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26 (수)

클레이튼 재단, ‘클레이튼 스퀘어’ 거버넌스 포털 웹사이트 공식 출시
상태바
클레이튼 재단, ‘클레이튼 스퀘어’ 거버넌스 포털 웹사이트 공식 출시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3.05.11 10: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클레이튼 재단은 클레이튼 생태계 운영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유와 재단, 거버넌스 카운슬(Governance Council) 멤버, 커뮤니티 사이의 소통, 참여 촉진을 위해 마련된 클레이튼 스퀘어 (Klaytn Square) 거버넌스 포털 웹사이트를 공식 출시했다.

클레이튼 스퀘어는 웹사이트 내 ‘온체인 보팅 (On-chain Voting)’ 공간에서 클레이튼의 유틸리티 토큰, ‘KLAY’의 유동성 공급자 추가를 위한 의사결정 과정을 실시간 공개함으로써 첫 활동을 시작한다.

재단은 클레이튼 스퀘어 출시와 동시에 지난 4월 GC 투표를 통과한 일곱 번째 클레이튼 거버넌스 안건, KGP-7(Klaytn Governance Proposal-7)에 명시한 ‘클레이튼 GC 멤버 선정과 해임 절차’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이로써, 과거 GC 멤버 선해임 절차를 재단 등 특정 주체가 주도하던 방식에 마침표를 찍는다. 클레이튼 스퀘어 출시와 KGP-7 시행은 파트너사와 탈중앙자율조직(DAO)을 막론한 클레이튼 생태계 기여자들의 유연하고 공개된 GC 가입 활동과 KLAY 홀더 커뮤니티의 참여 확대를 가능케 해, 클레이튼 생태계의 질적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클레이튼 스퀘어, 투명한 정보 공개와 공정한 의사결정의 장으로 재단, GC, 커뮤니티 연결
클레이튼 스퀘어는 GC 프로필, 활동 사항 및 KLAY 스테이킹 현황, GC 지갑 주소 등 투명한 정보 공개를 위한 종합 정보 포털이다. 또한 온체인 보팅 기능을 통한 클레이튼 운영 안건 투표의 실시간 현황 공개, 홀더 커뮤니티의 생태계 의사결정 활동 참여 기능도 제공한다. 여기에, 재단 공식 홈페이지, 생태계 운영 안건들을 공개하는 ‘클레이튼 거버넌스 포럼’, GC 멤버의 공식 웹사이트들을 연결하는 게이트웨이로서도 역할을 한다.

클레이튼 스퀘어가 제공하는 주요 정보와 기능은 △GC 멤버 프로필, 합류 및 탈퇴 히스토리, GC 신규 프로젝트 공지 활동 등 △GC 스테이킹 KLAY 물량 및 지갑 정보 공시 △생태계 운영 및 프로젝트 관련 GC 참여 온체인 보팅 진행상황 실시간 공유 △클레이튼 거버넌스 포럼 상의 생태계 운영 안건 정보 △클레이튼 공식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 게이트웨이 등이 있다.


◆클레이튼 스퀘어와 KGP-7, 클레이튼 운영 투명성 및 홀더 참여 강화 등 탈중앙화 위한 막대한 시너지 효과
재단은 클레이튼 스퀘어의 출시와 동시에 KGP-7의 주요 골자인 ‘재설정된 투표 권한 내에서의 투명하고 공개된 GC 선임, 해임 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이로써, GC 선해임 절차는 모두에게 공개되며, 재단을 포함한 특정 주체가 클레이튼을 운영하는 방식이 아닌 투표를 통한 최대한 투명하고 공정한 의사결정이 진행된다. 재단은 KGP-7의 통과로 클레이튼 운영의 투명성과 의사결정의 유연성 등 클레이튼 스퀘어 포털 구축 목적 실현뿐 아니라 한층 강화된 탈중앙화라는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 

향후 기준 수량인 500만 KLAY 이상을 보유한 개인 혹은 홀더 그룹은 인증 절차를 거친 후 GC 선임 혹은 해임에 대한 안건을 상정하기 위한 의사결정 절차를 촉진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기준 충족 시 개방된 의사 결정 과정을 거쳐 사실상 누구나 GC 회원으로 합류해 클레이튼 블록체인 생태계에 기여할 가능성도 열렸다. 홀더 의사 결정 참여와 관련 자세한 내용은 재단이 매달 ZEP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커뮤니티 타운홀’ 행사와 재단 공식 미디엄을 통해 설명해 나갈 계획이다.


◆재단, 활발히 GC 강화 활동 진행 중, 3월 재단 공식 출범 이후 합류한 GC 멤버의 ‘기여 제안서’도 공개 예정
재단은 클레이튼 스퀘어 출시 하루 전인 10일 (수), ‘어나더월드 (Another World)’, ‘Kommune DAO’, ‘CREDER ITCEN’ 등 세 신규 GC 멤버 합류를 확정했다. 어나더월드는 클레이튼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서 GC에 합류해 더 적극적인 역할을, 안랩블록체인컴퍼니와 커뮤니티 주도로 결성된 Kommune DAO는 커뮤니티와 GC 사이의 간극을 좁히고 더 투명한 클레이튼 생태계 운영을 도모할 것이다. CREDER ITCEN은 계열사인 한국금거래소와 독점 협력해 금 현물 스테이블 코인 GPC (Gold-pegged Coin)를 출시하고 클레이튼의 실물자산(RWA, Real World Asset) 기반 탈중앙 금융 프로젝트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이들은 각각 클레이튼 GC 최초의 메타버스, 커뮤니티 기반 탈중앙자율조직, RWA 관련 멤버로서 의미가 있다.

한편, 재단은 지난 3월 공식 출범 이후 합류한 GC들로부터 받아온 ‘생태계 기여 제안’ 내용도 공개한다. 기여 제안서는 각 GC 멤버가 재단과 함께 책임 의식 하에 클레이튼 생태계를 만들어 간다는 의미에서 커뮤니티들에 선언하는 일종의 공약서다. 이는 기존 블록체인 기술 발전 및 생태계 확장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GC 회원사가 필요하다는 업계 및 커뮤니티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재단은 앞으로도 클레이튼 메인넷 발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GC 선임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해당 정보 공개는 향후 일정 확정 후 재단 커뮤니티 및 미디엄을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