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2-01 01:47 (수)
[인터뷰] 신규 글로벌 선물거래소 Sven Moeller CEO가 말하는 2023년 비전
상태바
[인터뷰] 신규 글로벌 선물거래소 Sven Moeller CEO가 말하는 2023년 비전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3.01.16 14: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벤 뮐러(Sven Moeller) 비트무사 CEO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비트무사는 어느나라에 설립이 되어 있는 거래소인지요 ?
Bitmusa는 암호화폐 현물, 선물 및 옵션 상품을 취급하는 거래소로 다년간 제가 운영해 온 유럽 기반의 트레이딩 팀이 거래소를 운영합니다. 운영 주체가 되는 법인의 경우,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에 최초 설립 되었으며 현재는 두바이에 추가로 법인 설립 및 라이센스를 받는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비트무사와 다른 거래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Bitmusa를 통해 업계의 새로운 표준을 세우고 싶습니다. 십년 넘게 금융업계에서 리스크 관리 및 자산 관리에 종사해 온 경험과 블록체인 업계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 안전하고 나은 시장을 제공하기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저희에게 거래소 및 고객 자금의 리스크 관리는 핵심 철학입니다. 더 나아가 저희는 고객을 위한 제품을 설계했습니다. 우선, 독자적인 기술과 매칭 엔진으로, 매우 원활하고 좋은 거래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이 이 새로운 시장에서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저희는 Bitmusa 커뮤니티가 만들어 가는 거래소가 될 것입니다. 우리의 계획을 커뮤니티와 공유하고, 고객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강력한 고객 지원과 고객 가이던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희는, 업계 최초로 Trade-2-Earn (T2E) 프로그램을 선물 거래 상품에 탑재 할 계획입니다. Bitmusa에서 선물 거래를 하는 트레이더들은 T2E 프로그램에 따라 매일 배정되는 수량의 MUSA (Bitmusa 거래소의 자체 토큰)를 선물 거래 기여도에 따라서 에어드랍을 받습니다.


◆Bitmusa라는 말이 갖는 의미가 있다면 어떤 의미인지요?
Bitmusa는 비트코인의 'Bit'와 'Musa'가 합쳐진 합성어 입니다. 'Musa'는 <물에서 끄집어 낸다> 라는 어원을 가진 단어로 성경에서는 Moses 와 동일한 의미를 갖으며 <선구자, 예언자, 리더> 의 의미를 갖습니다. 합성어의 기반이 되는 의미들을 합친것이 바로 Bitmusa 브랜드의 의미 입니다.


◆비트무사 거래소를 열게된 계기가 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트레이딩 팀을 운영하면서 직접 거래소를 설립 및 운영할 생각은 여러번 했는데요, 최근 일어났던 일련의 사건들이 결정적으로 거래소를 열고자 저희의 마음을 굳힌 계기가 되었습니다. 최근 일련의 사건들은 보기에도 매우 슬펐습니다. 많은 사람이 돈을 잃었고, 무고한 자금 운용 기관과 트레이더 들이 그들의 사업을 잃었습니다.

더 슬픈 점은 이 사건은 FTX가 표준 리스크 관리법을 준수했으면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FTX의 토대는 매우 부실했고, 고객 자금을 남용하는 것은 용납될 수 없습니다. 그것은 명백한 범죄입니다. 이런 일은 과거에 있었고 앞으로도 일어날 것입니다. 따라서, 트레이더들와 유저들는 실사를 (Due Diligence)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거래소는 누가 운영하는지 얼마나 투명한지 주의를 기울여 조사해야 합니다.

다시 한번 말하자면, 우리 Bitmusa는 새로운 업계 표준을 세우고 싶습니다. 우리는 가장 안전하고 투명한 거래소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EBA(European Banking Authority)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책을 설계하였고, 리스크 관리 또한 규제 대상인 금융 기관과 동일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고객에게 철저한 커스터디를 보장하고, 고객의 자금을 절대로 남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스벤뮐러 CEO님은 Swisscom Blockchain을 설립하셨다고 하는데 좀더 자세히 본인의 경력에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저는 독일 슈투트가르트 (Stuttgart) 근처에서 태어나고 자랐습니다. 그리고 대학교에서 경영정보학 (Business informatics) 학위를 취득한 후 스위스로 이주하여 지금까지 살고 있습니다. 저는 여러 업종에서 실적이 있는 진취적인 리더입니다. E&Y와 스위스콤(Swisscom) 블록체인에 몸담았던 저의 경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E&Y
저는 E&Y 컨설팅 부서의 금융 개선의 “금융전략 (Financial Strategy)” 팀에서 저의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저의 팀은 3개의 금융 업종 - 보험, 은행, 펀드에 중점을 둔 팀이었습니다. 입사 첫해에 컨설턴트 및 시니어 컨설턴트로서 저는 Solvency II, Basel IV 및 Asset Management와 관련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금융 빅데이터를 다루었습니다.

몇 년간 컨설턴트로 활동한 후, 저는 규제 조건 충족, 자산 관리 보고, 리스크 관리 및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한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설계와 구현을 하며 고객들 사이에서 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이 분야의 초기에 저는 그 당시 새로운 기술인 “인 메모리 (In memory)" 데이터베이스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는 기존보다 수백만 배 빠른 데이터 처리 속도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로 이를 통해 며칠 혹은 몇 주 걸리는 포트폴리오의 잠재적 결과를 몇 초안에 시뮬레이션할 수 있었으며, 고객들은 분석과 의사 결정을 매우 빠르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저는 많은 고객을 지원하였고 많은 상도 받았습니다. 저는 매니저로 승진하였고, 저의 팀도 이끌게 되었습니다.
 

저는 「차고」 - “Garage”에서 시작한 대기업의 혁신적인 정신을 강조하고, 저의 기업과 고객들에게 이러한 정신을 불어넣고 싶다는 마음에, 저희 팀에게 「차고 랩」 - “Garage labs”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거기서 저희는 금융업계를 위한 혁신적인 기술 포트폴리오를 발전시키고, 동시에 저는 처음으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간에 이더리움이나 Bitcoin Suisse와 같이 성공한 블록체인 기업들도 스위스에서 시작했듯이, 저희도 적절한 기술, 적절한 시기 및 적절한 장소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저희는 많은 고객을 확보하여 은행, 보험, 펀드 등에 암호 화폐 및 블록체인의 사용 그리고 리스크 관리에 대해 상담해주기 시작하였고, 몇몇 주요 기업들에게 이 산업에 대한 향후 참여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저희는 스위스 “크립토 밸리”를 형성하는데 큰 기여를 했고, 그 당시 제 디렉터 는 나중에 그 “크립토 밸리”의 회장이 되기까지 이르렀습니다.

그 당시 저희 고객 중 한 명은 스위스 텔레콤의 거대 기업인 "스위스콤 (Swisscom)"이었습니다. 스위스콤은 공식적인 은행이 아니지만, 스위스에 있는 약 200개 은행의 서비스 및 컨설팅 회사로, 저희는 스위스에서 ‘은행 인허가가 없는 가장 큰 은행’이라고 부릅니다.

그들은 우리의 기업 정신을 원했고, 우리의 파트너인 다니엘 하우든차일드와 (Daniel Haudenschild) 함께 "Garage labs" 영입을 제안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저희는 자회사인 “스위스콤 블록체인 (Swisscom Blockchain)"을 설립하였습니다.


◇Swisscom
처음 ICO-Bull Market이 시작할 때 스위스콤과 같이 신뢰가 높고 큰 기업과 일하게 된 부분은 저희에게 큰 기회였습니다. 고객의 암호화폐 예치 및 매입을 원하는 은행들을 위해 ICO부터 AML, 리스크 관리까지 모든 주제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분야가 존경받는 산업이 되기 전에 저는 이 기간에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수많은 컨퍼런스에서 연설하였고 이 업계의 리더들과 만날 수 있었습니다.
 

바이낸스 CEO 창펑자오(중간), 스벤 묄러대표(우측)
NEO 다홍페이대표(좌측), 스벤 묄러대표(우측) 기념사진

저희는 많은 은행과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FINMA와 함께 금융업계에 대한 암호 통화의 규제 요건을 논의하였습니다. 몇 년의 성공 끝에, 저는 스위스콤 주식을 팔고 자산 관리로 전향하였습니다.


◆비트무사는 Trade to Earn(T2E)라는 선물거래소 업계 최초의 투자자 혜택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하는데 T2E가 어떻게 작동되어 어떤 차별적인 혜택이 가입자들에게 주어질 수 있는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Trade-2-Earn 프로그램은 신규 거래소인 Bitmusa 를 찾아주시고 선물거래를 해 주시는 트레이더분들에게 보상을 드리기 위해서 기획 된 5년 짜리 프로그램 입니다. UTC 시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거래소 전체 선물 거래량> 대비 <트레이더가 일으킨 선물 거래량> 만큼 T2E MUSA 토큰 풀 (Pool) 에서 선물 트레이더 전부를 대상으로 <1/N> 로 에어드랍 되는 프로그램 입니다. 신규단계에 더 많은 비율로 MUSA 토큰의 에어드랍이 배정 되어 있으며 배정량은 매년 반감합니다 (16:8:4:2:1 의 비율로 5년간 T2E 수량이 배정되어 있습니다). 


◆비트무사는 거래소 자체 토큰인 MUSA코인을 갖고 있다고 하는데 MUSA토큰의 토큰매트릭스와 토큰이코노미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MUSA 토큰은 신규 선물 거래소 비트무사(Bitmusa.com) 자체 토큰으로 거래소 수익으로 매 주 (7일 마다) 바이백 & 소각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거래소가 성장 할수록 토큰 가치가 올라가는 심플한 구조로 유사 사례로는 바이낸스 거래소의 BNB 코인이 있습니다 (상장가 대비 전고점 6천9백배의 기록 보유).

<전체 발행량 3억 5천만개> 중 10% 에 해당하는 <판매분 3천 5백만개> 를 제외 하고는 유통되는 물량이 소량이기에 상장 후 1년동안은 판매분을 중점적으로 바이백 & 소각을 진행하게 됩니다. MUSA 토큰 판매 대금은 거래환경 개선 을 위한 시장조성용 트레이딩 자금으로 쓰입니다 (예: Bitmusa선물거래 미체결 주문 발생시 시장조성을 담당하는 트레이딩 팀이 해당 주문을 받아주고 타 거래소에서 반대매매 진행).

◆MUSA토큰의 상장시기는 언제인지요? MUSA토큰이 T2E와 맞물려 어떻게 운영이 될 것인지 좀더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MUSA 토큰은 선물거래 정식 오픈 후 한달이내에 상장을 할 예정입니다 (2023년 1분기 예정). 거래 수수료 수익 및 인슈런스 펀드 성장폭 수익분의 부분을 차용하여 매주 (7일 마다) MUSA 토큰을 바이백 및 소각 할 예정입니다.


◆현재 비트무사 가입자는 글로벌하게 몇 개 정도 국가에 분포되어 있는지요 ?
비트무사는 현재 88개국에 걸쳐 사전가입자를 확보한 상황입니다


◆비트무사는 투자자보호와 사고 방지를 위해 EBA(European Banking Authority) 기준에 따라 설계되고 운영된다고 하는데 EBA에 대해 좀더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유럽은행관리국 (EBA) 은 유럽 (European Union) 은행 (Banking) 부문 전반에서 효율적이고 면밀한 규제 및 감독을 보장하기 위한 독립기관 입니다. 유럽 은행들을 대상으로 제시하는 세심한 물리적, 네트워크적, 전산적 시스템 구성 및 업무 가이드라인을 기본 골자로 저희 Bitmusa 거래소의 체계를 다듬어 갈 예정입니다. 


◆현재 비트무사는 선물거래 위주로 운영이 되는 것 같은데 Spot거래를 위해 국내외 코인상장을 하실 계획도 있으신지 계획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글로벌 커뮤니티를 성장시킬 의지가 있는 프로젝트라면 한국 내/외 기반을 둔 코인의 스팟 마켓 상장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블록체인투데이 독자들에게
한국은 블록체인/암호화폐 산업의 주요 요충지로 사업의 영위를 위한 규제 프레임워크가 형성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프레임워크에 맞춰 진행이 가능한 한국의 파트너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우회하여 스팟 거래소 사업 진출이 가능한지 검토를 진행중입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