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1-27 17:24 (금)
L2E(Listen to Earn) 이끌어낸 ASP 솔루션, ‘MPPS Solution’
상태바
L2E(Listen to Earn) 이끌어낸 ASP 솔루션, ‘MPPS Solution’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3.01.09 13: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PPS Solution
크립토 붐이 일어나면서 P2E(Play to Earn), M2E(Move to Earn), C2E(Create to Earn), S2E(Stay to Earn), W2E(Write to Earn), D2E(Drive to Earn) 등 수많은 X2E가 생겨났다. 비록 지금은 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지만, 많은 기업들은 블록체인 게임에 비전을 가지고 X2E를 개발하고 있다.

지금까지 음원을 듣기 위해서는 벅스, 지니, 멜론 등의 음원플랫폼에서 매달 1만원에 가까운 스트리밍 이용권 결제를 해야만 했다. 그러나, 12월 아이피샵은 이러한 판도를 뒤집을 신개념 ASP 솔루션, MPPS Solution(구 LAS Solution)을 발표했다. MPPS는 ‘Music Publishing Providing System’의 약자로서 ‘음악을 듣는 사람에게 저작권 수익을 공유하는 구조’가 핵심이며, 기존 모든 X2E에 적용이 가능하여 확장성이 뛰어나다.

◆음악을 듣고 돈을 받는 ‘L2E’
사실 L2E(Listen to Earn)라는 개념이 처음 나온 것은 아니며, 기존의 L2E 역시 ‘음악을 듣고 돈을 번다’라는 표면적인 원리는 같다. 하지만, E에 해당하는 Earn을 창출되는 메커니즘은 사뭇 다르다.

대표적인 기성 L2E에 해당하는 ‘갈라뮤직’은 아티스트의 수익 중 거의 대부분을 플랫폼과 레이블에서 가져가는 ‘중앙화’임에 착안하여 이를 Web3 형태로 풀어내자는 취지로 시작되었다. Web3은 참여자들이 플랫폼이 종속되지 않고 수익을 공유하는 웹 동작 모델로서, 개인의 뮤직 노드가 음악을 호스팅하는 서버가 되어 플랫폼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이다. 뮤직 노드를 가진 생태계 참여자는 노드가 활성화되었을 때 토큰을 분배 받을 수 있으며, 이 뮤직 노드는 2022년 2월 11일 기준으로 $1,200에 판매되었다.

반면에 ‘MPPS Solution’을 활용한 L2E는 저작인접권자에게 확정적으로 발생하는 수익을 플랫폼 이용자와 공유한다. 이용자는 언제 어디서든 L2E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음원을 듣기만 하면 IPV 코인을 얻을 수 있으며, IPV 코인은 후오비 글로벌 등 CEX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 거래 또한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저작인접권자에게 저작권법에 의거한 저작권료가 발생하는 한, 이용자는 지속적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MPPS Solution을 이용한 첫 L2E 게임, ‘댄스 챌린지(가칭)’
12월, 아이피샵은 오디션2, 러브비트 개발 및 라이브 경험이 있는 구성원들이 만든 회사, ‘캡틴스’와 L2E 게임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하였다. 댄스 챌린지(가칭)의 게임 방식은 화면에 나타나는 방향키를 알맞게 누르는 것으로 2010년 서비스되었던 오디션2와 동일하며, 게임을 즐기면서 재생되는 음악을 듣는 것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MPPS Solution을 이용한 첫 L2E이기도 한 댄스 챌린지(가칭)는 추가적인 기획 및 개발을 진행하여 내년 상반기 중 출시할 예정이다.

◆기존 시장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MPPS Solution’
기존 X2E은 이용자가 얻는 수익이 다른 이용자에게서 발생하기 때문에 신규 유입 없이 구성원들이 Earn에만 집중할 경우 유동성 풀(Liquid Pool)이 말라 수익성이 낮아진다는 한계가 존재했다. 그러나 저작인접권자에게 확정적으로 발생하는 수익을 공유하는 ‘MPPS Solution’을 활용한다면 이러한 문제를 풀어낼 수 있다.

또한, 기존 음원시장을 돌아보면 인지도가 높은 일부 아티스트를 제외하고는 앨범 제작 비용도 회수하지 못할 만큼 적은 수익을 얻는 경우가 많았다. 이처럼 돈과 시간을 투자하고도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키지 못한 음원들은 시간이 지나면 아무도 듣지 않게 되는데, 저작인접권자 입장에서 ‘애물단지’나 다름없는 수많은 음원들이 ‘MPPS Solution’을 만나 회생할 기회를 얻게 되는 것이다.

◆세계 최초의 음원수익 솔루션 ‘MPPS Solution’ 의 미래
세계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관련 사업 확장 및 투자는 지속되고 있다. 특히 얼마 전 업비트에서 위믹스가 상장폐지 되는 사건이 있었음에도 카카오게임즈, 넷마블, 컴투스홀딩스, 네오위즈 등 주요 게임회사들은 규모 축소를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는데, 이는 블록체인 업계의 성장을 확신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지금처럼 기업이 불황 속에서 큰 성과를 낼 수 없는 시기에는 혁신 설계를 통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집중해야 할 것이다. 아이피샵의 ‘MPPS Solution’은 기존 음원 시장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ASP 솔루션으로 X2E를 영위하는 모든 블록체인 회사에 신개념 수익형 구조를 제공할 수 있고, 기존 음원 시장의 문제점까지 해결할 수 있다는 차별성이 있기에 주목해볼만 BM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