고 그 때마저 돌파하게 된다면 신고점을 향해 갈 것입니다. 가격으로 말씀 드리면 1352라인입니다. 이 부분을 지지하는 것이 상승으로 가는 첫 관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 이더는 큰 박스권 안에서 횡보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 흐름을 잘 지켜보시면서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 도미넌스는 예상했던 바처럼 지속적으로 박스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박스권 안에 있는 이상 비트의 방향성은 없다 입니다.


◇알트 도미넌스
 

지금까지 상승하던 알트 도미넌스도 이제는 고점 시그널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락 다이버전스 출현과 함께 음봉 출현도 빈번해졌기 때문에 조만간 알트들의 조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알트 거래하시는 분들은 20이평을 잘 지지해주는 시 잘 체크하셔야겠습니다.


◇테더 도미넌스

테더는 역시 지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자칫 수렴으로 생각할 수 있었으나 중간에 거래량으로 수렴을 깨버렸습니다. 알트 도미넌스도 하락하고 테더 도미넌스로 하락 우세인 상태이면 비트로 테더가 몰릴 수 있습니다. 그럼 비트는 상방으로 간다는 것이겠죠. 단기적으로 말이죠.


◆총평

월봉, 주봉이 함께 마감되었습니다. 캔들 상 월 초에는 상승을 할 수 있겠으나 월말은 음봉으로 마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봉 또한 초반 상승세를 말할 수 있으나 돌파 점에서 하락을 한다면 결국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큰 흐름에 맞춰서 2월 한 달 트레이딩을 이미지화 시켜놓으시고 맞춰가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비트는 딱히 방향성이라는 것이 나타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어려운 시장입니다. 자신 있는 구간이 아니면 매매안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대응점에서 대응하실 수 있는 분들은 대응점에서 매매하신다면 손실은 작게 수익은 크게 갖고 갈 수 있는 손익비 좋은 매매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2월 달도 활기차게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02.01. 16시)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