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기획] 메타버스 및 NFT 투자 프로젝트 현황
상태바
[기획] 메타버스 및 NFT 투자 프로젝트 현황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11.19 11: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김주호 치코미디어 연구원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PANews가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11월 8일부터 11월 14일 일주일간 기관으로부터 투자를 받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총 26건이다.

26건의 투자 건의 총 자금 규모는 약 29억 달러(한화 3조 4000억원)에 이른다. 투자를 받은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대규모 자금 조달은 대부분 플랫폼, NFT, 게임, 메타버스 관련 프로젝트에서 나타났다.

그중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인 포르테(Forte)가 시리즈 B 라운드에서 7억 2500만 달러 수준의 대규모 자금을 유치하며 블록체인 게임 및 인프라에 대한 열기가 세계적인 추세임이 입증되었다.


◆메타버스 및 NFT 관련 투자 현황(11.02-11.14 기간 내)

(1) 유니티 소프트웨어 
유니티(Unity) 소프트웨어는 지난 10일, 시각효과 기술 기업인 웨타 디지털(Weta Digital)을 16억 2500만 달러에 인수하며 메타버스 사업 확장에 나섰다. 한편 웨타 디지털은 피터 로버트 잭슨 (Peter Robert Jackson)감독이 설립한 기업으로, ‘아바타’ ‘반지의 제왕’ ‘블랙 위도우’ ‘왕좌의 게임’ ‘혹성탈출’ 등 인기 영화와 드라마에 시각효과들을 제공해온 바 있다. 유니티는 웨타 디지털의 기술과 인재를 활용해 누구나 쉽게 메타데이터를 창작할 수 있도록 특수 효과 도구를 개발할 예정이다.
 

(2) 포르테 
지난 12일 소식에 따르면,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인 포르테 (forte)는 시리즈 B 라운드에서 자금 7억 2500만 달러를 조달 받았다. 본 라운드는 씨캐피털(Sea Capital)과 코라 매니지먼트(Kora Management)가 주도했으며 그 외에도 앤드리슨 호로위츠(a16z), 타이거 글로벌(Tiger Global), 솔라나 벤처스(Solana Ventures), 폴리곤 스튜디오(Polygon Studios), 코스모스(Cosmos), 애니모카 브랜드(Animoca Brands)와 와너 뮤직 그룹(Warner Music Group)등의 기관들이 참여했다. 새로 유치된 자금은 포르테가 서비스를 확장하고 더 많은 게임 배급사와 협력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포르테 플랫폼은 현재 프라이빗 테스트 단계에 있으며 초대장이 있어야 쓸 수 있다. 포르테 관련자는 “포르테는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을 운영하지 않고 이더리움, 코스모스, 솔라나, 리플, 폴리곤 등 다양한 레이어1과 레이어2 블록체인들을 연결해 게임 개발자들이 토큰과 커뮤니티 경제를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을 전했다. 그들에 따르면 포르테는 현재 40명 이상의 게임 개발 파트너가 있으며, 10개 이상 게임이 가동되고 있다고 한다. 

한편 포르테는 올해 5월 시리즈 A 라운드를 통해 1억 8500만달러 투자를 유치 받았으며 당시 기업 평가액은 10억 달러 수준이었다. 이번 시리즈 B 라운드에서는 기업가치가 어느 정도로 평가받았는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3) 세컨드라이브
세컨드라이브(SecondLive)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지난 2일 BSC펀드로부터 자금을 조달 받았다. 10억달러(한화 1조 2000억 원 상당) 로 조성된 BSC 펀드는 인재개발(1억 달러) 과 유동성 인센티브 프로그램(1억 달러), 빌더 프로그램(3억 달러), 투자 및 인큐베이션 프로그램(5억 달러) 등 4개의 분야에 분산해 투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중 세컨드라이브는 투자 및 인큐베이션 프로그램 분야에 속하며, 펀드 조성 이후 최초로 투자되는 프로젝트 중 하나로 시드 라운드 펀딩으로 3000만 달러 규모의 자금을 유치했다. 시드 라운드임을 고려하면 엄청난 규모의 자금을 조달 받은 셈이다.

세컨드라이브는 소셜 네트워크 구축과 크리에이터 경제 활동 지원에 초점을 맞춘 메타버스이다. 세컨드라이브 내에서 사용자들은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고 머물 공간을 선택하는 등 자신만의 디지털 라이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세컨드라이브는 이번 자금 지원을 플랫폼 성장을 가속화하고 메타버스 기능을 고도화시키는 데에 사용할 예정이다. 
 

(4) 알트
지난 11일 소식에 따르면, 스포츠 카드 거래소 알트(Alt)는 시리즈 B 라운드를 마쳤으며 총 7500만 달러의 자금을 유치했다. 본 라운드에서 알트 마켓 플레이스는 약 3억 2500만 달러의 기업가치를 평가받았다.

투자를 주도한 기관은 스페어헤드(spearhead)로, 그 외에 세븐 세븐 식스(Seven Seven Six), 바이브 캐피털(Vibe Capital), 브레이어 캐피털(Breyer Capital), 슈러그 캐피털(Shrug Capital), 아폴로 프로젝트(Apollo Projects), 하이퍼구압(Hyperguap), 에이스타(A*)등을 비롯해 톰 브래디(Tom Brady), 지아니스 아데토쿤보(Giannis Antetokounmpo), 알렉스 모건(Alex Morgan), 캔디스 파커(Candace Parker) 와 말론 험프리(Marlon Humphrey)등의 스포츠 스타들도 투자에 참여했다. 알트 마켓 플레이스는 지난 3월 3100만 달러의 융자를 마친 바 있다.

이번 시리즈 B 라운드에서 유치한 신규 자금은 대규모 고용 창출, 모바일 앱 출시, 거래 자산 범위 확장에 사용될 예정이다. 현재 알트 마켓 플레이스는 운동화, 시계, nft 등이 거래되고 있으며 알트는 나아가 NFT 담보 대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길드파이
지난 11일 소식에 따르면, 태국의 NFT 게임 인프라 프로젝트인 길드파이(Guildfi)는 시드 라운드 펀딩을 통해 6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해당 투자는 디파이언스 캐피털 (Defiance Capital)과 해시드 (Hashed)가 주도하고, 판테라 캐피털(Pantera Capital), 코인베이스 벤처스(Coinbase Ventures), 알라메다 리서치(Alameda Research), 애니모카 브랜드(Animoca Brands), 대퍼랩스(Dapper Labs), 플레이 벤처스(Play Ventures), 코인98 벤처스(Coin98 Ventures)와 스카이 비전캐피털(SkyVision Capital)이 참여했다.

길드파이는 게임, 커뮤니티, 대체불가토큰(NFT) 등을 연결해 메타버스 전반에 걸친 상호운용성을 생성하는 웹3.0 기반 플랫폼으로 게임 플레이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P2E(Play to Earn) 게임인 엑시 인피니티, 싸이볼 등을 서포트하고 있다. 또한 향후 다양한 게임 P2E 모델을 적용할 계획이다. 
 

(6) 메타버스 AI 
메타버스 AI(Metaverse AI)는 상호 운용이 가능한 메타버스 인프라 및 디앱, 가상 유명 인사 및 3D VR/AR 기술을 활용한 오픈 메타버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애니모카 브랜드 외 4개의 기관 투자사로부터 시드 라운드 펀딩 600만 달러를 조달받았다. 새롭게 유치한 자금은 메타버스 인프라 구축에 사용될 예정이다. 
 

(7) 디지네이션 
메타버스 플랫폼 디지네이션(DigiNation)은 240만 달러의 자금을 확보했다. 해당 투자는 오케이엑스 블록드림 벤처스(Okex Blockdream Ventures)가 주도했으며 그외에 롱해시 벤처스(Longhash Ventures), 후오비 벤처스(Huobi Ventures), 레어스톤 캐피털(Rarestone Capital), 스파크 디지털 캐피털(Spark Digital Capital), 메테오스페이스 캐피털(Meteorspace Capital), 21다오(21 Dao) 등이 참여했다. 한편 디지네이션 산하의 NFT 프로젝트인 디지아바타(DigiAvatar)는 이더리움 상의 NFT로, 지난 15일 1024개의 NFT가 공개 발행되었다. 

이 외에도 조사 기간내에 일본의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더 메차버스 워(The Mechaverse War)와 블록체인 게임 킹덤 레이드가 시드 라운드 펀딩으로 각각 120만 달러, 75만 달러를 유치하는데에 성공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