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04 16:09 (월)

두려움, 불확실성 및 의심: 암호화폐 거래소 보안의 미래
상태바
두려움, 불확실성 및 의심: 암호화폐 거래소 보안의 미래
  • 편집팀
  • 승인 2023.11.22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최근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보안 침해, 파산, 폐쇄 등을 겪으면서, 암호화폐 업계에 대한 공포, 불확실성, 의심(FUD)이 다시 한번 증폭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 지배구조의 결함, 이해관계의 충돌, 사용자 자금 관리의 부실 등이 강조되어 업계가 직면한 위험이 더욱 부각된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도 우리는 항상 같은 관점을 유지해야 한다. 블록체인 기술은 탈중앙화, 투명성, 접근성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거래소의 보안 관행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산업 규범으로서의 안전성, 포괄적인 보험 정책, 투명한 감사, 고급 사이버 보안 보호 등이 교환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보안 강화를 위한 조사
현재 많은 주요 거래소들은 대다수의 자산을 오프라인 콜드 월렛 스토리지에 유지하고 있어 해커의 접근을 방지하고 있다. 이 거래소들은 정기적인 침투 테스트를 실시하고 버그 현상금을 지급하며, 의무적인 KYC/AML 검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온체인 분석을 통해 도난당한 자금을 추적하는 데 활용하고 있으며, 거래소들은 다자간 컴퓨팅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하여 고급 보안을 강화하고 있다.

다양한 첨단 기술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영지식 증명은 거래소가 사용자의 개인 데이터를 노출하지 않으면서도 신원을 검증할 수 있게 해준다. 공식적으로 검증된 코드는 수학적으로 증명된 취약점이 없음을 의미한다. 하드웨어 보안 모듈은 변조 방지 암호 키 저장소를 제공하며, AI 기반 시스템은 의심스러운 활동을 적시에 감지하여 대응한다. 혁신적인 솔루션인 피보험자 보관은 손실에 대한 확실한 보장을 제공한다. 코인엑스(CoinEx)는 최근 자산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보안 강화, 강력한 정책 수립, 및 업계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업그레이드된 인프라를 도입하였으며, 사용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암호화폐의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규제의 전망과 더 나아가는 전망
최근의 혼란을 고려할 때, 규제 당국은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거래소에 대한 감독을 강화할 수 있다. 합리적인 지침은 긍정적이지만, 고압적인 정책은 혁신을 제약할 우려가 있다.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거래소는 규제의 전환에 대비하여 사전에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을 개선해야 한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중국을 비롯한 몇몇 국가들이 엄격한 암호화폐 금지 조치를 시행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일본, 한국 등은 규제된 암호화폐 생태계를 받아들이고 있다. 각 국가의 거래소는 해당 시장에 맞춤형 컴플라이언스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미국에서는 SEC가 소비자 보호를 강조하며, 주식 규제와 별개로 암호화폐 감독을 위한 새로운 맞춤형 프레임워크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다양한 지역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미묘한 지역별 전략이 필요하다.

위험이 항상 존재하지만, 암호화폐 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회복력을 입증해 왔다.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윤리적 거래는 계속해서 강화되며, 신뢰할 수 없는 시스템을 방지하기 위한 설계가 이루어질 것이다. 공동체의 조화, 높은 투명성, 윤리적 리더십, 그리고 기술적 창의성을 통해 거래소 보안은 암호화폐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견고함을 달성할 수 있다. 어려운 길일 수 있겠지만,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은 분명히 가치가 있을 것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