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6-08 17:45 (목)




리플, 'CBDC·스테이블코인 개발 지원' CBDC 플랫폼 출시
상태바
리플, 'CBDC·스테이블코인 개발 지원' CBDC 플랫폼 출시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3.05.22 10: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리플(Ripple)이 중앙은행, 정부 및 금융 기관이 자체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를 원활하게 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엔드-투-엔드 솔루션 ‘리플 CBDC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XRP레저(XRPL)와 동일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이 플랫폼은 사용자가 법정화폐 기반 CBDC의 전체 수명 주기, 거래 및 유통을 종합 관리 및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전 세계 국가의 90% 이상이 금융 포용성을 향상하고 국내외 결제 프로세스의 리스크와 비용을 줄이기 위해 CBDC를 연구, 개발 및 구현하고 있다. 리플 CBDC 플랫폼은 중앙은행과 정부가 금융 서비스를 보다 높은 수준으로 디지털화하는 동시에, 전 세계 수백만 금융소외층의 금융 접근성을 개선하도록 돕는 것이 특징이다.

수랑겔 휩스 주니어(Surangel Whipps Jr) 팔라우 공화국 대통령은 "팔라우 공화국은 금융 및 기술 혁신을 선도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리플과 협력해 국영 디지털 화폐를 개발하고 있다. 이로써 팔라우 시민에게 보다 개선된 금융 접근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프라이빗 레저 상의 거액결제용(wholesale) 및 소액결제용(retail) CBDC, 그리고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포함한 다양한 사용사례를 위해 개발된 리플 CBDC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

- 레저 기술: 리플의 CBDC 플랫폼은 XRPL로 구동되지만, XRPL의 에너지 효율적인 핵심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프라이빗 레저에 구축된다.

- 발행자: 중앙은행, 금융당국, 상업 은행 등의 발행자는 법정화폐 기반 디지털 화폐의 수명 주기 전체를 관리할 수 있다. 수명 주기에는 디지털 화폐의 생성과 유통, 상환과 폐기가 모두 포함되며, 이러한 과정은 XRPL에 내장된 다중 서명 기능을 활용해 안전하게 이루어진다.

- 운영자: 디지털 화폐를 상당량 보유하고 있는 금융기관은 기관 간의 결제 및 유통 기능에 참여하고 관리할 수 있다.

최종 사용자 지갑: 기업이나 일반 최종 사용자와 같은 디지털 화폐 사용자는 디지털 화폐를 안전하게 보유하는 것은 물론, 다른 결제 및 은행 앱과 동일한 방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구입하고 지급받을 수 있다. 오프라인으로 거래하는 경우나 스마트폰이 없는 사용사례도 지원이 가능하다.

제임스 왈리스(James Wallis) 리플 중앙은행 협력 및 CBDC 담당 부사장은 "리플은 여러 중앙은행과 돈독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 리플 CBDC 플랫폼은 CBDC 구현을 위한 계획과 기술 전략을 구축하고 있는 많은 중앙은행과 정부에게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이 플랫폼이 지닌 혁신적인 기능은 국내 및 국제 결제가 즉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위험을 절감하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해 디지털 화폐를 신속하게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플의 CBDC 솔루션은 시장조사기관 주니퍼 리서치(Juniper Research)가 최근 발표한 CBDC 기술 제공업체 순위에서 15개 기업 중 1위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CB인사이츠(CB Insights)는 리플을 최고의 블록체인 국제결제 및 CBDC 기업 1위로 선정했다.

한편, 리플은 홍콩금융관리국(HKMA)의 첫 디지털 홍콩달러(e-HKD) 시범 프로그램에 참여해 부동산 토큰화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홍콩금융관리국은 e-HKD의 출시를 위해 이른바 3-레일(3-Rail)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여기에는 e-HKD 구현을 위한 기술 및 법적 토대를 마련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해 관련 사용사례를 심도 있게 다루며, 철저한 출시 계획을 수립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리플은 실물자산 토큰화 기능을 제공하는 선도기업으로서, 이번 시범 프로그램에서 푸본은행(Fubon Bank) 홍콩을 포함한 파트너와 협력해 사용사례를 시연할 예정이다. 푸본은행은 대만 최대 금융지주회사 중 하나인 푸본파이낸셜홀딩스(Fubon Financial Holding Co., Ltd.)의 완전 소유 자회사다. 해당 사용사례는 e-HKD를 활용한 부동산 토큰화 및 자산 유동화에 중점을 둔다.

실물자산 토큰화 시장은 2030년까지 수조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부동산과 같은 상품의 토큰화는 금융 서비스 및 정부 부문에서 중요한 사용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XRPL 및 리플 CBDC 플랫폼과 같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홍콩 시민은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자산을 유동화하고, 상업 은행은 보다 신속한 대출 처리와 유연한 결제의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