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4 17:44 (월)

[NFTGo] NFT 민팅 분석: 고래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상태바
[NFTGo] NFT 민팅 분석: 고래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3.01.02 18: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NFT씬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자산 시장과 NFT 거래량이 장기간 최저 수준을 유지하며 크립토 윈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NFT 트레이더들은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NFTGo는 업계 최대 주자인 고래의 움직임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기준으로 2022년 NFT 시장을 분석했다.

"고래(Whale)"는 다량의 특정 NFT 또는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개인 또는 조직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백만 달러 가치 이상의 NFT를 보유한 지갑을 의미한다. 자본의 규모 및 움직임과 같은 그들의 행동 특성으로 NFT 보유자의 고래 자격을 결정할 수 있다. 현재, 고래는 전체 시장 점유율의 12.11%에 달하는 125만 ETH 상당의 NFT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NFT 시장에서의 자본 분배(NFTGo.io)

게다가, 트레이더들은 고래의 움직임을 따라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고래는 온체인에서 적지 않은 영향력과 목소리를 보여주며, 종종 시장 동향을 반영하는 바로미터가 된다. 고래 franklinisbored.eth의 움직임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 이를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2022년 11월 franklinisbored.eth는 지속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보유 중이던 BAYC NFT를 처분했고, BAYC의 바닥가격과 시가총액은 한때 주춤했다. 
 

2022년 11월 franklinisbored.eth의 BAYC NFT 매도 경향 (NFTGo.io)


2022년 4월, ENS 도메인 이름 등록 열풍이 디지털 도메인의 가격을 빠르게 끌어올린 것도 한 예다.
 

ENS: 이더리움 네임 서비스(Ethereum Name Service)가격 및 판매 동향 (NFTGo.io)


고래의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시장의 근본적인 원동력을 밝히고 시장을 실제 상태로 복원할 수 있다. 


◆2022 고래의 동향 및 시장 분석

1월: 축하의 달(A month of celebration)

 

2022년 고래의 월간 매수-매도 경향(NFTGo.io)

2022년 1월은 자본 규모 면에서 월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고래 거래에 가장 활력을 보였다. 특히 고래 커뮤니티에서만 NFT 시장에 2억 9,000만 달러를 유입시켰고, NFT 자산에 5,986만 달러에 가까운 금액을 예치했다. 고래는 NFT 시장의 거래량을 크게 끌어올렸고 성공적으로 더 많은 대중의 관심을 끌었다.
 

2022년 월간 고래 자본 순유입 추이(NFTGo.io)

고래가 NFT 시장에 5,416만 달러에 달하는 자본의 순유입을 지속적으로 가져오면서, NFT 거래 붐은 2월에도 계속되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3월과 4월에는 순유입이 급감(각각 55%, 88%)해 NFT 시장은 마이너스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았다. 하지만 5월, 거래에 다시 불을 지핀 또 다른 사건이 발생했고, 고래는 다시 한번 5,913만 달러의 순유입을 기록했다. 이는 2022년 NFT 시장이 과대광고와 투기 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았음을 방증한다.


5월-6월: 고래들의 대거 이탈

고래들이 NFT 시장에서 자본 유입을 대폭 철회하면서 5월과 6월은 일반 시장의 영향을 받았다. 거래 자본은 6월 3,000만 달러에서 12월 1,000만 달러까지 감소했으며, 전체적으로는 선형적인 감소 추세를 보였다.
 

2022년 6월-12월 고래 자본규모 추이(NFTGo.io)

자본 규모 외에도 2022년 5월 이후 매도량은 매수량보다 지속적으로 높았고, 자금 순유입이 마이너스로 돌아선 경우도 여러 차례 관측됐다. 일부 고래들이 5월부터 자산 투기를 시작했지만 실제 유출은 대부분의 고래가 시장을 이탈한 6월부터 발생해 총 125만 4000달러의 자본유출이 기록됐다. 아래 차트는 2022년 6월 이후 자본 흐름 통계를 보여준다. NFT 시장에서 자본 유출 규모가 유입 규모보다 훨씬 컸음을 알 수 있다.
 

2022년 6월-12월 고래 자본 통계(NFTGo.io)

아래 차트는 고래 0x6611fe71c233e4e7510b2795c242c9a57790b376의 거래 활동을 보여준다. 해당 고래는 약 440만 달러의 NFT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2년 6월부터 매수를 중단했다. 현재 이 홀더는 판매만 진행하고 있다.
 

0x6611fe71c233e4e7510b2795c242c9a57790b376 거래활동 (NFTGo.io)

 

◆NFT 시장은 아직 1억 6천만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2022년 "강세에서 약세" 시장 흐름에 걸맞게 고래 커뮤니티는 2022년 중반 대규모 퇴출을 단행하며 NFT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던 연초와는 상반된 움직임을 보였다.
 

2022년 고래의 매매량 비교(NFTGo.io)

위 차트는 2022년 NFT 시장에서 고래의 투자 동향을 보여준다. 지난해, 고래는 NFT 시장에 총 11억 달러에 가까운 금액을 투자했지만, 시장이 요동치면서 투자한 자금이 점차 NFT 시장에서 빠져나가기 시작했다. 현재까지 자본금의 85.5%가 회수되며 빠져나갔지만 NFT 시장에는 여전히 1억 6000만 달러가 남아 있으며, 대부분 블루칩 NFT로 구성된 장기 자산 및 유틸리티 자산으로 향후 NFT 발전의 토대를 마련했다.
 

2022년 투자된 고래 자본의 잔여 및 회수 비율(NFTGo.io)

 

◆2022년 고래의 행동 특성 분석

간격이 있는 급증

 

2022년 고래 자본 매수 동향 (NFTGo.io)

위 그래프는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고래 자본의 매수 동향을 보여준다. 1월부터 4월까지의 추세는 고래 자본에서 볼 수 있는 간격으로 급등하는 것이 특징이며, 높은 거래량이 여러 번 발생한다. 이 같은 행태는 주로 당시 시장의 투기적 사건에 근거한다. 아래 차트는 고래가 가장 많이 구매한 NFT와 각 최고점에서 각각의 수량을 보여준다.
 

2022년 고래가 가장 많이 구매한 NFT 컬렉션(NFTGo.io)



◆2022년 5월 1일, 고래들에겐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2022년 5월 1일은 고래가 가장 활발한 거래 움직임을 보인 하루였다. 이날 고래는 'Otherdeed for Otherside'에서 2,543만 9,910달러를 비롯해 'Bored Ape Yacht Club', 'Mutant Ape Yacht Club', 'Meebits', 'Doodles', 'Bored Ape Kennel Club’, 'CryptoPunks' 등으로 구성된 유가랩스(Yuga Labs) 시리즈에서 4,614만 8,230달러를 사들이는 등 총 7090만 9,493달러 상당의 NFT 자산을 높은 빈도로 구매했다.
 

2022년 5월 1일 고래의 NFT 컬렉션 구매 기록(NFTGo.io)

고래는 이날 많은 수량의 NFT를 구매한 것 외에도 총 802만 7643달러의 Otherdeed를 판매했다. NFT가격을 결정하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희귀도는 여러 개의 기록적인 Otherdeed 판매를 초래했다. Otherdeed 희귀도 순위 상위 8개의 NFT 거래는 모두 5월 1일에 이루어졌다. 이날 고래들이 판매한 Otherdeed NFT의 평균 가격은 35,208달러로 고래들에게 큰 이익을 안겨주었다.
 

Otherdeed NFT 컬렉션의 2022년 5월 가격 순위(NFTGo.io)

Otherdeed 및 관련 NFT는 해당 기간 고래가 구매한 전체 NFT의 60%를 차지했다. 이러한 '단일 자산 집중 매수'는 5월 전체 데이터에서 상당한 반등을 일으켰고, 2022년 최고 거래액에 근접했다. 게다가, 이는 Otherdeed를 NFT 시장에서 유일한 하이프(hype) 소스로 나타나게 하여 시장이 열풍을 지속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바닥부터 시작된 이 거래 붐은 2022년의 마지막 고래 열풍이기도 했다.
 

2022년 4월 30일 - 5월 2일 고래 구매 NFT 컬렉션 분포(NFTGo.io)



◆사전 위험 감지

2022년 시장 규모와 고래의 판매량 비교(NFTGo.io)

위 그래프는 시장 규모와 고래의 판매량을 보여준다. 두 가지를 비교해 보면 시장 규모가 정점을 찍을 때마다 고래의 판매량은 크게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일례로 고래는 시장 침체 전(지난 1월 31일, 4월 3일, 5월 1일)에 NFT 자산을 투매해 시장에서 패닉 셀(panic selling)을 일으키고 "스탬피드 현상(Stampede phenomenon)"를 촉발했다. 시장의 변곡점 이전에 고래는 위험에 더 단호하게 대응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보통 더 많은 트레이더를 끌어들여 점차 추세를 증폭시킨다.

2022년 5월 1일경 고래 커뮤니티는 2천만 달러에 달하는 NFT 자산을 매각했고, 이후 NFT 시장은 장기 약세장에 진입했다. ‘고래들은 시장에 앞서 행동한다’기보단 ‘그들의 행동이 시장 흐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것이 훨씬 더 논리적이다. 고래는 시장 전파의 순서를 "고래 영업 - 소매 영업 - 시장 동향 촉발"로 변화시켰다.


◆고래들은 약세장에서 플리핑(Flipping)을 시도한다 

2022년 고래 자본의 일별 유입 및 유출 동향(NFTGo.io)

위의 그래프는 고래 자본의 일별 유입 및 유출 추이를 보여준다. 고래의 일별 매입량과 판매량 간의 상관 계수는 0.89로 강세를 보였다. 고래의 구매와 판매 활동은 종종 동시에 일어난다. NFT 구매 이후 가격의 상승과 같은 이유로 유동적인 이익이 발생하면, 머지않아 이를 이용해 NFT를 더 높은 가치로 판매한다. 고래 구매능력을 가진 다른 이가 해당 판매자로부터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 이후 판매자는 지속적인 이익을 얻기 위해 매매 주기를 반복한다.
 

고래의 구매량·판매량 산점도(NFTGo.io)

2022년 수익을 낸 고래들의 매매 기록을 살펴보면, 빠른 거래주기를 가진 매매전략이 많은 분포를 차지했으며 구매한 NFT를 당일 판매하는 일일 거래도 있었다. 시장이 낙관적이지 않았던 하반기에는 이런 특징이 더욱 두드러졌다. 예를 들어, pnL이 9.57K ETH인 pranksy.eth는 거의 매일 대량 구매 및 판매를 수행했다.
 

pranksy.eth 거래 동향(NFTGo.io)



◆고래의 투자 선호도

장기용 블루칩(Blue chips) + 단기용 하이프(hypes)

2022년 월별 고래 자본 Top3 NFT 컬렉션(NFTGo.io)

위의 차트는 2022년 매달 고래가 지출한 자본 측면에서의 상위 3개 NFT의 통계를 보여준다. 이로부터 고래의 두 가지 선호 범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첫 번째 범주는 CryptoPunks, Bored Ape Yacht Club과 같은 장기 투자를 위해 구매한 블루칩 NFT이고, 두 번째 범주는 Moonbirds 및 Otherdeed for Otherside와 같은 단기 시장 열풍으로 인해 구매한 하이프 NFT이다. 출연 빈도로 구분하면 CryptoPunks, Bored Ape Yacht Club, Art Blocks가 각각 10회, 8회, 4회 등장했다. 다음으로 1월, 4월, 5월, 9월 고래 구매 이력 조회 참고 기준으로 볼 수 있는 Otherdeed for Otherside, Doodles, Moonbirds가 목록에 있다. 이러한 NFT 프로젝트는 PFP, PASS, 랜드와 같이 당시 NFT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카테고리를 대표한다.
 

2022년 고래 구매 NFT 컬렉션별 출연 빈도(NFTGo.io)



◆NFT 카테고리를 통한 고래의 투자 특성 측정

고래의 NFT 자산을 분류함으로써, 커뮤니티가 선호하는 상위 5개의 NFT 카테고리를 추려낼 수 있다. 이외에도, NFT 공간(space)에서 실제 소비자 투자를 재연하는 과정도 목격할 수 있다. 
 

2022년 Top5 NFT 카테고리(NFTGo.io)

PFP는 여전히 고래가 선호하는 NFT 카테고리로 2022년 투자된 자본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PFP의 사회적 특성은 일부 고래들로 하여금 자신이 보유한 NFT와 구속력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했다. 이는 많은 KOL이 PFP NFT를 소셜 아바타로 선택하며 현실에 반영되었다. 나아가 고래 계정이 적어도 하나의 비거래 PFP NFT를 장기간 보유하게 되어 고래의 자금 일부가 NFT 시장에 예치될 수 있음을 발견했다.

PASS 카테고리는 실생활에서의 연예인 팬클럽 멤버십과 유사하게 결속력을 강화시켜 고래의 선호도를 어느 정도 충족시켰고, 동일한 소비자 선호 현상은 NFT 시장으로 이어졌다.

많은 고래들은 Art NFT를 수집품에 투자하는 것처럼 여긴다. 크리에이터의 과거 작품과 배경을 바탕으로 구매 결정을 내리고, 구매가 이뤄진 후에 고래들은 수집한 NFT를 오랫동안 보유할 것이다.

랜드(Land) NFT의 경우, 고래는 더 뚜렷한 행동 특성을 보여주는데, 일반적으로 랜드의 속성에 따라 등급이 매겨진 구매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속성에는 특정 랜드마크까지의 거리와 랜드의 자원 생산량이 포함되며, 현실 세계의 "부동산" 투자에서 고려되는 위치와 매입 시기와 부합한다.

도메인 이름 NFT 구매 패턴에서 고래는 두 가지 다른 유형의 행동을 보여준다. 하나는 잠재적으로 가치 있는 도메인 이름을 등록하거나 구입하여 적절한 구매자가 나타날 때까지 보유하거나 '화폐화(monetize)'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의 실제 사용을 위해 등록하거나 구매하여 장기간 보유하는 것이다.


◆고래의 선호 NFT 컬렉션 순위

2022년 고래의 선호 NFT 순위(NFTGo.io)

위의 순위는 고래의 구매 자본(USD)을 기준으로 한다. Bored Ape Yacht Club 및 CryptoPunks는 기타 NFT보다 한 단계 앞서 있으며 고래 커뮤니티에서 가장 선호하는 NFT이다. 또한, 많은 거래가 바닥 가격보다 훨씬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는 고래가 일부 클릭 파밍(Click Farming) 유형의 거래보다는 선호도에 따라 NFT를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래 그래프는 Bored Ape Yacht Club 및 CryptoPunks에서 고래의 특정 구매 포인트를 보여준다.
 

BAYC(Bored Ape Yacht Club) NFT 컬렉션 바닥가격 및 고래 거래 동향(NFTGo.io)
CryptoPunks NFT 컬렉션 바닥가격 및 고래 거래 동향(NFTGo.io)



◆고래의 선호 NFT 컬렉션 목록

고래의 선호 NFT 컬렉션 목록(NFTGo.io)


◆마치며
고래들이 NFT 세계를 휩쓸고 있다는 것은 농담이 아니다. 고래의 움직임음 NFT 시장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쳤고, 홀더중 고래의 비율은 NFT 프로젝트를 평가하기 위한 표준 지표중 하나가 되었다. 고래는 NFT 프로젝트에 그들의 자본과 명성을 가져다줄 수 있으며, 고래가 가진 영향력은 NFT 프로젝트의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다.

 

* NFTGo는 글로벌 NFT 전문 온체인 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NFT 프로젝트 및 최신 정보에 대한 소식을 제공할 뿐, 투자 권유를 하지 않으며 투자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