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2.8)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2.8)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2.08 15: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다들 주말 잘 보내셨나요? 주말동안 제가 있는 곳은 날씨가 좋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코로나를 무색하게 할 만큼 많은 분들이 외출하셔서 거리두기가 잘 안 지켜지던데 방역수칙 꼭 잘 지키셔서 본인과 가족, 주변 모두의 건강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아, 이렇게 말하는 저는 이런 모든 것들을 집에서 뉴스로 봅니다. 오해하실까 미리 말씀 드려요. 그럼 비트 시황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봉

제가 2월 1일 주봉이 시작될 때 기준으로 잡아드렸던 35800라인을 멋지게 상승 돌파하고 전고점을 만들었던 주봉보다 오히려 종가를 더 높인 채로 마감했습니다.

자칫 상승의 힘이 강하게 보일 수 있겠지만 RSI를 보시면 힘이 많이 빠져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35800이라는 트리거 라인을 돌파했음에서 거래량이 생각보다 많이 나온 편이 아닙니다.

보통 이럴 경우 이번 주봉이 정말 많이 상승해서 매수 물량을 받쳐 주지 않는 이상 하락 다이버전스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이번 주까지는 상승의 흐름을 보일 수 있겠으나 그 다음 주부터는 본격적인 조정장이 시작될 수도 있음을 예상하셔야 합니다. 그것을 판단하는 기준은 저번 주와 마찬가지로 35800라인으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라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을 잘 지지해준다면 RSI도 어느 정도 진정시키면서 재정비하고 올라갈 수 있는 흐름이고 만약 이를 지켜주지 못한다면 RSI 50부근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RSI가 50까지 떨어지는 지점을 28800 부근으로 보고 있지만 중간 중간에 지지받을 곳들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내려오기보다는 천천히 조정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오히려 다시 고점을 탈환하는 데 불리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유튜브 영상에서 다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봉

제가 저번 주부터 지속적으로 말씀드렸던 벳 패턴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만들었던 하락채널을 상방으로 돌파한 상태이며 어제 조정을 주고 반등했던 곳이 채널의 상단 부였습니다.

사실 엄밀히 말씀드리면 벳 패턴은 40450이 넘어가는 순간 깨졌다고 판단하는 게 맞습니다. 벳 패턴에서 최고로 올라갈 수 있었을 때를 목표가로 잡은 것인데 그것을 초과 달성하였으니 패턴의 관점을 버리고 다시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맞습니다.

기존 벳 패턴을 깨버렸으니 이제는 크랩 패턴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접근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목표가가 50045부근으로 비트가 신고점을 갱신하는 방향입니다.

오늘 비트가 조정을 주었을 때 지지받아야할 자리를 살펴보겠습니다. 1차 지지라인은 7이평인 37850, 2차 지지라인은 하락추세 채널의 상단이자 상승추세라인인 37000부근입니다. 37000을 하락돌파하지 않는다면 상승에 대한 관점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조정을 여기서 마무리하고 상승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분홍색 라인을 상방으로 돌파해야합니다. 저 라인에 대해서는 유튜브 영상으로 설명해 놓겠습니다. 필수 시청입니다. 비트가 상방이든 하방이든 어디로 갈지 알 수 없으나 비트가 대응해야할 지점에서 취하는 모습을 보고 그 방향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어중간한 위치에서 방향을 예측하는 것을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다시 말해 포지션을 취하는 것도 도박에 불과하다는 것이죠. 때문에 제가 짚어드린 맥 점에서 대응하는 것이 트레이딩 관점에서는 정답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은 그동안에 상승랠리를 어느 정도 마무리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로 어제 비트보다 하락폭이 컸습니다. 상승 채널을 돌파했다가 오늘 조정을 주면서 다시 횡보할 수 있는 구간으로 재진입을 하면서 어려운 흐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만, 이더리움의 상승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아직 상승을 이어갈 수 있는 추세에 대한 지지도 남아 있을 뿐더러 지금 남아 있는 지지라인인 1512, 1395 라인의 지지가 강력합니다. 이 부분을 지켜준다는 관점 안에서는 이더는 상승추세를 이어갈 것입니다.

오늘 이더가 성공적으로 반등하기 위해서는 7이평을 돌파해주어야 하는 데 그러기 위해서는 상단추세라인의 지지를 받고 올리는 것이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입니다.
제가 대응하는 구간은 지지라인 근처에서 매수를 받는 것인데 그것도 매수가 어느 정도 받쳐주느냐에 따라 결정할 것입니다. 이더 도미넌스도 많이 빠졌기 때문에 당분간은 이더리움은 매매를 안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가 금요일부터 상승을 이어갈 때 오랜만에 흡성대법이 나왔습니다. 알트 도미넌스가 비트로 집중되면서 상승을 이어갈 줄 알았으나 생각보다 빨리 비트의 흐름이 정체되었습니다.
도미넌스가 윗 꼬리를 길게 만들면서 박스 상단 돌파에 대한 의지를 보이고는 있으나 좀 더 지켜봐야하겠습니다.
 

◇알트 도미넌스

알트 도미넌스는 지난 금요일 정확하게 상승 추세선을 밟고 다시 한 번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정말 죽지 않는 좀비같이 무섭게 오르고 있습니다. 알트 도미넌스가 어느 정도 빠지지 않는 이상은 비트의 큰 흐름은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은 미들캡, 디파이 관련 코인들을 중심으로 많이 상승하고 있는데 여러분들도 상승 흐름이 좋은 코인들을 선별해서 끌고 가보셔도 될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테더 도미넌스

테더 같은 경우 금요일 비트의 독주로 인해 지지라인을 깨고 하락할 줄 알았는데 반등에 성공하여 다시금 추세라인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오늘은 테더가 약상승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또 다시 알트 쪽으로 몰려가지 않을 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더 도미넌스

이더 도미넌스는 큰 변동사항이 있어서 언급합니다. 이더 도미넌스가 깨지 말아줬으면 하는 15.82라인을 하락 돌파하면서 20이평 밑으로 떨어졌습니다. 

다시 올라가기 위해서는 이더리움의 큰 상승을 이끌만한 어떤 이슈가 필요한 데 사실, 이더리움은 지속적으로 좋은 이슈들이 많이 들어왔음에도 이렇게 하락한 것이라 당분간 회복하기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더의 흐름을 예상해보면 횡보 아니면 하락입니다.


◆총평

비트와 이더가 이제 곧 있으면 다가올 중국 춘절을 기점으로 어떤 흐름이 나올지 모두 숨죽이고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방향이든 큰 변동 폭이 그 전후로 항상 있었기 때문입니다.

결국은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인데요. 제가 짚어드린 대응점에서 잘 대응하신다면 이런 장에서도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번 한 주도 모두 힘차게 출발!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유튜브 영상에 담아놨으니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02.08. 13시)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