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암호화폐 시장이 프로그램화된 거래를 지향하는 이유
상태바
암호화폐 시장이 프로그램화된 거래를 지향하는 이유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4.29 13: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그램화된 암호화폐 거래의 특징
적절한 봇과 구조 그리고 시스템 등의 혼합을 사용함으로서 거래자들은 잠재적인 시장 리스크를 줄이고 시장 기회를 증대할 수 있다. 사진출처: 크립토뉴스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디지털 화폐는 변동성이 매우 높다. 2009년 오픈 소스 비트코인 프로토콜이 출시된 이후 시장 내 출시된 암호화폐들은 2525개가 넘는다. 또한 사토시의 블록체인 기술에 힘입어 디지털 자산들의 총 시가 총액은 1,720억 달러가 넘는다. 프로그램화된 거래는 거래를 시행하고 기존 수동 과정의 필요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컴퓨터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알고리즘 거래자들은 하루 안에 매우 빠른 속도의 거래를 할 수 있다.

프로그램화 된 거래의 운영 원리

미국 주식 시장은 70년대에 컴퓨터화를 시작했다. 프로그램화된 거래의 기초는 프로그램 거래를 통해 80년대부터 잘 다져지기 시작했다. 초기 프로그램 거래 덕분에 바람직한 거래 목적이 달성되기만 하면 거래자들은 거래를 할 수가 있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알고리즘 거래는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거래자들은 월스트리트를 통해 자동화된 거래 전략을 사용했다. 현재 미국 주식 시장과 동일한 거래 전략이 암호화폐 산업 내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프로그램화된 거래의 기능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큰 발전을 보였다. 프로그램화된 거래는 증진된 거래 뿐 아니라 유동성 향상에도 큰 역할을 했다. 규율이 활발히 만들어 지면서 비용과 시간 모두에서 효율성 증진을 도모하기도 했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분열이 생긴 이유

암호화폐 자산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한 데 대한 이유는 기술 비용이 지불하기에 적당했다는 점이 있다. 진입 장벽이 낮아졌으며 새로운 암호화폐 형성을 위한 마찰이 최소화 됐다. 상위 10위 안에 드는 암호화폐들이 총 시가 가치 중 가장 많은 몫을 챙겼다. 향후 암호화폐가 수천 개가 넘을 것으로 전망되기도 한다. 기술 진보 덕분에 프로그램화의 분열에 박차가 가해진 것이다.

프로그램화된 거래 때문에 야기된 효율성은 너무나도 많다. 오늘날 암호화폐 자산 거래 시장은 글로벌 금융 시장 만큼이나 많은 긍정적인 특징을 보이고 있다. 시장 내에는 자산 기반 토큰, 규제된 거래소, 암호화폐 자금 그리고 OTC 중개인 등이 존재한다. 기관 투자가들도 암호화폐 시장 내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면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프로그램화된 거래는 충분히 자동화가 됐으며 암호화폐 시장 내 많은 부분에서 솔루션이 되고 있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프로그램화된 거래의 장점은 대부분 시간 및 비용 절감과 관련돼 있다. 암호화폐 거래 봇(bot)의 출현으로 열정적인 거래자들은 자신들에게 맞춘 개인화되고 빈도수가 높은 거래 전략을 구축할 수 있다. 거래 봇은 거래소와 소통을 함으로서 거래자 대신에 거래를 실행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말한다. 거래 봇들은 API를 통해 거래소 주문 대장에 접근성을 가지도록 설계가 됐다.

거래 블록을 사용하는 장점은 다양하다. 그 중 가장 큰 장점은 거래 블록이 24시간 작동을 하며 거래자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선사한다는 점이다. 수동 거래와는 달리 거래 블록은 감정적으로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차별화된 가치를 지닌다. 이 때문에 거래의 비합리화가 지양된다.?

또한 거래 봇은 발 빠른 속도를 특징으로 하며 이에 기회를 놓치는 확률이 낮아진다. 거래 봇들은 수동 데이터 입력이 없기 때문에 실수가 없으며 실현가능한 거래 전략을 지원하는 백 테스팅(back-testing)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시장이 프로그램화된 거래를 지향하는 이유

암호화폐 산업의 닷컴 호황은 2017년에 발생했다. 그 후 암호화폐 자산은 사이퍼펑크 주도 시장에서 이머징 마켓으로 도약했다. 사이퍼펑크란 수신자만이 알 수 있는 암호로 정보를 보내는 프로그래머를 말한다. 대중들은 암호화폐를 지역 일반 화폐의 대체 화폐로서 간주하기도 했다. 주요 금융 산업 행위자들은 최근 시장에서 암호화폐 관련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기도 했다. 골드만 삭스도 암호화폐 산업 내 투자자로서 발돋움하기도 했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일본, 한국 그리고 중국 등과 같은 전 세계 정부들 역시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호의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199년과 2002년 사이 닷컴 호황이 있던 시기에 일부 악한 거래 행위자들이 모습을 드러내기도 했다. 시장 조작, 사기, 투명성 부적, 형편없는 거버넌스 등은 가격 인상의 이유로 지목되기도 했다. 또한 시장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시, 리플을 믿는 이들 간에 공개된 전쟁을 낳기도 했다.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들과 채굴업자 그리고 투자가들 간 내부 마찰 때문에 거래가 어려워지기도 했다.

초기 단계에 비트코인 거래를 하는 것은 그리 녹녹치는 않았다. 또한 종종 외부인이었던 비트코인 열광자들은 P2P 트랜잭션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았다. 거래소들은 불안정했지만 다른 선택이 없었다.

프로그램화된 암호화폐 거래의 특징

일관성

거래 세션이나 24시간 동안 지속되는 거래는 일관성이 결여되기 마련이다. 또한 주기성도 결여가 돼 관련된 당사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하기도 한다. 최첨단 기술 거래 봇의 출현으로 많은 도움이 되기도 했다.

기술과 보안의 복잡성

하드 드라이브 내에서 비트코인을 잃어버렸다는 투자가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흔하지 않다. 또한 거래 단말기와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아직 성장 단계에 있다. 기술적 진보와 규제는 공포감을 감소시켰다.

가격 변동

규모가 큰 거래자들 때문에 필요 시 가격 변동 조작이 생기기도 한다. 산업은 암호화폐 고래들로 인해 야기된 가격 하락을 경험하기도 했다. 알고리즘 거래는 가시적인 선택을 준다.

투명성

또 다른 와해적인 웹사이트가 제공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해독하는 것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상품을 제공하는지 아닌지 조차 구분하기 힘들어지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으로 인해 종종 많은 투자가들은 거래 불규칙성에 직면하게 된다. 블록체인 기술은 투명성을 다루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오픈 소스 플랫폼은 모든 당사자들이 암호화폐 산업 내에 충분히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인지를 하게 도와준다. ?

결론적으로 기술을 통한 거래 증진은 성장하고 있는 시장에 매우 중요하다. 적절한 봇, 구조 그리고 시스템 등의 혼합을 사용함으로서 거래자들은 잠재적인 시장 리스크를 줄이고 시장 기회를 증대할 수 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