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인터뷰] 에코센트레, 플라스틱히어로 통해 범 국민적 환경캠페인 선도
상태바
[인터뷰] 에코센트레, 플라스틱히어로 통해 범 국민적 환경캠페인 선도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3.02.09 17: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코센트레 이재영 대표

[인터뷰 블록체인투데이_한지혜 기자]
 

◆이재영 약력 및 수상경력
- 2022~현재 (주)에코센트레 대표이사
- 현) 한국기자연합회 사외이사
- 현) 세계미술감정저작권협회 법인이사
- Eastern Prime University (U.S.A) 경영학 명예박사
- 2022  제15회 대한민국환경페스티벌 대상(환경부장관상) 환경부
- 2022 세계명품브랜드대상(플라스틱히어로) (세계명품브랜드조직위원회)
- 2019 대한민국환경 ESG공헌대상 4차산업부문대상 ((사)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
- 2018 자랑스런한국인대상 (창조경제발전 최고대상) ((사)한국언론사협회)­­­

◆대표님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에코센트레 대표이사 이재영입니다. (주)에코센트레와 더불어 (유)Bi Fintech의 대표이사 및 한국기자연합회 사외이사, 세계미술감정저작권협회 법인이사를 겸임하고 있습니다. 에코센트레의 플라스틱 히어로 프로젝트로 2022년 제15회 대한민국환경페스티벌 대상(환경부장관상)과 세계명품브랜드대상(세계명품브랜드조직위원회)을 수상하였습니다. 현재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프로젝트인 ‘플라스틱 히어로’를 통해 지구환경 개선에 이바지하기 위해 정진하고 있습니다.

◆에코센트레에서 진행중인 ‘플라스틱 히어로’는 어떠한 프로젝트인가요?
‘플라스틱 히어로’ 프로젝트는 전세계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위한 하나로, 2015년 유엔 기후변화회의 채택 조약인 ‘파리협정’에 의해 지구 평균온도 상승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일정수준 이하로 유지하고 제한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함께 노력하는 상황입니다. 이에, 에코센트레는 정부 및 기업이 함께하는 RE100, ESG(지속가능투자), 탄소배출권거래제 사업들 중 하나의 아이디어로 일상에서 쉽게 쓰이는 페트병과 같이 폐플라스틱을 수거하여 열분해 처리방법을 통해 석유화학 제품의 원료로 재활용하는 순환경제 및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리사이클링에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활용이 되나요?
해당 프로젝트의 핵심포인트는 플라스틱의 회수율입니다. 기존 환경업체들의 플라스틱 회수기계들은 보상정책 미비로 많은 국민들의 참여가 어려웠습니다. 반면에 ‘플라스틱 히어로’ 프로젝트는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플라스틱 전용 키오스크에 용기를 반납 시 환경 포인트를 지급하는 보상정책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국민들의 참여율을 높이고, 범 국민적인 환경캠페인으로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리사이클링 관련 플랫폼들이 많이 있는데 플라스틱 히어로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기존에도 폐플라스틱을 수거하기 위한 많은 방법론과 플랫폼이 존재하기는 하나, 초기 시장의 접근 방식에 대한 많은 시행착오가 현재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플랫폼은 누구든지 만들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참여하는 사용자에 대한 인식 및 보상 대안 등 좀 더 많은 사람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전략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플라스틱히어로는 플랫폼을 통해, 캠페인 참여자에게 플라스틱의 수거와 보상, 기부, 재활용, 탄소배출권 등 순환 구조에 맞게 설계된 플랫폼으로 누구나 쉽게 참여 가능한 시스템이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최근 의식주컴퍼니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는데 기대하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에코센트레와의 의식주컴퍼니의 업무체결은 양 사의 환경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계기를 맞이함과 의식주컴퍼니의 온오프라인의 고객을 대상으로한 브랜드 홍보및 기업의 브랜드 가치의 상승 환경캠페인을 통한 미래전략사업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함과 신규매장의 시범적 개설을 통해 얻어진 고객 데이터로 정부 및 지자체와의 공동사업, 기업협업(탄소배출권 할당업체), 대기업의 유통채널 진입 등의 확장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플라스틱키오스크의 고도화 R&D와 양산화 공동작업을 통한 기술력 보유와 원가절감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양 사의 재원 확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업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리사이클링 관련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정부의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재활용사업의 자원순환은 열분해 비중을 높여 현행 0.1%에서 2030년 10%로 올려 탄소중립 실현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지자체, 석유/화학업계, 재활용업계등이 참여하는 시설확충, 신기술개발, 인센티브 제공 등 다양한 활성화방안으로 추진중입니다. 제도적 개선 부분 보다는 현행 사업을 추진중인 중소업체에 대한 대기업과의 협업 및 공동개발을 위한 참여 부분을 좀 더 확장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및 세계의 리사이클링 시장 현황 및 전망은 어떠한가요?
해외 자원순환 정책은 인류 공동의 목표로 UN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채택하여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국제사회의 보편적 가치·목표로, 17개 분야, 169개 세부목표 및 232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OECD 또한, 자원생산성, 지속가능한 자원의 사용 및 관리, 순환경제 이슈를 다루기 위해 G8 환경부 장관미팅에서 ‘고베 3R 행동계획(Kobe 3R Action Plan)' 채택하였으며, EU는 자원 채취, 제품 생산·사용·폐기라는 일방향적, 직선적(linear) 경제체제에서 한정된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소비하며 이를 다시 재사용, 재활용하는 경제체제로 전환 목적의 순환경제패키지(Circular Economy Package)를 채택하였습니다.

국내의 경우 경제성장과 인구증가로 인한 물질소비의 증가는 자원의 고갈을 넘어 환경적·경제적 지속가능성의 문제를 야기시키며, 전 세계적으로 채취-생산-소비-폐기로 이루어지는 선형 경제구조를 순환형으로 전환하는 순환경제정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재활용 촉진을 위한 폐기물부담금, 분리배출의무화,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재활용환경성평가 등 다양한 선진적 제도를 도입하여 양적 성장은 달성하였으나 고부가가치형 재활용 등 질적 성장은 부족한 상태입니다. 이에 국민 참여형 자원순환 거버넌스 구축, 지역 시민사회 주도 자원순환 실천운동 전개, 수요자 맞춤형 자원순환 교육 및 전문가 양성과 폐기물 발생 저감을 최우선으로 하고 고품질 물질 재활용 촉진, 국민 참여 거버넌스에 기반한 지역별 폐기물 처리 최적화정책의 우선순위로 설정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자원순환 문화 조성에 대한 원칙과 방향을 설정하고, 지역별·주체별 여건에 맞는 다양한 실천운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RE100 등 전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에코센트레의 향후 로드맵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에코센트레는 산업계와 금융계에서 일어나는 변화인 RE100(재생에너지 100%사용하는 기업)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목표관리제 대상 업체들에 대한 지속가능투자사업), 탄소배출권 거래에 해당하는 기업과 함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새로운 환경사업의 대안을 목표로 단계적으로 환경사업을 진행할 것이며, 1차 목표인 플라스틱히어로 캠페인을 성공하기위한 키오스크 및 플랫폼의 안정화를 바탕으로 한 플라스틱 자원화 시장 진입,  2차 목표인 정부, 지자체, 기업과 함께하는 탄소배출권 시장 진입, 3차 목표인 탄소배출권 플랫폼을 바탕으로한 플라스틱히어로 플랫폼서비스를 해외수출하는 강소기업으로 발돋움 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투데이 독자분들에게
안녕하세요 블록체인투데이 독자여러분. 에코센트레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추진하는 플라스틱히어로 캠페인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점점 뜨거워지는 지구의 기후변화에 대응해 탄소중립의 필요성과 대응방안에 대한 전략을 단계적으로 준비해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에코센트레의 환경사업은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 기술이 없었다면, 실현 불가능한 상황일 수 있었지만 오랫동안 준비해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누구나 손쉽게 환경에 참여하며 그에 대한 보상과 기부, 탄소배출권등 환경을 생각하는 기술적 발전을 지켜봐 주시길 바라며, 다양한 혜택을 누구나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에코센트레의 플라스틱히어로 캠페인을 기억해주시고 혁신적인 플랫폼이 새로운 환경의 대안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