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바이낸스 캐나다 철수 가능성에도 비트코인 상승세
상태바
바이낸스 캐나다 철수 가능성에도 비트코인 상승세
  • 디지털뉴스팀
  • 승인 2023.03.30 10: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디지털뉴스팀] 비트코인(BTC)을 비롯한 주요 가상자산 가격이 상승 후 보합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뉴스1이 보도했다

30일 오전 9시 15분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BTC)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3.96% 오른 2만8366달러다. 1시간 전보다는 0.13% 가량 하락한 가격으로, 전날 상승한 후 보합세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이더리움(ETH), 리플(XRP)도 상승했다. 같은 시간 코인마켓캡 기준 이더리움(ETH)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3.21% 상승한 1796달러, 리플(XRP)은 5.59% 오른 0.54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리플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간 소송 결과에 대한 기대감이 여전히 반영된 가격으로 보인다.

단, 바이낸스의 거래소 코인 BNB는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기소로 인한 악재가 지속되면서 가격이 오르지 않았다. 같은 시간 BNB는 전날 같은 시간보다 0.3% 가량 오른 314달러 선에서 거래되며 상승장에서도 가격을 그대로 유지했다.

가상자산 데이터 제공업체 알터너티브닷미에 따른 크립토탐욕공포지수는 60포인트로 '탐욕' 상태다. 전날 57포인트보다 오른 수치로, 투심이 더 개선됐다는 의미다.

크립토탐욕공포지수는 가상자산 투심을 0부터 100까지 점수로 환산한 것으로, 0에 가까울수록 투심이 악화된 '공포' 상태를 의미하며 100에 가까울수록 가상자산 투자 수요가 높은 '탐욕' 상태를 의미한다.

◇바이낸스, 캐나다서 철수 가능성 제기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의 규제 관련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최근 미국뿐 아니라 캐나다도 가상자산 거래소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코인베이스는 캐나다에 남을 계획이지만 바이낸스는 캐나다에서 철수할 것으로 보인다.

코인데스크는 지난 29일(현지시간)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를 인용, 코인베이스는 캐나다 규제당국과 활발히 논의하며 캐나다에 남을 전망이지만 바이낸스는 그렇지 않다고 보도했다.

엘리엇 서더스(Elliot Suthers) 코인베이스 커뮤니케이션 책임자는 "캐나다 시장에 변함없이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캐나다 규제에 맞춰 당국에 정식 등록 절차를 마친 후 사업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달리 바이낸스 측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는 "아직 확실한 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인 자오창펑(Zhao Changpeng)은 캐나다 국적이다.

◇"경쟁자 사라졌다"…제미니, 가상자산 파생상품 시장 공략

미국 대형 가상자산 거래소인 제미니가 글로벌 파생상품 거래소 설립을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지난 29일(현지시간) 더 인포메이션은 제미니가 미국 외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가상자산 파생상품 거래소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미국 이용자에게는 금지된 파생상품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위험도가 높은 투자상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미니는 최근 미 CFTC가 파생상품 관련 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바이낸스를 기소한 것을 참고, '글로벌 시장'을 지향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제미니는 글로벌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바이낸스의 파생상품 거래 서비스가 미국 규제로 인해 제동이 걸린데다, 기존 파생상품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던 FTX도 지난해 11월 파산했기 때문이다.

◇'구금 중' 권도형, 미국이 한 발 먼저 범죄인 인도 청구

이른바 '테라 사태'의 주범인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유럽 몬테네그로에 구금돼 있는 가운데, 미국이 한국보다 먼저 범죄인 인도 청구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마르코 코바치 몬테네그로 법무부 장관은 지난 29일(현지시간) 한국과 미국이 모두 권 씨에 대한 송환을 요청했다고 공식 인정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두 나라 중 어느 나라가 먼저 송환을 요쳥했는지 밝히지 않았으나, 현지 일간지인 비예스티는 미국이 한국보다 먼저 범죄인 인도 청구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