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E-공유경제 플랫폼 비쉐어(BST), 북미 최대 거래소 비트렉스 26일 상장
상태바
E-공유경제 플랫폼 비쉐어(BST), 북미 최대 거래소 비트렉스 26일 상장
  • 장서연 기자
  • 승인 2021.05.11 09: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장서연 기자] 에너지 공유경제(Energy Sharing Economy) 플랫폼 대표 선두주자인 비쉐어(Beshare, BST) 프로젝트가 오는 26일(한국 시각) 북미 최대 암호화폐 1세대 거래소인 비트렉스(Bittrex)에 첫 상장된다.

비쉐어(BST)는 2019년 국내 최초로 시작된 블록체인 기반 E-공유경제 플랫폼으로써 프로젝트의 시작과 함께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특히 외부기관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주목을 이끌었다.

공유경제(Sharing Economy)란 물품을 소유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주고, 차용해 쓰는 개념으로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활동으로 확대되었다. 이 개념은 2008년 미 하버드법대 로런스 레시그(Lawrence Lessig)교수에 의해 처음 사용된 단어로 여러 사람들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자원활용을 극대화하고, 소유자 입장에서 효율을 높여 구매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소비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공유경제 세계시장 규모는 2013년 51억 달러에서 2015년 150억 달러, 향후 2025년에는 3,350억 달러로 예상되며, 그 규모도 천문학적으로 늘고 있다.

2021년도에 접어들면서 마케팅 산업의 새로운 화두는 공유경제다. COVID-19 라는 전무후무한 세계적인 감염병으로 인해 세계 여타기업들은 `뉴노멀(New Normal)`이라는 새 시대의 기준이 생겨남과 동시에 극심한 경기 불황을 초래하였다. 새로운 혁신산업의 필요성이 생긴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각종 기업체는 기업 규모를 줄이고, 인력 감축을 감수하더라도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자 여전히 힘든 과정을 겪고 있다. 이 상황 속에서 대안으로 다시 떠오르는 것이 공유경제 시스템이다.

이 공유경제는 `에어비앤비(Airbnb)`, `우버(Uber)`, `타다(TADA)` 등 장소나 교통수단 공유에서 시작되었지만, 근래에는 오피스, 공유사업장에서 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 등의 실물적이고 가시적인 것들뿐만 아니라 각종 서비스나 프로그램, 에너지 개념까지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으니 시장의 확장은 감히 짐작하기 어렵다.

비쉐어 프로젝트(BST)는 2019년 발생된 COVID-19로 인하여 비대면 접촉의 증가로 비즈니스 런칭이 늦어지면서 다소 어려운 시간을 보냈다. 에어비앤비, 우버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큰 타격을 받았다. 이 위기는 예상보다 깊어서 코로나가 종식되더라도 공유경제가 이전 수준으로 활성화되기는 어렵다는 암울한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쉐어(BST)는 지속적인 사업 유지와 확장을 위하여 기술개발과 데이터 확보, 파트너사와 활발한 교류 등 지속적인 노력을 하였으며, 현 시점을 기준으로 해당 기간동안 준비했던 프로젝트를 선보이게 된 것이다. 남들과 공간이나 재화를 공유해야 하는 특성상 위생 문제로 고전할 것이란 우려와 달리 새로운 틈새시장을 파고들면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비쉐어(BST)는 최근 무선전력전송 시스템 선도기업이며, 캐나다 거래소CSE(Canadian Stock Exchange) 상장을 앞둔 ㈜파워리퍼블릭(대표 조수호)과 기술적 파트너십 협의를 마무리하여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비쉐어(BST)관계자는 “이번 비트렉스 상장을 계기로 오로지 기술로 승부하는 전문기업으로써 다양한 서비스 이용과 편의제공을 넓혀 글로벌 대표 공유경제 플랫폼으로 성장하겠다”고 발표하였다. 또한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 메이저거래소에도 상장을 추진하고 있으며 브랜드를 알려 블록체인 쉐어링커머스 플랫폼으로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