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아이피샵, ‘한컴프론티스’에 MPS 솔루션 공급계약 체결
상태바
아이피샵, ‘한컴프론티스’에 MPS 솔루션 공급계약 체결
  • 김재민 기자
  • 승인 2023.01.09 09: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김재민 기자] 지식재산권 거래 플랫폼 아이피샵(대표 이효성)이 CES 2023이 열리는 라스베가스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한컴프론티스(대표 정현석)’와 아이피샵의 새로운 음원솔루션 ‘MPS’(Music Providing System)의 공급계약을 체결하였다고 6일 밝혔다.

MPS 솔루션이란 ‘음악을 들으면 돈을 버는’ 신개념 수익 구조를 가진 음원 공급 시스템으로서, 기존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 모델에 쉽게 더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일례로 최근 블록체인 업계에서 각광받았던 모든 X2E(특정한 활동을 통해 수익을 얻는 것)모델에 MPS 솔루션을 활용한다면, 게임, 걷기, 작업, 운전, 영상 시청 등 다양한 활동에 음악 감상을 더하여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아이피샵은 지난 2년간 음악저작권 투자 및 확보를 통해 관련 노하우를 꾸준히 쌓아왔었다.

현재 국내 음원 IP의 90%이상은 오래되어 더 이상 듣지 않거나 활용성이 크게 떨어지는 저작권이다. MPS 솔루션은 이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창작자에게 수익을 발생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며, 신규 음원을 발매하는 아티스트의 경우 수많은 이용자들에게 자신의 창작물을 노출하는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번 공급계약을 통해 아이피샵은 한컴프론티스의 메타버스 ‘아즈메타’에 아이피샵 계열사 “새라온E&T”가 보유한 음원IP(약 22,000개)을 공급하게 되며, 해당 음원들은 아즈메타 내 내방 꾸미기 기능에 L2E(Listen to Earn)의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는 한 때 국민SNS라고 불렸던 싸이월드의 내 홈피 ‘BGM 서비스’와 비슷한 형태이지만, 도토리로 음원을 구매하였던 것과는 반대로 원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이용자가 수익을 창출해 내는 방식이다. 또한, 아즈메타 내 회의실, 게임존, 커머스존, 커뮤니티존 등에도 MPS 솔루션을 적용하여 이용자들과 인터렉티브한 L2E(Listen to Earn) 수익모델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피샵의 MPS솔루션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박동주 상무이사는 “이번 ‘아즈메타’에 대한 MPS 솔루션 공급은 메타버스를 구축하는 수많은 플랫폼사에 추가적인 수익구조를 만들어 주는 최강의 솔루션임을 검증 받는 것으로 MPS솔루션 공개 3주만에 대형 플랫폼 2곳에 공급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아이피샵의 새로운 PS(Providing Solution) 사업이 확대됨을 의미 한다며 “MPS솔루션을 통해 플랫폼 사업자들은 더 많은 이용자들을 메타버스로 유입시킬 수 있어 비즈니스간의 협업 확대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생태계 조성으로 MPS 솔루션의 실효성과 확장성이 입증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이피샵은 지난 12월 오디션2 개발 및 라이브 경험이 있는 ‘캡틴스’와 L2E 게임 ‘댄스 챌린지(가칭)’ 퍼블리싱 계약을, 이명난청케어 전문 기업 ‘엠아이제이’와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P2E 게임 6종의 온보딩 준비를 하는 등 음원IP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출시에 속도를 내고 있다.

kjm@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