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14 21:47 (금)

포스텍 블록체인 전문가 과정 '6기 워크샵' 성료… 11개 프로젝트 발표
상태바
포스텍 블록체인 전문가 과정 '6기 워크샵' 성료… 11개 프로젝트 발표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4.05.22 16: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포스텍 블록체인 및 디지털자산 전문가 과정 6기 워크샵이 21일 GRC 모임공간 메타아트홀에서 21일 개최됐다.

포스텍 블록체인 전문가 과정(홍원기 주임교수)은 포항공과대학교 CCBR(Center for Crypto Blockchain Research)이 블록체인과 디지털 자산, 토큰증권(ST)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을 쌓기 원하는 이들을 위해 진행하는 과정으로 블록체인 기술과 디지털자산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산업의 변화에 발맞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홍원기 포스텍 교수
AHA파트너스 김두홍 대표

워크샵 VC 심사역으로는 △포스텍홀딩스 투자팀 정인오 수석팀장 △포스텍 홀딩스 김지원 심사역 △서울대기술지주회사 투자운용본부 최현희 팀장 △신한투자증권 블록체인부 김태준 수석 등이 참석했다.

AHA파트너스 김두홍 대표(6기 원우회 사무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발표는 △서대식 베이시스랩 CEO △황광연 아울멤버스 CEO △김동욱 하이브마인드 대표 △권세영 지엠씨랩스 대표 △조우열 이터널 대표 △김정호 엔젤히어로즈 대표 △이종명 다윈KS CEO △박창욱 그린플러스 선임연구원 △임한솔 GRC홀딩스 엔지니어 △박주용 마이셀바이오 대표 △임경현 체인코 CEO 등 총 11명의 6기 원우가 무대에 올라 연설했다.
 

서대식 베이시스랩 CEO

첫 번째 발표는 서대식 베이시스랩 CEO가 '크립토를 투자해야 되는 이유와 방법'을 주제로 연설했다. 그는 "크립토는 더 이상 허상이 아니라 에셋으로 가는 과정에 있다. 개인뿐만 아니라 기관들도 참여할 수 있는 준비 과정이 지나갔다"라며 더이상 돌이킬 수 없는 흐름 속에서 어떻게 성공적인 크립토 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크립토 시장 투자 접근 방식에 대해 설명했다.
 

황광연 아울멤버스 CEO

이어 황광연 아울멤버스 CEO가 '마스터카드 DPaaS(Digital Platform as a Service)'를 주제로 △마스터카드 싱가폴 ISSUER 라이선스 파트너십 권한 보유 △글로벌 B2B 법인 API 연동(White Label) △DPaaS(Digital Platform as a Service)에 대해 발표했다.
 

김동욱 하이브마인드 대표

세 번째 발표자로 나선 김동욱 하이브마인드 대표는 '생성형 AI 기반 웹소설 IP 2차 창작 코파일럿 플랫폼: HoneyDeeper'을 주제로 발표하며 "K콘텐츠 시장의 성장에 따라 원천 IP인 웹소설 시장도 성장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콘텐츠는 주목받고 있지 못하고 있다"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경제적인 비용으로 2차 창작물을 생성해주고, 이를 통해 기존 원작 웹소설 콘텐츠의 홍보를 유도하여 매출을 극대화하겠다"라고 전했다.
 

지엠씨랩스의 권세영 대표

이어 지엠씨랩스의 권세영 대표가 '안전한 코인거래 시스템 단타로'에 대해 설명했다. 발표에 따르면 지엠씨랩스는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가장자산 기반의 자동거래 시스템을 개발하여 시장의 심리를 분석, 가장 효율적인 매매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알고리즘에 최적화된 트레이딩 시스템을 직접 개발한다. 회사는 현재 이를 기반으로 한 개인용 재테크 서비스 '단타로'와 기업용 자산운용서비스 '단타로 프로'를 서비스하고 있다.
 

이터널 조우열 대표

'생체인증 기술과 보안 솔루션'를 주제로 발표한 이터널 조우열 대표는 생체 인증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솔루션에 대해 소개했다. 소개된 솔루션으로는 △지문 인증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아이디 카드(물리적 접근 보안 및 사이버 보안) △지문 인식 크레디트카드를 위한 일회용 지문 셀프등록 시스템 △지정맨 인증 기술을 활용한 물리적 접근 보안 및 사이버 보안 △지정맥 인증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지갑(하드웨어/소프드웨어) 등이 있다.
 

김정호 엔젤히어로즈 대표

다음 발표자는 김정호 엔젤히어로즈 대표가 '스타트업 투자 매니지먼트 솔루션 / 시드브릿지'를 주제로 발표했다. 시드브릿지는 스타트업 투자자와 피투자자 간의 효율적인 소통과 투자유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B2B SaaS 기반 플랫폼이다. 회사는 투투자자들이 스타트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또한 투자유치가 이루어진 조합을 토대로 토큰증권 발행을 통해 EXIT 솔루션을 제공하여 성장과 이익 극대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종명 다윈KS 대표

여덟 번째 연설은 이종명 다윈KS 대표의 '비대면 디지털(크립토) ATM&QR Pay 솔루션' 주제 발표로 이어졌다. 발표에 따르면 회사는 블록체인과 AI 기술을 융합하여 KYC 후 디지털 ATM에서 환전한 금액을 지폐 방출 또는 디지털 지갑에 보관하는 비대면 디지털 ATM&QR Pay 플랫폼을 개발했다. 이 플랫폼은 국내 최초로 전통 금융기관과 핀테크 기업이 협력한 사례로 기록됐으며 현재 이마트24, 뉴코아아울렛, NC백화점, 명동 도깨비마트, 환전사업장에 설치되어 외국인관광객 대상 비대면 외환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박창욱 그린플러스 선임연구원

이어 박창욱 그린플러스 선임연구원이 '스마트팜의 필요성 및 확산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스마트팜은 첨단 기술을 활용한 자동 제어 원예 시설로, 범국가적인 식량 위기의 해결책으로 대두되고 있는 차세대 농업기술이다. 박 연구원은 스마트팜 보급, 확장을 위해 추진 중인 주요 프로젝트와 디지털 자산 기술의 접목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임한솔 GRC홀딩스 엔지니어

임한솔 GRC홀딩스 엔지니어는 'GRC 투자 히스토리 설명 및 블록딜 사업 소개'를 주제로 회사의 종합투자 사업 중 주력 사업인 블록딜 사업과 완료한 프로젝트(2019~2024) 및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A, B, C(가칭)를 각각 설명했다. 발표에서는 GRC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차별화된 리스크 헷징 방안, 펀드레이징 방식 등에 대한 것과, 올해 해외 법인 설립 구조화 방안 및 비전을 제시했다.
 

박주용 마이셀바이오 대표

이어 박주용 마이셀바이오 대표가 '블록체인 프로젝트 Walk Up & LP'에 대해 설명했다. 워크업은 모든 사람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개인의 건강, 움직임을 통한 경제적 자유, 가치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조성하는 필수 건강 및 스포츠 게임파이(Gamefi) 파트너가 되기 위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워크업은 사용자들에게 비용 절감과 삶의 질 향상을 도와주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삶을 개선하고자 한다.
 

임경현 체인코 CEO

마지막 발표는 임경현 체인코 CEO가 장식했다. 임 CEO는 '바이오매스 보일러를 이용한 탄소배출권 확보 사업'을 주제로 발표하며 탄소배출권 확보가 화두인 시대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식을 제안했다. 그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가장 많이 하는 것이 보일러다. 이를 바이오매스 원료 보일러로 교체하는 경우 기존 배출량 만큼의 탄소배출권을 획득하게 되고 또한 열 공급에 따른 수익도 매우 높은 안정적 사업 제안"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워크샵에 참석한 포스텍 블록체인 전문가 과정 6기 원우는 발표자 11명을 포함하여 △문만길 디오션스마트시티유한회사 대표 △김강진 너울디자인 대표 △김국동 포커스시스템 대표 △김동환 루트랩 부대표 △김두홍 AHA파트너스 대표 △김영규 노마드인터내셔널 대표 △김윤식 서울랩스 이사 △서영준 핑거 전략사업단 단장 △송영숙 우화 대표 △신동욱 법무법인(유한) 세종 파트너 변호사 △신현종 넥스턴바이오 감사 △양경택 한화투자증권 팀장 △이새미 와우코리안재팬 CMO △이제호 가우젠 CEO △임지윤 메타스피치 대표 △ 장정순 신협중앙회 팀장 △전영란 T.B tech 본부장 △정기철 오즈미디어그룹 대표 △정희영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팀장 △최용섭 로코모스스투디오 이사 등이 참석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