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4 17:40 (금)

[NFTGo] NFT 민팅 분석: 사전에 기회를 발견하는 방법
상태바
[NFTGo] NFT 민팅 분석: 사전에 기회를 발견하는 방법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2.12.05 14: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FT 민팅 단계는 대부분의 프로젝트 오퍼링(offering)의 필수 요소이다. 해당 컬렉션에 대한 대중의 이해도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커뮤니티에서는 민팅 전 웝업 혹은 커뮤니티 이벤트를 진행한다. NFT 민팅은 프로젝트에 초기에 참여하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좋은 컬렉션의 바닥 가격은 종종 낮게는 민팅 가격의 몇 배에서, 많게는 수십 배까지 상승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NFT 민팅시 관련 지표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민팅 기간 동안 수집되는 데이터 및 대중의 관심은 미래의 유동성과 가격에 대한 지침이 될 수 있다. 또한, 민팅 진행 기간 거래량이 없어 제로 볼륨(Zero-volume)을 보였던 컬렉션 중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거래량이 증가하며 더 높은 레벨로 성장하는 컬렉션의 일반적인 성장 패턴 역시 살펴볼 수 있다.

NFTGo 연구팀은 NFT 생태계 참여자와 크리에이터 모두에게 잠재적인 기회와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거래량 50ETH 이상의 NFT 컬렉션 4,074개를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을 진행했다. 


◆고래와 인플루언서의 참여 정도
일반적으로 거래량은 컬렉션의 인기를 평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그렇다면, 거래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일까? 고래(Whale) 또는 블루칩 홀더를 주목하자. 이들은 주목할 만한 민터(Notable Minters)로 정의한다. 이 주목할 만한 민터들은 자본이 풍부하고 사회적 존재감이 높다. 게다가, 주목 경제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진 NFT 생태계에서 NFTGo가 수집한 데이터는 주목할 만한 민터와 거래량 사이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더욱 증명했다.
 

주목할 만한 민터와 NFT거래량(데이터 제공: NFTGo.io)

Art Gobblers, Renga, BFF Friendship Brets 등 올해 많은 거래량을 보이며 상위권에 랭크된 컬렉션들을 자세히 살펴보자. 이들 모두 ‘주목할 만한 민터’ 보유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초기 바닥 가격
민팅 후의 바닥 가격도 중요한 요소다. 바닥가격이 상승하면, 컬렉션은 자연스럽게 FOMO 정서에 휩쓸리며 시장에서의 활발한 2차 거래 환경을 형성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민팅직후 2시간 동안의 바닥가격에 주목해야 한다. NFTGo 가 분석한 컬렉션 중 65개는 민팅직후 2시간내에 바닥 가격이 1ETH를 보였으며, 그중 50%인 32개는 2ETH에 도달하기도 하였다. 아래 그래프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 바닥 가격과 거래량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다.
 

민팅직후 2시간동안의 바닥가격과 NFT거래량(데이터 제공: NFTGo.io)

◆초기 민팅완료 NFT 수량 및 고유 민터
그렇다면 NFT민팅 수량도 중요할까? NFTGo 연구에 따르면, 컬렉션 민팅이 시작되고 처음 5분에서 10분 이내에 민팅이 완료된 NFT의 수량과 NFT거래량 사이에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하지만, 해당 지표는 단독으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2차 거래 시장(세컨더리마켓)에서의 이익 극대화를 목적으로 초기 민팅수를 높이는 모방 프로젝트를 살펴보자. 이 프로젝트들은 하입(Hype)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하입이 가라앉음과 동시에 거래량도 부진해져 높은 거래량에 도달할 수 없다. 그러므로, 컬렉션의 인기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NFT민팅 수량과 함께 고유 민터(Unique Minter)수와 같은 다른 지표를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고유 민터 수와 NFT 거래량(데이터 제공: NFTGo.io)

민팅이 시작되고 처음 5분에서 10분 동안 민팅된 NFT의 수는 컬렉션이 50ETH 거래량에 얼마나 빨리 도달하는지와 관련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는 초기 민팅 수가 많을수록 컬렉션이 50ETH 거래량에 더 빨리 도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래율
거래량의 급격한 증가는 특정 시기에 컬렉션이 얼마나 인기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그렇다면, 높은 성취도를 보이는 컬렉션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까? 또, 컬렉션의 거래량이 20ETH, 50ETH, 또는 100ETH에 도달하는 데에는 얼마나 걸릴까?
 

컬렉션 거래량 증가과정(데이터 제공: NFTGo.io)

NFTGo의 연구에 따르면, 본 연구 대상 컬렉션 중 40%가 하루 만에 20ETH 거래량에 도달했다. 25%는 10일 이내, 나머지 35%는 한 달 후에 20ETH 거래량 이정표에 도달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민팅시작 1시간 만에 100ETH 거래량에 도달한 컬렉션은 이 중 23%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또한, 전체의 68.2%만이 민팅후 한 달 내 100ETH 거래량을 달성했음을 보였다. 그러나, 해당 컬렉션의 절반은 15일 이내에 50ETH에 도달하기도 했다.

이어지는 약세장(베어마켓)에서 이전처럼 활발한 거래량을 확인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여전히 주목할만한 프로젝트들은 존재한다. 올해 9월부터 Art Gobblers가 거래량 순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뒤로는 RENGA, KPR, QQL Mint Pass가 이어진다. 거래량은 각각 42,889ETH, 2,146ETH, 9,235ETH 및 7,539ETH다. 또한 1,000ETH 이상의 거래량을 보유한 컬렉션은 40개밖에 되지 않으므로 새로운 컬렉션에 대한 거래량 균열 역시 관찰된다.

현재의 시장은 보수적인 거래 경향을 보인다. 신중한 거래들이 반복은 프로젝트를 구분하는 지표를 구체화했다.


* NFTGo는 글로벌 NFT 전문 온체인 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NFT 프로젝트 및 최신 정보에 대한 소식을 제공할 뿐, 투자 권유를 하지 않으며 투자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kjm@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