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인터뷰] "포토카드 가지고 놀자"… NFT 창작자들의 놀이터 '스타랑'
상태바
[인터뷰] "포토카드 가지고 놀자"… NFT 창작자들의 놀이터 '스타랑'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2.06.13 14: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홀딩즈 이민영 대표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스타랑(Starang)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스타랑은 연예인, 스포츠선수, 유튜버 등과 같이 다수의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유명인들의 사진을 활용해 포토카드 NFT를 쉽게 발행하여 판매할 수 있으며 NFT 구매자는 단순 보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NFT 플랫폼입니다.

스타랑에서 발행되는 모든 NFT는 NFT 소유자 스스로 포토 커스텀 기능을 통해 직접 꾸며서 포토카드를 자랑할 수 있으며, 인기가 높을 경우 NFT 소유자의 이름으로 NFT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카드 게임을 할 수 있으며 상위 랭커가 된다면 본인의 NFT가 자동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어 해당 NFT의 가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아울러 게임 챔피언십에 초대되어 특수 아이템이나 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스타랑은 NFT를 발행하는 발행자들만의 세계였던 NFT 시장에서 누구나 원하는 사람은 직접 참여하여 창작 활동의 기회를 줄 수 있는 또 하나의 놀이터가 될 수 있는 진화된 NFT 플랫폼입니다.
 

◆스타랑(Starang)을 구상하게 된 계기는?
벤처 1세대인 아버지를 통해 NFT라는 혁신적인 기술을 알게 되면서 NFT 시장에 대해 관심이 생겨 시장 조사를 하면서 현재 NFT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현재 NFT 시장이 최근 1-2년 전부터 급격히 성장함에 따라 NFT로 발행된 대부분의 창작물은 일반인들이라면 혀를 내두를 정도로 비싼 가격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NFT 한 개의 가격이 몇 억, 몇 십억에 거래되는 작품들을 보면서 ‘저렇게 비싸게 산 NFT가 정말로 그만한 가치가 있을까?’라는 생각은 모두가 한 번쯤은 해보았을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부분 ‘많은 거품이 껴있다’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현재 사용가치라고 하면 구매한 NFT를 이용해 본인 SNS의 프로필 사진으로 연동해 놓고 친구들에게 자랑하는 정도입니다. 현재 NFT 시장에서의 거래들은 부자들이 자신의 부를 자랑하기 위해 예술적인 가치를 보고 사는 미술품과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반 소비자들은 주식처럼 현재 NFT를 구매해 놓는다면 미래에는 자신의 자산을 늘릴 수 있는 좋은 재테크 방법으로 생각하여 NFT를 구매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NFT 사용 가치를 높여 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게 된다면 NFT 시장에서의 또 다른 혁신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판단되어 스타랑이라는 NFT 빌더 플랫폼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왜 유명인의 포토카드 NFT인가?
NFT의 가치는 결국 해당 콘텐츠가 본질 가치를 가지고 있느냐? 아니면 해당 창작물을 만든 창작자의 유명가치에서 결정 나게 되어있습니다. 유명인들의 포토카드는 이미 국내는 물론 해외 굿즈 시장에서 이미 그 수요와 가치가 검증되었기 때문에 포토카드로 본질가치를 담고 있고, 스타랑 플랫폼으로 사용가치를 담으면 새로운 가치를 지닌 NFT가 만들어질 것이라 확신하여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사진=스타랑) 국내 가수 포토카드.
(사진=스타랑) 해외 모델 포토카드.

◆기존 포토카드 NFT가 나오고 있는데 스타랑만의 차별 포인트가 있다면?
현재까지 발행된 유명인들의 포토카드 NFT들은 대부분 사용가치 없이 단순히 소유하는 것만으로 만족하고 있으나 스타랑(Starang)은 스타랑 전용 지갑을 통해 사용자만의 개성으로 꾸밀 수 있는 커스텀 기능과 캐주얼하지만 중독적인 모바일 게임 지원, 포토카드 NFT를 실물화한 보드게임용 실물카드 제공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의 사용 가치를 제공합니다. 커스텀 기능을 통해 자체 커뮤니티에서 ‘좋아요’를 많이 받은 포토카드 NFT는 해당 포토카드 NFT를 만든 창작자의 이름으로 NFT를 발행함으로써 임대 수익과 로열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게임에서 상위 랭커가 되면 본인의 NFT 자동 업그레이드, 아이템 획득, 상금 수령, 그리고 오프라인 챔피언십 참여나 공연에 초대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유명인들을 어떻게 유치할 계획인지요?
현재 유명인들이 자신의 포토카드를 이용해 NFT를 발행하여 사용가치를 높이기 위해 커스텀 기능, 카드 게임을 제공하려면 5억 이상의 외주 용역비를 주고 포토카드 NFT를 제작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스타랑(Starang)을 통하여 NFT 발행 시 이 모든 것을 개발비 없이 무료로 개발해 주고 수익의 30-50%를 유명인에게 분배해 주기 때문에 이러한 차별 점을 어필하여 유치할 계획입니다. 또한, 전문 미디어, 굿즈 유통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엔터 기획사들과 만나 라이선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업 진행 상황은?
현재는 다중체인이 지원되는 스타랑만의 전용 지갑을 개발하고 있으며 7월경에 정식 런칭 예정입니다. 그리고 현재 “와디즈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있어 암호화폐가 없이도 누구나 편리하게 NFT에 투자를 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을 크라우드 펀딩으로 하게 된 이유는?
현재 NFT 자체가 아직은 대중들에게는 굉장히 생소하고 어려운 개념입니다. NFT의 개념도 어려운데 그것을 이해하고 난 후 NFT를 구매하려고 해도 암호화폐 구매 및 전자지갑을 설치, 개인별로 지갑 주소 생성 등 그 과정 또한 코인을 직접 구매해본 경험자가 아니면 너무나도 많은 준비가 필요합ㄴ다. 이에 “NFT 구매 과정과 구매 방법이 편리하고 쉬워야 대중화가 되기도 쉽다” 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대중들에게 ‘NFT 구매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싶었고 도전적인 의식이 강한 소비자들이 많은 플랫폼이기에 그들의 피드백을 직접 듣고 소통하고 싶어 첫 시작을 크라우드 펀딩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스타랑이 꿈꾸는 비전은?
스타랑(Starang)은 NFT에 새로운 가치를 담아내고자 NFT를 희망하는 모든 예술품 및 창작품을 누구나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연예인, 스포츠선수, 유튜버 등과 같은 유명인들의 포토카드를 NFT로 쉽게 발행하고 소장한 NFT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암호화폐로 발행된 NFT가 호환되어 주고받을 수 있는 업계 최초 최고 플랫폼을 서비스함으로써 NFT 시장의 글로벌 최강의 서비스 플랫폼을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나 NGO(비영리단체) 들과의 연계를 통해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해나가길 희망합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