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보스코인 연구소-KAIST, 공동 연구 논문 국제 학술 대회에서 발표
상태바
보스코인 연구소-KAIST, 공동 연구 논문 국제 학술 대회에서 발표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08.31 18: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을 통한 기업 의사결정 민주화] 주제로 ARIST 연구진과 KAIST 김기배 연구팀 공동 연구 수행, ARIST 임예진 박사가 발표"
▲ ⓒ블록체인투데이

[2018년 8월 31일] 대한민국 제1호 블록체인 프로젝트 보스코인(BOScoin, www.boscoin.io, 대표: 최예준, 기업명: 블록체인OS)의 연구소인 ARIST(연구소장: 이종환 박사)가 KAIST 김기배 교수팀과 공동 연구한 [블록체인을 통한 기업 의사결정 민주화] 논문이 미국 코네티컷 주립대학교에서 지난 14일부터16일까지 3일간 개최한 국제 학술대회 (Blockchain Technology & Organizations Research Symposium 2018)에서 발표되어 전세계 학계 관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지금까지 기술 중심으로 연구되어 온 블록체인을 기업 경영 관점에서 다룬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 보스코인 연구소인 ARIST의 임예진 박사와 아비셰카 두베이 연구원은 보스코인이 개발 중인 메인넷과 콩그레스 보팅, 퍼블릭 파이낸싱을 학술적으로 재해석해 블록체인 기술의 경영학적 의미를 재조명해 학술 대회에 참석한 유명 대학의 석학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이끌어 냈다.

이번에 발표한 논문은 보스코인 연구소인 ARIST의 임예진 박사와 아비셰카 두베이 연구원이 KAIST 김기배 교수팀과 공동 연구한 것으로, 블록체인을 통한 커뮤니티 형성과 투표 방법론들이 기업 경영과 의사결정 과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다. 블록체인이 조직의 전략과 합리적 통제를 위해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논의 해 주목 받았으며, 참석한 학계 관계자들은 이 연구가 향후 전통 기업들이 블록체인을 도입하거나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할 때 꼭 필요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해당 논문의 발표를 맡은 ARIST 임예진 박사는 “미국 코네티컷 대학교, 취리히 공과 대학교, 텔아비브 대학교 등의 석학들과 함께 블록체인에 대한 연구를 공유하고, 토론을 이끌어 내고, 향후 관련 분야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보스코인이 추진하고 있는 콩그레스 보팅과 퍼블릭 파이낸싱의 경영학적 의미를 재조명하고 업계를 넘어 학계의 많은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고 밝혔다.

보스코인 연구소 ARIST(Advanced Research Institute for Social Trust, http://arist.io/)는 지난 5월 보스코인 메인넷의 안정성, 확장성, 그리고 보안성을 공학적으로 검증할 목적으로 설립된 연구소로, ISSAC 컨센서스 프로토콜, 신뢰 계약, 그리고 의회 네트워크에 의한 동형암호 기반 투표를 포함한 3가지 핵심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수학, 물리학, 소프트웨어 공학 등 유관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연구소의 이종환 연구소장은 KAIST에서 응용수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수학과 공학을 접목시키는 연구에 주력해 온 전문가로, 공공금융 관련 아키텍처와 요소 연구 개발 및 검증을 총괄한다.

한편, 보스코인은 지난 6월에 발표한 ‘리버스 ICO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파트너로 선정된 4개 회사와 공동으로 ‘보스코인 파트너스 밋업’ 행사를 개최한다. 페이익스프레스, 코리아캐시백, 포비즈코리아, 네이처 모빌리티 4개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밋업은 오는 9월 3일(월) 플라자호텔에서 개최된다. 신청은 온오프믹스를 통해서 누구나 할 수 있다.

보스코인(BOScoin)에 대하여

대한민국 제 1호 블록체인인 보스코인(BOScoin)은 블록체인OS가 2017년 5월 ICO를 통해 출범시킨 프로젝트이다. 최초 발행량은 보스코인 5억 개이며, 보스코인의 ICO는 시작 9분 만에 약 157억원의 하드캡을 달성하였으며, 17시간 만에 약 600억 규모의 모금을 완료하였다. 보스코인은 지난 6월 테스트넷 소스 오픈을 시작으로, 올해 말에 자체 기술로 구현한 메인넷 오픈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 토종의 블록체인 기술 업체이다. 현재 보스코인 플랫폼 위에서 주요 산업군별로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추진하고자 하는 파트너사들을 발굴하고 있으며, 본격적으로 보스코인 생태계 형성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오하영 기자


더 빠른 정보를 받고 싶거나
다이렉트 문의를 원하시면
공식 SNS로 문의 바랍니다.
오픈카톡: https://open.kakao.com/o/gc1wwdS
공식밴드: https://band.us/band/67061288?invitation_url_id=afaaX8K3Uet0w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