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7:11 (화)

한국핀테크학회 "거래소 상장된 가상자산 기초정보 공개" 촉구
상태바
한국핀테크학회 "거래소 상장된 가상자산 기초정보 공개" 촉구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2.05.31 09: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핀테크학회 김형중 회장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한국핀테크학회(회장 김형중,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특임교수)는 최근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된 가상자산의 기초정보 공개를 촉구했다.

학회 주장에 따르면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가상자산의 명칭, 가상자산의 발행자(성명과 직함 등), 발행처의 연락처(전화번호와 홈페이지 주소 등), 백서에 접근할 수 있는 주소, 가상자산의 수량(발행량 및 유통량, 지분 관계 등) 기본정보는 투명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이런 정보가 공개되지 않으면 깜깜이 투자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고 리딩방이 활개를 치게 된다.

한국핀테크학회는 "가상자산의 발행처는 가상자산과 관련한 기본정보를 공시하여야 한다. 가상자산 평가기관도 역시 공시의무를 져야 한다"며 "국가기관으로부터 가상자산사업자 신고가 수리된 거래소들도 투자자에게 믿을 수 있는 가상자산을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발행처의 공시의무를 대행하여 거래소 플랫폼에 관련 기본정보를 공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금융당국은 이러한 가상자산 공시의무를 지키도록 계도하고 공시의무가 잘 이루어지는지 감독하며 관리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핀테크학회는 지난해 가상자산 20대 대선 아젠다 발굴 및 윤석열 정부의 디지털 자산 정책방향 포럼을 개최하고 발굴한 정책 아젠다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 및 여야 가상자산 특위, 관계 당국 등에 건의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