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2-01 01:47 (수)
[칼럼] 코인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할 투자 전략 5가지
상태바
[칼럼] 코인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할 투자 전략 5가지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3.01.09 10: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올타임하이TV

가상 자산은 변동성이 높은 만큼 보상도 엄청나지만 리스크 관리가 확실히 필요한 시장이기에, 다양한 전략을 알아 두고 지혜롭게 투자하시면 좋겠습니다.

◆Dollar-Cost Averaging (DCA 적립식 투자전략)
적립식 투자 방법이라고 많은 거래소들이 소개하고 있는 투자 방법입니다. DCA 투자방법은 암호화폐와 같은 변동성이 큰 시장에 리스크를 적게 투자하는 가장 인기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투자할 돈을 정해 놓고 시장이 약세이든 강세이든 상관없이 일정한 간격으로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매월 말일날 30만원씩 비트코인을 구매하겠다'라는 전략을 통해 투자자는 급격한 시장 변동을 자연스럽게 견딜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의 상승장, 하락장 등 추세의 변동성은 상당히 크기 때문에 DCA 적립식 투자라면 단기적으로 접근보다 크립토 시장을 믿고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사람에게 또한 단기간 짧은 수익보다는 꾸준하고 장기적인 수익에 초점을 맞춘 투자전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점은 변동성이 큰시장이라 수익을 크게 낼 수 있는 것인데 하락장에도 사고 상승장에도 사기 때문에 수익률이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Buy and hold(장투/존버 투자전략)
두번째 방법은 HODL이라고 Hold on for dear life, 즉 한국식 표현으로 장투 혹은 존버를 뜻합니다. 크립토를 매수하고 몇 달이 아니라 몇 년 그 이상으로 상당히 오랜 기간 트레이딩 없이 소유하는 방법입니다. 미래가 확실하다고 생각하고 길게 본다면 지금 가격이 얼마든 무조건 오를 것으로 보기 때문이죠. 단점은 엄청나게 긴시간을 인내하며 버텨야 한다는 점입니다.

◆Yield and hold(스테이킹 투자전략)
크립토를 일정시간동안 예치를 해서 갯수를 늘리는 전략을 뜻합니다. 유동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크립토를 받는 투자 전략입니다. 거래소 혹은 기능을 제공하는 지갑에서 자유형/고정형 스테이킹(Earn/Grow)을 선택해서 투자할 수 있고 시간을 두고 투자한다면, 코인 갯수를 자연스럽게 늘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거래소 혹은 지갑이 없어지거나 급격한 하락이 나와도 고정형 같은 경우는 바로 매매를 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Elliott Wave Theory(엘리엇 파동 투자전략)
크립토 시장은 투자하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한 시장입니다. 당연히 제일 베스트는 바닥에서 사서 천장에서 파는 것인데 또다른 말로 공포에 매수해서 환희에 매도하는 방법인데, 그 결정을 주위에 반응만 보는게 아니라 트레이딩 기술 중 하나인 엘리엇 파동으로 가격의 움직임을 대략 예측하고 상승장과 하락장이 순환된다고 가정했을 때, 대략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 파는 투자 전략입니다. 단점은 트레이딩 스킬을 배우고, 차트를 볼 줄 알아야 해서 엘리엇 파동을 이해하고 공부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Exchange-traded Fund(ETF 형식 투자전략)
하나의 크립토가 아니라 다양한 크립토를 묶는 투자 전략입니다. 이 투자 전략의 핵심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알트코인들과 함께 묶어서 투자하기에, 적어도 너무 큰 비중이 잡알트에 들어가지 않을 것이라는 겁니다. 이익이 적을 수는 있으나 손실도 적다는 부분이 매력입니다. 단점은 분산투자다 보니 일확천금을 노리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원하는 투자자에게는 원하는 수익률이 아닐 수 있습니다. 또한 비트 이더 제외 알트들을 선별할 때 잘못된 알트를 선점하다 보면 그 알트 자체가 상폐될 수도 있다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크립토 시장은 아직까지 발전 가능성이 너무나 높으며 그만큼 수익으로 돌아올 부분도 큽니다. 다만 아직 정해지지 않은 규제도 나와봐야 알고 상승장/하락장 변동성이 매우 높은 만큼 리스크 관리가 그 무엇보다도 제일 중요합니다.

제가 늘 강조하는 여러가지 이야기 중 하나가 오늘 5개 투자 전략 중에 들어가 있는데, e.g. “본인 투자 포트폴리오에 비트/이더가 50% 차지하면 좋겠다.” “한 코인/한 거래소에 몰빵이 아니라 분산 투자 필수”. “어떤 것도 100% 안전한건 없다.” “대출/영끌로 크립토 투자는 절대 안된다!” “하락장에 살아만 남으면 다음 불장에 무조건 손해를 메꿀것이다 등”.

위에 5가지 전략 중 하나만 선택하는 게 아니라 5개를 적절하게 섞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다 본인에게 적합한 투자 스타일을 찾게 되실 것이고 지금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행복한 날이 여러분들에게 오길 기대합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