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25 (금)

[NFTGo] NFT를 활용하여 기업 브랜드의 디지털 기반을 구축하는 방법
상태바
[NFTGo] NFT를 활용하여 기업 브랜드의 디지털 기반을 구축하는 방법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3.02.24 17: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기업에서 발행한 NFT 발행 데이터(데이터 출처: Dune Analytics@kingjames23)

최근 Web2 기업에서는 NFT를 결합한 브랜드 마케팅 및 사업을 진행한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다. 나이키는 RTFKT Studios를 인수한 후 NFT 2차 마켓에서의 거래량이 100억 달러를 돌파했으며, 최대 1억 85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1차 민팅으로 9,313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NFT 거래에서 9,281만 달러의 로열티 수입이 발생했다. Clone X 시리즈가 거래량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서 2022년 초에 CloneX 홀더에게 에어드롭한 MNLTH가 뒤를 이었다.
 

 12022 NFT 브랜드 발행정보(데이터 출처: Dune Analytics@kingjames23)

아디다스는 2022년 1월에 폴리곤 기반의 NFT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 이탈리아 럭셔리 패션 하우스 프라다와 제휴를 맺었다. 이 협업 프로젝트는 팬들이 자신의 디자인을 NFT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람보르기니와는 우주를 주제로 한 NFT 컬렉션을 발표했다. 2022년 2월에는 아디다스는 Cars NFT 클럽의 360 Lamborghini Aventador NFT 컬렉션에 대해 트윗을 남겼으며, 2022년 1월에는 글로벌 패션 하우스 구찌는 SuperGucci 컬렉션으로 NFT 사업에 진출한다고 발표했다. 

전반적으로 나이키나 아디다스와 같은 글로벌 유명 기업들이 NFT 사업에 진입하면서 NFT 산업의 성장에 큰 영향을 준다. 이러한 유명한 브랜드들은 NFT 산업이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친숙하게 다가오며 신뢰를 높여 더 많은 사람들이 NFT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게다가 더 많은 NFT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이 진행되면 사람들의 자연스럽게 주목하면 NFT는 훨씬 더 보편화될 것이다. 


◆유명 브랜드의 NFT 활용사례
 

스타벅스

2022년 9월 14일, 스타벅스는 폴리곤 플랫폼에서 NFT를 결합한 새로운 "오딧세이 멤버십 시스템"을 구축하고 참여아며 보상 받기(Participate-to-Earn)의 사용자 상호 작용 오딧세이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사용자들은 게임과 같은 “Journey”에 참여하고, 스타벅스 온라인 방문, 커피에 대한 지식 테스트 등을 완수하면 "Journey Stamp"라는 NFT 보상을 얻게 된다.

스타벅스는 NFT를 "우표"라고 부르며 Web2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동시에 사용자 데이터를 기업 서버에 통합하는 대신 온체인에 업로드함으로써 외부 기업과의 연계 또한 용이하게 한다. 
 

코치

코치는 2022년 1월에 설립일 80주년을 맞이하여 VaynerMedia 및 NFT.Kred와 공동으로 코치의 최초 NFT 시리즈로 NFT 80개를 출시했으며, 이 NFT는 Rogue 브랜드 가방을 커스텀하여 수령할 수 있었다. 2022년 6월에 Coach x SHXPIR NFT라는 두 번째 NFT 컬렉션을 출시했다.

코치가 출시한 게임 "Snow City”는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NFT와 AR 경험을 제공하고, 새로운 기술과 패션 브랜드의 결함을 통해 디지털 패션의 대한 여러가지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하리토스

하리토스는 유명 NFT 컬렉션인 GutterCatGang과 제휴하여 GutterLabs의 다양한 NFT를 활용하여 각각의 멥버쉽 및 커뮤니티 혜택을 제공했다. Jarritos.eth의 도메인 이름을 등록했을 뿐만 아니라 Gutter Cat NFT를 구매하여 web3 커뮤니티와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커뮤니티는 web3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이며 유명 브랜드를 좋아하고 비슷한 가치를 가진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커뮤니티간 서로 연결하여 더욱 더 나은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했다.
 

나이키 - “Crypto Kicks”

나이키는 RTFKT x Nikedhk 협업하여 진행하는 컬렉션 “Dunk Genesis CryptoKicks”는 2022년 4월에 발행했다.  2022년 11월에는 SWOOSH 플랫폼에서 커뮤니티 회원들이 직접 디지털 컬렉터블을 만들고 거래할 수 있도록 했다.
 

아디다스

2022년 1월 아디다스와 프라다가 힘을 합쳐 팬들이 자신의 디자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NFT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세일즈포스

NFT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NFT 분야에 본격적으로 진입한다고 선언했다.
 

람보르기니

2022년 1월 우주를 테마로 한 NFT 컬렉션을 발표했으며, 2022년 2월 초에 Cars NFT 클럽의 360 Lamborghini Aventador NFT 컬렉션에 대해 트윗했다.
 

삼성

2022년 삼성은 세계 최초의 텔레비전 화면 기반의 NFT 탐색기와 마켓플레이스 애그리게이터를 선보일 예정이며, 사용자가 좋아하는 예술 작품을 열람하고 구매하며 전시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구찌

구찌는 2022년 1월말 장난감을 제조 유통하는 대기업인 슈퍼플라스틱과 함께 제작한 10개의 협업 작품인 '슈퍼구찌 컬렉션'과 함께 NFT 산업에 진입한다고 발표했다.
 

맥도날드

2022년 6월 초 맥도날드는 Meta'sWorkplace 제품을 기업 및 레스토랑 직원을 포함한 여러 글로벌 시장에 배포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디지털 자산에 대한 규제가 NFT에 미치는 영향
현재 SEC를 비롯한 수많은 규제기관이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규제 및 정책에 대한 큰 진전은 없었다. 2022년에 진행된 소송들이 2023년에 마무리 지으면서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도 명확해질 전망으로 보인다. 따라서 NFT와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감독 및 관리를 실시하기 전에는 몇 가지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암호화폐 및 NFT 산업에 대한 규제 및 정책이 시행되기 전에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문제들이 있다.

하나는 NFT가 증권으로 간주되는 것과, NFT가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지불 또는 투자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다. 두 번째는 NFT가 가상 금융 자산인지에 대한 여부와 가상 토큰과 같은 범주에 속하는지에 대한 여부이다. NFT가 유가 증권으로 분류되는 경우 SEC가 NFT를 제한하려고 시도할 것인지, 그렇다면 어떻게 제한할 것인지는 주목해 봐야 한다.

호위 테스트에 따르면 NFT는 금융 자산 등급에 속해야 하므로 규제 범위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너레이티브 아트 및 AI의 발전을 포함한 NFT 제작 및 유통이 다양화되면서 NFT를 구성하는 정의 또한 매우 넓어졌다. 그러므로, NFT는 더 이상 디지털 컬렉션이나 JPEG 이미지에만 국한되지 않고 커뮤니티의 핵심가치를 보유하는 것도 고려 해야 한다.

이러한 규제의 초점은 자산의 투명성과 신뢰성에 있어야 하며 자산에 대한 등급 가이드라인이 발행되어야 한다. 일부 NFT는 고도로 분산된 프로젝트이기에 사용자는 온체인 데이터 및 코드 검토에 주의를 기울여 스스로 학습해서 검증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초기에 나온 중앙화된 프로젝트 중 일부는 시장 조작 및 기타 부도덕한 행동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지침 또한 기준이 정해져야 하기도 한다.

◆결론 
현재 여러 기업들과 브랜드는 NFT를 채택하고 있는 가운데, 암호화폐 및 NFT 산업에 대한 규제는 여전히 명확하지 않으며, 현재는 몇 가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NFT가 증권으로 간주되는지, 가상 금융 자산으로 분류되는이다. NFT 자산의 투명성과 등급 가이드라인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NFT와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감독 및 관리를 실시하기 전에는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규제는 자유와 규제의 균형이 유지되어야 한다. 현재 산업은 여전히 초기 단계이므로, 정부는 계속해서 지속적인 관망과 태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대기업들은 정책 규제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여전히 NFT의 응용성과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안을 탐색하고 있다.


* NFTGo는 글로벌 NFT 전문 온체인 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NFT 프로젝트 및 최신 정보에 대한 소식을 제공할 뿐, 투자 권유를 하지 않으며 투자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