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비탈릭 부테린 "FTX, 마운트곡스·테라 사건보다 더 큰 사기"
상태바
비탈릭 부테린 "FTX, 마운트곡스·테라 사건보다 더 큰 사기"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2.11.14 14: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이더리움(Ethereum)의 공동 설립자인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FTX가 한 일은 악명 높은 마운트곡스(Mt. Gox)와 테라(Terra) 붕괴 때와 비교할 때 더 큰 사기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13일(현지 시각)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부테린은 "마운트곡스와 루나 생태계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보기에도 수상해 보였고 투자자의 관점을 바꿀 정도로 자신들을 미화하려고 하지 않았다. 반면 FTX는 정반대로 적극적으로 규제 준수(compliance)와 도덕성 과시(virtue signaling)에 매진했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도덕성 과시는 자신의 좋은 성격을 공개적으로 보여주는 관행을 말하는데, 창펑 자오(Changpeng Zhao) 바이낸스(Binance) CEO는 FTX가 사용자 자금을 남용한 데 대해 실망감을 표시했다. 그는 FTX가 규제 수용 및 주류 편입 측면에서 업계를 몇 년 후퇴시켰다고 비판했다.

부테린은 FTX의 잘못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과 관련하여 샘 뱅크먼-프리드(Sam Bankman-Fried, SBF) FTX CEO에 대해 "뱅크먼-프리드라는 공인에게 현재 사태는 응당한 결과이며 중요한 커뮤니티 가치를 다시 말하기 전 자숙의 시간을 갖는 것이 좋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부테린은 샘과 오랫동안 친분이 있었던 것을 생각하며 "그가 이 한 인간으로서는 사랑과 지지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를 사랑하고 지지할 친구와 가족이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어려움에 처한 이 기업가를 모두가 너그럽게 봐주는 것은 아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도지코인 제작자 빌리마커스(Billy Markus)는 "샘 뱅크먼-프리드에게는 징역형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는 최근 자금을 잃은 소액 투자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관점일 것으로 보인다.

FTX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암호화폐 커뮤니티는 사전에 콜드 스토리지 자금을 교차 확인하기 시작했으며 온체인 이상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가장 최근에 커뮤니티는 사내 콜드 월렛에서 게이트아이오(Gate.io)로 32만 ETH를 전송하려는 크립토닷컴의 의도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나 크립토닷컴의 CEO인 크리스 마잘렉(Kris Marszalek)은 "자금이 실수로 크립토닷컴이 소유한 Gate.io의 우량 주소 중 하나로 송금되었다"고 해명했다.

창펑 자오는 “거래소가 지갑 주소를 보여주기 전후에 대량의 암호화폐를 이동해야 한다면 명백한 문제 신호이다. 멀리하라"라고 경고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