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SHE Blockchainers Asia’의 홍유리 대표를 만나다
상태바
‘SHE Blockchainers Asia’의 홍유리 대표를 만나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08.03 14: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욘드블록서밋 서울 2018’에서 홍유리 대표와 진행한 진솔한 인터뷰
▲ ⓒ블록체인투데이

지난 7월 17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비욘드블록서밋 서울 2018’에서 만난 ‘SHE Blockchainers Asia’의 홍유리 대표는 ‘인터넷 컴퓨터, 디지털 세계의 혁신’이라는 주제로 블록체인 기반 인터넷의 미래에 대해 전망하는 이 행사에 적극 참석했다. 블록체인투데이는 이번 행사에 참석한 홍 대표를 만나 싱가폴에서의 블록체인 생태계를 얘기하면서 그녀가 추진하는 싱가폴 내에서 활동하는 여성 블록체인 창업 CEO들의 현황과 실상을 들을 수 있었다. 마침 이번 행사에 참석한 싱가폴 내의 블록체인 관련 CEO들과의 만남을 통해 현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동남아를 대상으로 활기차게 펼쳐지는 여성 블록체인 CEO들의 모임, ‘SHE Blockchainers Asia’에 대한 홍대표와의 일문일답을 소개한다.

Q. SHE Blockchainers Asia의 간단한 소개와 설립의 계기는?

SHE Blockchainers Asia는 블록체인에서 여성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비영리 공동체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경제적 및 철학적 가치는 저를 매료시켰고, 몇 년 전에 사이버 보안 시스템을 시작하면서 비트코인을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2017년 의료 업계 세미나에서 블록체인을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와 관리 시스템에 대한 이론적인 견해에 대해 들었습니다. 저는 이때부터 인터넷, 암호화 및 국제 화폐 시스템의 역사뿐만 아니라 설계에 의해 기술이 적용되는 방법과 철학적 접근법을 파고들기 시작했으며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Q. 향후 SHE Blockchainers Asia가 여성과 아시아를 중심으로 추진하는 계획은?

통계적으로 IT와 금융 산업이 다른 분야보다 여성의 양이 적습니다. 블록체인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이러한 부문에서 유입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성별 다양성의 격차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업계는 초창기인 만큼 다양한 관점의 의견이 중요합니다. 전통적으로 기술 개발에 대한 중요한 비즈니스 의사결정은 주로 남성에 의해 주도되어 왔으며, 때로는 여성 인구와 조화되지 않는 결과를 창출하기도 합니다.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비즈니스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실제적인 의미를 용이하게 하므로 가용성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적극적인 여성 참여가 업계의 초기 개발 단계에서 매우 높은 가치가 있다는 이유입니다. 저는 SHE Blockchainers Asia를 운영하면서 여성 직원이나 전문가를 많이 만났는데 아시아에서 성공적인 여성 리더가 많이 있으며, 현재 성별에 관계없이 블록체인 개발자에 대한 엄청난 수요가 있습니다. 일찍이 블록체인의 잠재력에 정통한 여성 개발자는 경력 또는 비즈니스 기 회를 창출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Q. 그렇다면, 블록체인 분야에서 여성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선?

아직까지도 전 세계적으로 블록체인 및 암호 해독에 대한 오해가 많습니다. 이는 산업의 발전뿐만 아니라 여성의 참여를 늦출 수 있습니다. 다른 유능한 여성 동료를 더 효과적으로 유치하기 위해선 더 많은 여성 전문가가 기술 잠재력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오해를 바로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이뤄지는 각종 관련 행사, 워크샵, 스타트업 등에 여성들의 적극적인 활동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저 또한 이를 위해서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