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렌즈 프로토콜, '토큰 게이트 발행' 서비스 출시
상태바
렌즈 프로토콜, '토큰 게이트 발행' 서비스 출시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3.01.12 13: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탈중앙화 소셜 미디어 프로토콜 렌즈(Lens)가 '토큰 게이트 발행(token-gated publications)' 서비스를 출시했다.

11일(현지 시각) 더블록에 따르면 렌즈가 출시한 새로운 기능 서비스 '토큰 게이트 발행'은 크리에이터가 암호화폐 지갑에 특정 토큰을 보유하고 있는 회원에게만 액세스를 제공하여 콘텐츠를 수익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토큰 게이트 콘텐츠는 렌즈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작성자와 게시자가 자신의 콘텐츠를 안전하게 암호화하고 콘텐츠에 대한 액세스를 제어할 수 있게 해주는 암호화 메커니즘인 LIT 프로토콜로 구동된다.

렌즈의 게이트 간행물 내의 게시물은 암호화된 메타데이터로 보호되며 액세스 조건을 충족하는 사용자만 액세스할 수 있다. 이 조건에는 특정 수준의 평판이 있거나 토큰을 보유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보도에 따르면 렌즈는 ERC-20 토큰과 NFT(대체 불가능 토큰)을 모두 사용한다. 즉, 요구하는 자산이 있는 사람만 특정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토큰 또는 NFT 보유자는 프리미엄 기사, 비디오, 음악 및 기타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독점 액세스 권한을 받을 수 있다. 미러(Mirror), 액세스 프로토콜(Access Protocol)과 같은 유사한 콘텐츠 중심 프로젝트와 경쟁하게 될 것 예정이다. 

한편 대출 프로토콜 에이브(Aave)의 개발자들이 설계한 렌즈 프로토콜(Lens Protocol)은 트위터 및 페이스북과 같은 거대 소셜 미디어에 대한 분산형 경쟁 매체를 구축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스택을 제공하는 소셜 그래프이다. 2022년 5월 폴리곤 블록체인에서 생중계된 바 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