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한국핀테크학회 2023 동계학술대회, 오는 15~16일 개최
상태바
한국핀테크학회 2023 동계학술대회, 오는 15~16일 개최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3.02.09 10: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한국핀테크학회 2023 동계학술대회가 오는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개최된다.

포스코타워 역삼이벤트홀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 기반 핀테크 산업의 변혁'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블록체인, NFT, AI, 핀테크, 웹3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본 학회에는 블록체인투데이가 미디어파트너사로 참여하여 학회 전 일정을 촬영할 예정이다.

1일차에는 임병화 성균관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유동원, 임병화(성균관대), 박종호, 전대영, 김창은, 장봉규(포항공대), 김경훈, 임병화(성균관대), 유혜진, 박아현, 박우빈, 박윤지, 정두원(동국대)이 참여하는 'AI와 Fintech' 섹션으로 문을 연다.

이어 장항배 중앙대 교수의 개회사와 김형중 한국핀테크학회장의 환영사가 진행되며,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종민 의원, 박수영 국민의 힘 의원, 윤창현 의원의 축사가 이어진다. 또 화우 김용태 고문, 포항공대 장봉규 교수가 키노트로 참여한다.

'AI & Finance Session : 인공지능과 미래 디지털금융 전략' 세션에서는 강정석 에이젠글로벌 대표가 좌장을 맡고 KB금융 AI센터 오순영 센터장, 네이버 파이낸셜 박홍성 책임리더, KPMG 디지털본부 조재박 부대표, 두물머리 투자자문 송락현 대표, 리버밴스 김항진 CSO가 참여한다.

스페셜 세션인 'DEX 유니콘 프로젝트 추진 방안'에서는 박수용 서강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김형중 고려대 특임교수가 참여하여 토론하며 웹3.0 세션에서는 장민 빌리빗 대표가 좌장을 맡고 한양대 오현욱 교수, 휙고 김태현 대표, It's me 최의순 상무, 이온리얼리티 조정민 선임, 데이터시티위마켓 장진우 회장이 참여하여 'Web3.0 환경과 금융산업의 진화'를 주제로 의견을 펼칠 예정이다.

2일차는 학술대회를 중점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학술대회: 블록체인의 신뢰성'에서는 GIST 이흥노 교수가 좌장을 맡고 유기현, 김형주, 김영식, 이흥노(GIST)가 '양자 내성 블록체인을 위한 Falcon에 관한 분석'을 진행한다. 이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파이 플랫폼을 위한 개념적 프레임워크에 대한 연구'에 옥티안 유스투스, 정한호, 조욱, 오경우, 오시몬, 김호원(부산대), △'메모리에서 가상자산 복원정보 획득 방법'에 권현(딜로이트), 이서연, 하지영, 이상은, 김기범(성균관대), △'합의 알고리즘 변경을 위한 이중합의 하드포크'에 김승민, 맹경덕, 이흥노(GIST), △'크로스 체인 브릿지 공격 사례와 추가 공격 방법에 관한 연구'에 조욱, 김동규, 김요한, 오상봉, 김호원(부산대)이 참여한다.

'학술대회: AI와 디지털금융'에서는 김창기 고려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에브라임 톰슨, 김소연(서울과학기술대), 김창기(고려대)가 참여하여 'On Modeling Acquirer Delisting Post-merger Using Machine Learning Techniques'를 주제로 토론하며, 박은정(광운대)의 'Web 2.0 시대 제왕인 AI, Web 3.0 시대에 어떤 일꾼이 될까?', 맹경덕, 김승민(GIST ITRC), 이흥노(GIST)의 '지속 가능한 경제와 암호화폐' 토론이 진행된다.

핀테크 세션에서는 김정혁 서울사이버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한국은행 김영석 반장, 금융결제원 오상승 팀장, 한국디지털에셋 조진석 이사, 엘지유플러스 황교자 팀장, 델리오 정상호 대표, 와플스테이 김세일 대표가 참여하여 '디지털 자산이 이끄는 핀테크 생태계 혁신'을 주제로 발표한다.

마지막 세션인 NFT&카피라이트 세션에서는 우정권 단국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명지대 김정수 교수, 저작권위원회 김혜창 본부장, 김앤장 김원 변호사, 모핑아이 김기영 대표가 '저작권 시각으로 바라본 NFT'에 대해 다룬다.

이번 행사는 사전등록과 현장등록을 통해 참가할 수 있다. 사전 등록은 오는 13일까지 신청해야 한다.

한국핀테크학회 김형중 회장은 "한국핀테크학회 동계학술대회를 통해 한국의 핀테크 업계 발전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행사를 개최했다"라며 "한국핀테크학회는 한국이 디지털금융의 강국이 되는 날까지 첨단 이론을 개발하고 인재를 육성하며 업계의 고충을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