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텔레그램 연결' TON 블록체인, 탈중앙화 파일 공유 솔루션 출시
상태바
'텔레그램 연결' TON 블록체인, 탈중앙화 파일 공유 솔루션 출시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3.01.06 11: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오픈 네트워크(Open Network, TON) 블록체인의 비영리 기여자 그룹인 TON 파운데이션(Foundation)은 파일콘(Filecoin) 및 스토리지(Storj)와 같은 유사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톤 스토리지(TON Storage)라는 탈중앙화 파일 공유 및 데이터 스토리지 솔루션을 출시한다. 

5일(현지 시각) 더블록에 따르면 TON 스토리지는 토렌트를 사용하는 인터넷 기반 P2P 파일 공유와 유사하게 작동한다. 그러나 TON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모든 크기의 데이터 파일을 전송하며 중앙 집중식 웹 서버 없이도 백업 및 암호화가 된다는 차이가 있다.

기존 토렌트에는 장기 저장이 보장되지 않았다. TON 스토리지는 네트워크의 노드 운영자에게 금전적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이를 극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용자는 스마트 계약을 통해 일정 시간 동안 고정 금액을 톤코인으로 지불해 파일을 호스트할 수 있다. 

TON 재단은 성명에서 "누구나 TON 네트워크에서 노드 운영자가 될 수 있고 파일 호스팅에 대해 다른 사용자로부터 지불금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하며 "신제품의 접근성으로 새로운 독립 사용자들이 TON 네트워크에 가입하게 될 것이며TON 생태계를 더욱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텔레그램은 2018년에 블록체인 기술을 탐구하기 시작하여 텔레그램 오픈 네트워크(Telegram Open Network)를 개발했다. 또한 같은 해에 톤코인 토큰의 비공개 판매로 17억 달러를 모금했지만 SEC(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조사에 따라 프로젝트를 포기했다. 2022년에 오픈 소스 개발자들이 이를 되살려 기능성 메인넷이 있는 오픈 네트워크(Open Network)로 리브랜딩했다.

텔레그램은 작년 10월 사용자가 오픈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탈중앙형 경매 플랫폼 프래그먼트(Fragment)를 통해 메신저 앱의 사용자 이름을 구매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TON 스토리지의 출시와 함께 TON 보안 사이트도 네트워크에서 호스팅할 수 있다.

TON 재단 창립 멤버인 아나톨리 마코소프(Anatoly Makosov)는 이에 대해 "탈중앙화 개방형 인터넷을 향한 우리의 비전을 실현하는 다음 단계"라고 말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