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한국은행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파산 가능성 적어"
상태바
한국은행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파산 가능성 적어"
  • 김재민 기자
  • 승인 2023.05.18 14: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김재민 기자] 한국은행이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나 관련 대출플랫폼 파산 등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잠재적 위험에 대비해 위험 대응 체계는 갖춰야 한다고 짚었다.

1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글로벌 주요 사건으로 본 암호자산시장 취약성 평가·시사점' 보고서에서 "현재 국내 암호자산 생태계는 암호자산공개(ICO) 금지 등 상대적으로 엄격한 규제 때문에 단순 매매 중개 위주의 거래소를 중심으로 구성돼있다"라며 "글로벌 암호자산시장에서 발생한 것과 비슷한 사건이 현실화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밝혔다.

시장에서 발생한 사건이란 지낸해 발생한 테라·루나 폭락, 암호자산 대출 플랫폼 셀시우스와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파산 등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주식발행을 통한 기업공개(IPO)와 같은 성격의 ICO를 금지하고 있고,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라 고객 예탁금과 자기자산은 반드시 분리 보관해야 하고, 국내 거래소가 해외에서 발행한 코인도 자기 거래소에 상장하지 못한다.

하지만 일부 대형 IT 기업이나 게임사의 경우 국외 현지법인을 통해 암호화폐를 발행하고 있지만, 국내 암호자산 수탁업 규모가 크지 않아 사건이 발생해도 일반 고객의 피해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각 투자 플랫폼 등을 통해 거래되는 토큰 증권은 자본시장법에 따라 규제를 받고 있다.

오지윤 금융안정연구팀 과장은 "글로벌 암호자산 시장과 비교해 국내 암호자산 시장의 취약성은 크지 않다"라며 "향후 암호자산과 전통 금융시스템 간 연계가 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해 포괄적 대응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kjm@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