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7:11 (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2.2)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2.2)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2.02 16: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어제는 리플이 이름값을 제대로 했더군요. 괜히 리또속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 모여 매수를 일으켜 가격을 올리지만 결국 물량을 많이 갖고 있는 세력들에게 수익실현의 기회를 준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아마 리플에 물려서 맘고생 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으실 건데 다시 한 번 존버를 해야 하는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지난 밤 리플은 다 잊으시고 비트와 이더에 집중하셔서 좀 더 안정적인 수익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비트의 흐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봉

어제 일봉 상 흐름은 정말 아까웠습니다. 어제 찍었던 고점 부분인 34700라인을 유지는 못하더라도 33850라인 위에서만 일봉마감을 했더라면 오늘 흐름을 상승으로 기대해도 좋았을 텐데 봉 마감을 382지점보다 아래인 33500부근에서 해버리는 바람에 단기적인 조정장이 올 수 있는 확률이 더 올라갔습니다. 위로 상승을 하더라도 20이평의 저항을 받고 내려온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오늘 하락을 한다면 1차 33200, 2차 33000, 3차 32100 까지 보고 있습니다. 오늘 조정을 받더라도 32000선만 잘 유지해주면 아직 상승의 여력이 남아 있다고 판단할 수 있겠지만 오늘의 비트가 상승보다는 하락 쪽으로 기울었다는 것은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저번 일론머스크처럼 이슈로 인해 엄청난 거래량이 동반되는 흐름이 나온다면 또 이야기는 달라지겠지만요.

RSI도 50선을 잘 지지해주는 모습을 보이다가 한풀 꺾여 힘을 많이 잃었습니다. 오늘은 여러 가지 면에서 조정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겠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하락 목표가를 터치하고 반등을 강하게 해주어서 흐름을 반전시키는 것이 지금은 상방을 바라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시나리오가 되겠습니다.


◇4시간 봉

현재 4시간 봉으로 보면 고점에서 떨어지는 하락 추세선의 저항을 뚫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차트를 분석할 때 일론 마스크를 통한 급등은 상승분을 그대로 반납했기 때문에 그 부분을 무시한 추세선입니다. 물론 거래량은 무시하면 안 됩니다.

4시간 차트가 수렴의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해서 수렴이라 생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거래량도 충족시키지 못하고 파동도 맞지 않기 때문에 수렴으로는 안봅니다. 다만, 볼린저 밴드가 밀집하고 있고 이평선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조만간 방향성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평선의 골든크로스가 코앞이기 때문에 상승으로 예상하지만 단기 상승추세를 리테스트 하고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약 32000부근인데 여기서 지지를 하면 반등을 크게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적어도 하락 추세선 리테스트 부근인 34200까지 예상할 수 있겠네요.

RSI 또한 50 부근에서 특별한 방향성을 주지 않은 상태에서 횡보를 하고 있기 때문에 방향성이 나오기 전까지는 비트는 계속 횡보할 것입니다.


◇이더리움

코인베이스 이더리움 달러 4시간 차트입니다.  어제 제가 그려놨던 추세선들 잘 보이시나요? 이더가 빨간색 상승 추세를 잠깐 벗어나서 하락하는 줄 알았으나 볼린저 하단을 잘 지지해주면서 빨간 추세선을 다시 상방 돌파하였습니다. 그러면서 20이평을 돌파하여 보라색 단기 하락 추세에 저항을 받아 조정중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이더는 20이평선과 빨간색 상승추세의 지지를 잘 받아준다면 보라색 하락 추세를 상방 돌파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여 집니다. 확실히 비트보다는 더 재밌는 흐름이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이더가 1352를 잘 지지해준다면 상방의 흐름. 하락 돌파한다면 다시 1300대 초반까지 조정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1352를 기준선으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 도미넌스는 여전히 횡보 중입니다.


◇알트 도미넌스

알트 도미넌스는 지속적으로 고점 시그널을 보내고 있는 상태에서 끈질기게 버티고 있는 모습입니다. 언제 조정이 와도 이상하지 않을 그런 위태한 모습이지만 7이평 지지를 받고 있고 또 하락하더라도 20이평 지지가 남아 있기 때문에 엄청난 급락이 한 번에 올 것 같은 흐름은 아닙니다.


◇테더 도미넌스

테더 도미넌스 또한 어제와 마찬가지로 횡보입니다. 비트의 방향성이 나타날 때까지는 전체적으로 코인시장이 조용할 것 같습니다. 물론, 리플과 같은 특정 알트 코인들은 제외구요.


◆총평
비트와 이더 분석에서 알려드린 맥 점들을 캔들이 어떻게 만들어가고 대응하는 지에 따라 여러분들의 포지션도 달라져야 합니다. 손절라인을 짧게 잡고 매수를 들어가든 매도를 들어가든 전제조건은 분명한 기준이 필요한 것입니다.

차트를 분석하는 사람들은 저마다 기준들이 있기 때문에 다 다를 수 있습니다. 단, 한 가지 공통점이 있을 것입니다. 차트를 예상하는 것이 아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한다는 것이죠. 오늘 분석을 잘 참고하셔서 좋은 트레이딩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2021.02.02. 12시)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