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1:05 (수)

[리브랜딩 프로젝트] 다시 태어나는 암호화폐 기업들
상태바
[리브랜딩 프로젝트] 다시 태어나는 암호화폐 기업들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3.05.19 15: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리브랜딩은 소비자의 기호, 취향, 환경 변화 등을 고려하여 기존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새롭게 창출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제품·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광고 콘셉트, 이름 변경 과정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을 일컫는다. 기업들의 리브랜딩은 기업 내부의 전략적 변화에 따라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려 하거나 부정적인 이미지가 생겼을 때 이를 개선하기 위해 행해진다. 또한 기업 간 인수합병이나 제휴 등을 통해 사업 전략이나 구조, 포트폴리오가 변경됐을 때 이를 반영하기 위해 고려될 수도 있다.

크립토 윈터가 끝나고 강세장을 예상하는 분석이 잇따르는 가운데 후오비코리아, 포블게이트, 아이콘루프 등 암호화폐 국내 기업들도 리브랜딩을 통해 탈바꿈에 나서고 있다. 업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업 리브랜딩 사례는 페이스북과 스퀘어가 있다. 이번 코너에서는 올해 들어 암호화폐 회사들의 사명 및 플랫폼 변경을 통한 새로운 브랜드 구축의 이유와 시도에 대해서 조명했다.

1. 페이스북 (Facebook) → 메타 (Meta)

지난 2021년 10월 28일(현지 시각)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기업 페이스북은 회사 이름을 '메타(Meta)'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마크 저커버그 CEO는 사명 변경에 대해 "우리는 소셜미디어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우리 유전자는 사람들을 연결하는 기술을 구축하는 회사이다. 오랜 시간에 걸쳐 나는 우리가 메타버스 회사로 여겨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가상현실(VR)과 같은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면서 더욱 '포괄적인' 이름을 선택한 것이다. 다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기존 개별 플랫폼 이름은 유지되고, 이를 운영하는 모회사의 사명만 변경됐다.


2. 스퀘어 (Square) → 블록 (Block)

같은해 12월 1일 미국 결제 서비스 회사 스퀘어도 사명을 '블록(Block)'으로 변경했다. 스퀘어 공동 설립자인 잭 도시는 대표적 비트코인 지지자 중 한 명으로, "내 인생에서 비트코인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스퀘어는 당시 사명 변경을 알리며 "블록이라는 이름은 빌딩 블록, 이웃 블록, 블록 파티에 모인 커뮤니티, 블록체인, 코드 등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퀘어의 사명은 2021년 12월 10일 법적으로 공식 변경됐다. 잭 도시는 당시 "블록은 새로운 이름이지만 경제적 권한을 부여한다는 목표는 전과 다름없다"라고 전했다.


3. 아이콘루프 (Iconloop) → 파라메타 (Parameta)

2016년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블록체인 코어 및 응용 기술을 개발하며 이를 산업 곳곳에 적용해 온 아이콘루프가 2023년 2월 1일 사명을 파라메타로 변경하고 웹3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를 본격 확대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사명인 ‘파라메타’는 ‘무엇을 넘어서는, 초월하는’의 뜻을 나타내는 영어 접두사 ‘Para’와 ‘더 높은, 초월한, 위치 또는 상태의 변화, 새로운 트렌드’ 등을 의미하는 ‘Meta’의 합성어로, 블록체인 및 웹3 기술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메타 트렌드로 만들어 가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4. 바이낸스 커스터디 (Binance Custody) → 세푸 (Ceffu)

바이낸스 산하 암호화폐 커스터디 플랫폼인 바이낸스 커스터디가 2023년 2월 플랫폼을 '세푸'로 리브랜딩했다. 세푸는 이용자 자산 안전 보험 기금인 'SAFU'에서 영감을 얻은 단어로, 고객 자산 안전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겠다는 의지를 강조하기 위함이다. 세푸(바이낸스 커스터디)는 투자자를 대신해 금융자산을 보관·관리하는 자산신탁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안전한 다자간 연산(MPC), 다중 서명 승인 및 업계 최고의 표준인 오프라인 키 공유 저장을 통해 자금을 위험으로부터 분산하여 자산 보안을 보장한다. 


5. 라이엇블록체인 (Riot Blockchain) → 라이엇 (Riot)

미국 증시에 상장된 비트코인 채굴 기업 라이엇블록체인이 '블록체인'을 제외한 '라이엇 플랫폼'으로 사명을 변경한다고 2023년 1월 3일 발표했다. 회사는 리브랜딩 이유로 "점점 다각화되는 비즈니스 운영을 지속적으로 확장하려는 성장 전략을 뒷받침하고 세계 최고의 비트코인 기반 플랫폼이 되려는 기업 비전의 갱신을 반영한다"고 밝혔다. 라이엇은 수직적 통합 전략에 중점을 둔 비트코인 채굴 및 디지털 인프라 회사다. 지난 2022년에는 회사의 운영 비용을 줄이기 위해 많은 채굴 장비를 뉴욕 시설에서 텍사스로 이전했다.


6. 포블게이트 (Foblgate) → 포블 (Fobl)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포블게이트가 2023년 2월 블록체인 상생 생태계와 육성을 위한 엑셀러레이팅 전문 가상자산거래소 브랜드로 재탄생했다. 2019년 설립 당시 ‘포블게이트’의 브랜드 의미는 'Finance of block chain'과 'gate'의 합성어로 당시에는 블록체인과 금융을 위한 가교가 되겠다는 의미였다. 현재는 가상자산, NFT, 커스터디, STO 등 블록체인이 접목된 기술이 법적 규제 아래 미래 금융 시장으로 형성되었으며 이에 따라 거래소, 연구소, 인재개발, 컨설팅 등 외연 확장을 위해 '포블게이트'에서 '포블'로 서비스명을 변경하기로 하였다.


7. 후오비코리아 (Huobi Korea) → 하이블록 (High Block)

후오비코리아가 2023년 3월 14일 브랜드명을 '하이블록'으로 변경하고 새출발한다고 밝혔다. 후오비코리아는 앞서 지난 1월 형제기업인 후오비글로벌과 관계 정리에 나서고 전략 방향을 재정립한다고 밝힌 바 있다. 후오비코리아는 후오비글로벌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매입했다. 하이블록은 '효율적이고 빠르며 안정적인 블록체인 트랜잭션'을 상징하는 단어로,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가치를 대변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하이블록은 기존의 후오비 코리아에서 더 나아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생태계의 기초를 다지기 위한 회사의 포부를 담았다.


8. 비트킵 (Bitkeep) → 비트겟월렛 (Bitget Wallet)

비수탁형 암호화폐 지갑으로 유명한 비트킵이 상위 5대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인 비트겟에서 3000만 달러를 투자받은 후 브랜드명을 '비트겟 월렛'으로 변경하고 관리팀과 보안 시스템을 개편한다고 2023년 2월 29일 밝혔다. 이러한 내용은 2023년 로드맵에서 발표됐다. 또한 3억 달러 규모 비트겟 리스크 보장 펀드 공유, 보안성 및 편의성 제고 방안 등도 제시됐다. 또 비트킵은 현재 최고제품책임자인 캐리 청(Karry Cheung)을 CEO로 승진시키고 비트겟의 인재를 비트킵 R&D 및 보안 팀에 합류시키는 등 제품 중심의 팀을 구축할 예정이다. 


9. 쿠코인월렛 (KuCoin Wallet) → 할로월렛 (Halo Wallet)

쿠코인월렛이 2023년 4월 3일 할로 월렛으로 리브랜딩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플랫폼은 "우리는 쿠코인 그룹에서 공식적으로 분사되어 쿠코인 벤처스, 해시키 캐피탈 등으로부터 첫 번째 자금 조달을 완료했다. 투자금은 인력 채용에 사용할 예정"이라며 "새로운 이름, 새로운 로고, 새로운 UI, 새로운 로드맵으로 웹 3.0 소셜 크립토 지갑의 다음 단계를 혁신할 준비가 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할로월렛은 다중체인 집계를 지원하는 암호화폐 지갑으로, 웹3 사용자에게 소셜 웹을 통해 투자 기회에 대한 보다 효율적이고 깊은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0. 번트파이낸스 (Burnt Finance) → 번트 (Burnt)

탈중앙화 NFT 옥션 프로토콜 번트 파이낸스가 사명을 '번트'로 변경하고 사업 번위를 디파이에서 웹3.0 분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회사는 2023년 3월 22일 트위터를 통해 리브랜딩 소식을 전하며 새로운 블록체인인 'XION'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XION은 법정화폐와 암호화폐 온·오프라인 솔루션이 구축돼 있으며, 신용카드 직접 구매, 웹2 로그인, 모바일 접속 등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번트는 "기술 지식에 관계 없이 모든 사람이 진정한 소유권에 대해 동일한 액세스 권한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라고 전했다.


11. 라인블록체인 (Line Blockchain) → 핀시아 (Finschia)

라인의 블록체인 부문인 라인 블록체인이 웹3 생태계 선도 목표에 따라 플랫폼을 '핀시아'로 리브랜딩한다고 2023년 4월 20일 밝혔다. 라인 블록체인의 암호화폐인 링크(LN) 명칭도 핀시아(FNSA)로 변경될 예정이다. 코인명 변경은 다프네 메인넷과 핀시아 메인넷이 통합된 후인 올해 2분기에 진행된다. 지난 3월 31일 라인의 블록체인 사업 자회사 라인테크플러스는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 비영리 법인인 핀시아 재단을 설립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핀시아 재단은 개방형 블록체인 메인넷 핀시아와 자체 암호화폐 링크 직접 운영 등을 담당한다. 


12 · C2X NFT 마켓플레이스 → 엑스플래닛 (X-Planet) / C2X 게이밍 플랫폼 → 엑스플라 게임즈 (Xpla Games)

컴투스홀딩스의 플랫폼 자회사 컴투스플랫폼은 엑스플라 브랜드 강화를 위해 기존 C2X NFT 마켓플레이스를 '엑스플래닛'으로 리브랜딩한다고 2023년 3월 17일 밝혔다. 또 'C2X 게이밍 플랫폼'도 '엑스플라 게임즈(XPLA GAMES)'로 이름을 바꿨다. 변경된 엑스플래닛 명칭은 탐험(Explore)’과 ‘놀이(Play)’가 결합된 새로운 행성(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 엑스플라 게임즈는 리브랜딩을 통해 게임 유저 및 개발자 친화적인 이용환경을 제공한다. 이미지와 영상으로 주요 온보딩 게임 및 예정작들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리브랜딩 한 암호화폐 프로젝트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