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두나무 ‘UDC 2022’ 폐막… 이틀간 3000명 방문
상태바
두나무 ‘UDC 2022’ 폐막… 이틀간 3000명 방문
  • 김재민 기자
  • 승인 2022.09.26 09: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김재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3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로 열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pbit Developer Conference, 이하 UDC)’가 지난 23일 성황리에 폐막했다.

올해로 5회차를 맞은 UDC는 이틀간 3,000명이 넘는 참관객이 행사장을 찾아 명실상부 국내 대표 블록체인 컨퍼런스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열린 이번 ‘UDC 2022’ 행사에는 국내외 전문가 50명이 연사로 참여해 블록체인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심도 깊은 비전을 제시했다.

◆송치형 회장 “블록체인 세대 맞이하게 될 것”
올해 UDC 행사는 송치형 두나무 회장의 오프닝 스테이지(개막식)로 그 시작을 알렸다. 송 회장은 ‘크립토 윈터’(디지털 자산 시장 침체)가 지나고 나면 블록체인 기술에 익숙한 ‘블록체인 세대’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송 회장은 특히 “이번 하락장을 ‘크립토 윈터’라고 많이들 표현하는데 하락에 대한 상실감과 반등에 대한 기대감을 동시에 반영하는 은유인 듯하다”며 “이번 겨울을 넘어서기 위해 우리가 넘어서야 하는 산은 블록체인 상품 및 서비스를 통한 검증”이라고 역설했다.

송 회장은 또 “이번 겨울이 얼마나 길게 지속될지는 모르지만, 이 겨울의 끝은 이제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국면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월렛(디지털 자산 지갑)에 더 익숙하고 토큰을 통해 신분을 관리하는 블록체인 세대를 맞이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밝혔다. 이는 월렛에서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 거래 내역이 월렛 소유자의 신분증처럼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미다.

◆미래기술 공유의 장(場) 된 UDC 2022
올해 행사는 스마트 컨트랙트, 레이어2,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트래블룰 등 다채로운 업계 키워드가 다뤄졌다. 폴리곤의 헨리 헤흐트 페렐라 글로벌 전략&오퍼레이션 리드를 포함해 △매트 소그 솔라나재단 프로덕트 및 파트너 개발 총괄 △멜 맥캔 카르다노 재단 개발 총괄 △저스틴 썬 트론 설립자 △스캇 시겔 헬륨 최고운영책임자(COO) 등 글로벌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 블록체인 기술 현황과 서비스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나눴다.

국내·외 디지털 자산 거래소들이 한데 모여 트래블룰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트래블룰은 디지털 자산 거래소 등 가상자산 사업자(VASP)가 디지털 자산을 전송할 때 거래인의 실명 등 관련 정보를 모두 수집하도록 한 규정이다.

시윤 치아 베리파이바스프 대표, 숙 이 체르 FTX싱가포르 최고 준법 감시인, 닐 크리스티안센 코인베이스 수석 고문, 이해붕 두나무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장, 타릭 에르크 크립토닷컴 컴플라이언스 부사장은 관련 패널토론에 참여해 “트래블룰은 업계가 한 마음으로 협력해야 하는 규정”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 밖에도 올해 UDC에서는 전시, NFT 갤러리 등 특별 프로그램도 운영됐다. 자사 기술력과 비전을 대중에 소개할 수 있는 전시 공간에는 모두 29개 단체가 참여했다. 두나무는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위해 참가 단체의 전시 운영 비용을 전액 지원했다.

클로징 스테이지(폐막식)에 나선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겨울이 가면 봄이 오듯 블록체인 산업에도 분명히 봄이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내년 UDC 행사에서 뵐 때는 따뜻한 봄이기를 기원한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한편 UDC는 지난 2018년 두나무가 블록체인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처음 선보인 개발자 컨퍼런스로, ‘개발자 중심’ 행사에서 미래 기술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을 위한 ‘국내 대표 블록체인 컨퍼런스’로 성장하고 있다.
 

22일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열린 'UDC 2022' 1일차 오프닝 스테이지 발표자로 나선 송치형 두나무 회장
22일 'UDC 2022' 패널토론에 참석한 김지연 람다256 최고전략책임자(CSO), 브라이언 펠레그리노 레이어제로랩스 대표 겸 공동창립자
23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열린 'UDC 2022' 연사로 나선 세바스찬 보르제 더샌드박스 최고운영책임자 겸 공동 설립자
23일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열린 'UDC 2022' 연사로 나선 저스틴 썬 트론 설립자
23일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열린 'UDC 2022' 전시공간을 둘러보고 있는 참가자들
23일 열린 'UDC 2022' 패널토론에 이해붕 두나무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장, 시윤 치아 베리파이바스프 대표 등이 참석한 모습

kjm@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