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NFTGo가 선정한 주목할만한 NFTFi 프로젝트
상태바
NFTGo가 선정한 주목할만한 NFTFi 프로젝트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3.07.12 11: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엔에프티파이(NFTFi)는 대체불가토큰(NFT, Non-Fungible Token)과 탈중앙화금융(DeFi, Decentralized Finance)을 합친 개념으로, △NFT 분할 △NFT 대여 △NFT 파생상품 △NFT를 사용한 대출 및 차용 등이 NFTFi에 해당한다. NFT 시장 참여자에게 분산형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시장의 추가 가치, 기회 및 유동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NFTFi는 아직 초기 단계인 것으로 진단되고 있기 때문에 NFT 유틸리티를 위해 혁신적인 모델이 구축될 가능성이 크다. 


1. NFTPerp

아비트럼(Arbitrum)을 기반으로 구축된 NFT 시리즈의 바닥 가격을 추적하는 영구적인 계약 거래 프로토콜. NFTPerp는 작년 11월 25일 170만 달러 규모의 시드 라운드 완료를 발표했다. 현재 vAMM 거래 메커니즘과 최대 5배 레버리지를 결합하고 있다. NFTPerp의 모든 스마트 컨트랙트는 펙실드(PeckShield)의 감사를 받고 있으며 오픈소스이다.


2. paprMEME

유니스왑 V3가 지원하는 NFT 렌탈 프로토콜로 코인베이스 벤처스로부터 3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아 올해 2월 11일 정식 출시됐다.


3. Botto

생성 AI와 아트 NFT, DAO 거버넌스가 결합된 플랫폼이다. 아트 제작과 수익을 연결해 아트 옥션 수익은 BOT 토큰 소유자에게 전달되며, AI라는 주제로 최근 NFT 분야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4. Midaswap

Midaswap은 이더리움, 폴리곤, 아비트럼, 옵티미즈, 셀로용으로 전개되는 유동성 북을 기반으로 한 NFT 자동시장 제조사 프로토콜이다. 그 목적은 커스터마이즈 가능한 유동성 포지션, Multihop Swap 및 기타 수단을 조합하여 FT 자산 유동성의 충분한 집약을 달성함으로써 동일한 유동성 풀에서의 다양한 LPS의 다른 가격 전략을 집약하는 것이다. 올해 이 프로토콜은 Polygon Venture, Foresight 등 기관의 투자를 받았으며 초기 평가액은 2000만 달러였다.


5. Pine Protocol

Pine Protocol은 자산담보대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멀티체인 NFT를 지원하는 렌탈 프로토콜이다. 사용자가 자신의 자산(온체인 NFT)을 담보로 대출자로부터 실시간으로 암호화폐를 빌릴 수 있도록 한다. 현재 플랫폼은 오픈씨(OpenSea)와 룩스레어(LooksRare)를 지원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30건의 인기 NFT 컬렉션에 대해 암호화된 대여를 할 수 있다.


6. Insrt.finance

Insrt Labs는 NFT의 수익전략 프로토콜 Insrt Finanace의 핵심 공헌자로 시드 전 라운드에서 220만 달러를 조달했다. 자금조달은 해쉬키캐피탈과 인피니티캐피탈이 주도했고 스카이9캐피털과 폴리곤의 디파이 리드인 함자 칸이 참여했다. 자금은 간단한 방법으로 조달되었다.


7. FloorDAO

Floor DAO는 Floor DAO 도서관에 있는 모든 NFT 컬렉션에 깊고 점착성 있는 유동성을 제공하는 분산형 NFT 마켓 메이킹 프로토콜이다. FloorDAO는 올림푸스를 사용한 DAO의 채권·리베이스 메커니즘은 생산적인 NFT 유동성을 축적하고 NFTX볼트 등의 전략으로 전개해 수익을 창출한다. 현재 V2가 발표된 바 있다.


8. ParaSpace

ParaSpace는 사용자가 FT와 NFT를 모두 빌려 대출할 수 있는 분산형 렌탈 프로토콜로, 미사용 자본을 활용해 추가 투자 자금을 조달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 ParaSpace는 BendDao 이외에도 가장 활발한 NFT 대출 플랫폼 중 하나로 독자적이고 혁신적인 메커니즘을 도입했다.


9. BendDAO

BendDAO는 현재 이용자가 보유한 블루칩 NFT를 담보로 ETH를 빌리거나 NFT를 담보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NFT 대출 플랫폼 중 최대 규모다. 또한 BendDAO는 아파스팅을 제공해 유가랩스 컬렉션의 수익률을 극대화하고 스테이킹 기간에도 사용자가 자신의 NFT를 판매하며 빌린 ETH를 플랫폼 상에서 수익을 잃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10. Sudoswap

Sudoswap은 ERC 721 NFT, ETH 및 기타 ERC20 토큰을 지원하는 Uni와 마찬가지로 NFT용 AMM 프로토콜이다. 사용자가 직접 거래 대신에 유동성 풀에서 매매할 수 있다는 뜻이어서 향후 Sudoswap 사용자 중심의 메커니즘 설계가 DeFi와 결합된 NFT에서 우위를 차지하게 된다.


11. NFEX

NFEX는 레버리지 거래와 장단기 NFT 기능을 제공하는 NFT 파생상품 거래 플랫폼이다. NFEX는 NFT 트레이더들에게 다양한 거래 전략을 제공하고 ABCDE Capital이 주도하는 시드 라운드 자금 조달을 300만 달러에 진행했다.


12. Hadeswap

Hadeswap은 사용자가 유동성 풀을 통해 NFT를 거래하고 스왑할 수 있도록 하여 NFT 유동성과 거래 경험을 높이는 NFT AMM 프로토콜이다. Hadeswap의 제로 플랫폼 수수료와 사용자 기반 토큰 거버넌스는 미래 메커니즘의 이점이다.


13. EZswap

EZswap은 최근 시드펀드로 100만 달러를 조달해 상반기 파스NFT를 출시한 멀티체인 커뮤니티 기반 NFT 거래 플랫폼이다.


14. JPEG'd

JPEG'd는 NFT의 가장 초기의 대여 프로토콜의 하나이고, 그 배후에 매력적인 제품이 있다. Blur에 의한 NFT 열풍으로 NFT 전체의 증가가 NFT 대출 성장을 견인한다는 관측이 많다. JPEG는 NFT의 주요 대출 프로토콜의 하나로 낮은 차입 금리와 그 큰 CRV를 통해서 pUSD와 pETH의 유동성을 개선한다. 또 TVL의 성장을 견인할 제품도 개발 중이다.


15. LinoSwap

LinoSwap은 NFT 희귀 기능과 호환되는 NFT AMM 거래 플랫폼이다. 리노스왑은 NFT를 위한 자동시장화 기능을 구현할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NFT 희소가치 평가 알고리즘을 통합했다. 리노스왑은 지난해 11월 22일 초기 이용자와 도도스왑 이용자를 위한 에어드롭을 출시했으며 현재는 메커니즘 혁신과 마케팅이 양질인 제품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