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인터뷰] 두카토, 디파이 서비스 '라운드로빈' 추진… 금융대중화, 두카토가 이끈다
상태바
[인터뷰] 두카토, 디파이 서비스 '라운드로빈' 추진… 금융대중화, 두카토가 이끈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7.09 09: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현 두카토 프로젝트 COO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두카토(ducato)는 델리오의 가상자산 생태계 내에서 자체 렌딩, 예치, 지갑 및 유동성 서비스를 통해 하이브리드 디파이 생태계를 구축하고 합성자산 발행 및 파생자산 운영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이다. 플랫폼은 스마트 블록체인 계약에 기반한 분산형 금융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탈중앙화 금융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금융의 장점인 유동성과 편의성을 제공한다.

최적화된 블록체인 기술, 확장 가능한 생태계, 분산형 거버넌스 등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두카토가 최근 인터넷만 접속하면 누구나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디파이 프로젝트 '라운드로빈'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블록체인투데이가 두카토 프로젝트의 임현 COO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두카토는 어떤 프로젝트인가요?

두카토 프로젝트는 크립토 금융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하이브리드 2.0 DeFi입니다. 하이브리드 2.0 DeFi는 블록체인 스마트계약 기반의 DeFi 신뢰성을 바탕으로 CeFi의 강점인 유동성과 편리성을 더해 새로운 생태계를 구현, 즉 CeFi와 DeFi의 경계를 이어주는 프로토콜입니다

중앙화 금융(CeFi)와 탈중앙화 금융(DeFi)라는 금융 서비스 개념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중앙화와 탈중앙화가 마치 반대되는 개념으로 보이지만 사실상 관리하는 주체만 다를 뿐 ‘교환’이라는 동일한 금융 서비스상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두카토는 CeFi에서 보상토큰으로 사용되고, DeFi에서는 기축통화로 사용될 하이브리드형 금융 토큰입니다.


◆두카토와 델리오의 관계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델리오는 두카토의 패밀리컴퍼니로 연동회원 450만명의 국내최대 크립토 파이낸스 기업입니다. 두카토는 델리오의 가상화폐 생태계 내에서 렌딩 및 예치, 일드파밍 등의 다양한 크립토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며 하이브리드 DeFi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델리오에 가상화폐 예치 서비스를 진행하면 두카토 토큰을 이자로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델리오는 DeFi의 약점인 유동성과 확장성을 보완해주고 두카토는 DeFi의 장점인 신속성과 투명성으로 델리오 이용자들에게 편의와 신뢰를 제공합니다. CeFi와 DeFi의 장점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2.0 DeFi 서비스로 지속 확장 가능한 금융생태계를 만들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델리오두카토는 두카토 프로토콜과 델리오의 서비스를 통해 CeFi와 DeFi의 융합한 하이브리드 2.0 DeFi 통해 크립토 금융의 대중화를 이끌어 내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예정된 프로젝트가 있다면

현재 인구의 17억명 정도가 금융거래를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인터넷에만 접속할 수 있으면 누구나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DeFi 프로젝트 ‘라운드로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은행 업무가 인터넷뱅킹으로 대체되었다고는 하지만, 복잡한 인증과정과 인터페이스로 접근성이 어려운 부분이 존재합니다. 라운드로빈에서는 손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최적의 사용자 경험(UX – User eXperience)으로 블록체인 참여자들의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합니다. 

라운드로빈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개인 전자지갑과 가상자산만 있으면, 개인정보 제공을 통한 계정가입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개인 자산에 관한 모든 금융 거래에 대한 승인을 스스로가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탈중앙화 금융 서비스라고 알려진 DeFi가 일반 이용자들에게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라운드로빈은 누구나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간결한 시스템으로 누구나 DeFi에 참여하여 개인 가상자산 관리와 투자가 가능한 서비스가 되도록 제공하는 것이 두카토 프로젝트의 미션입니다.


◆라운드로빈에 대하여 더 설명해주신다면

라운드로빈은 스마트컨트랙트 기반의 DeFi 서비스로 가상화페의 빠른 교환과 안정적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CeFi 거래소에서의 매수·매도 과정 없이 빠른 교환(Swap)으로 다양한 예치 상품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시장에서 안전성과 유동성은 가상화폐를 빠르고 쉽게 교환하는데 필수적 요소입니다. 두카토는 라운드로빈의 안정적인 서비스 개발을 위해 블록체인, RPA 등의 전문 개발사로 CMMI Level 3를 획득한 전문기업 CMC Global와 개발 협업하고 있습니다.

신원확인부터 인증까지의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아 서비스 이용의 시간단축 장점이 있고 프로세스의 자동화와 최적화로 인해 중개자의 개입도 필요 없어 손쉽고 간결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거래소나 개인지갑에 보관 중인 가상화페는 가격 변동에 의한 이익만을 기대할 수 있지만, 라운드로빈의 유동성풀에 예치하면 유동성 공급에 기여함으로써 추가 보상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의 가치와 성장 가능성을 믿는다면 효과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월간 블록체인투데이 독자에게 강조하고 싶은 말. 

2017년 가상자산의 폭등과 폭락을 거치면서도 사용자들은 꾸준히 늘어 2020년 1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높은 변동성에도 가상자산 산업은 천천히 확장되어 왔고, 꾸준한 사용자의 증가는 DeFi의 성장 배경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이 가상자산 시장을 불안하게 바라보게 됩니다. 눈에 보이지도 손에 잡히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블록체인과 가상화폐는 우리에게 깊이 다가왔고 다양한 것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며칠 전 옹알이하던 조카가 제 휴대폰의 잠금화면 해제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짧은 마디의 귀여운 손가락으로 아이콘을 밀어 휴대폰을 활성화하는 모습에 다소 놀랐습니다. 세대에 따라 전혀 다른 사고관이 있겠다 싶었습니다. 늘 변화를 겪어가며 지내고 있지만, 잦은 변화에 익숙해져 버린 듯합니다. 지금은 변화하는 환경에 촉을 세워 준비되어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이용자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2.0 DeFi 두카토’의 가치를 견고히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