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25 17:12 (목)

수수료 제로 탱글 기반 탈중앙화 메인넷, IOTA
상태바
수수료 제로 탱글 기반 탈중앙화 메인넷, IOTA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3.09.07 1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 소스·확장성·수수료 제로 친환경·허가가 필요 없는 분산원장

아이오타(IOTA)는 최초의 스마트 계약이 배치되기도 전 시가총액이 7억 달러에 달하는 가장 큰 디지털 자산 생태계 중 하나다. 기술이나 사용 사례가 준비되기 전인 2017년 아이오타의 시가총액은 150억 달러였다.

IOTA는 혁신적인 무결정자 합의 알고리즘을 공개하고, 거의 즉시 확인을 제공하며 병렬화된 실행을 가능하게 한다. 사용자들이 분산원장 기술에서 처음으로 자체 블록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 활발한 디파이 생태계와 스마트 계약을 추진 중이다. 이는 아이오타에 추가적인 효용을 더할 예정이다. 

IOTA 2.0 개발 네트워크는 크게 무료거래, 보안성, 분산화 3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 무료 거래: 사용자는 누구에게도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고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다.
- 보안성: 공격자는 네트워크 규칙에 영향을 미칠 수 없으며, 토큰을 두 번 지불하거나 네트워크를 스팸으로 침범할 수 없다.
- 분산화: 모든 노드가 합의 과정에 참여한다. 합의는 리더 선출에 의존하지 않고 달성된다.

크리살리스(Chrysalis) 메인넷은 수수료가 없으며 안전하고 IOTA 2.0 개발 네트워크를 통해 완전히 탈중앙화되었다. 코디네이터의 제거만으로는 탈중앙화를 달성하는 데 충분하지 않다. 실제로 IOTA 백서에서 처음 제안된 합의 메커니즘에서는 대부분의 거래가 항상 정직한 네트워크 참가자들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다시 말해, 정직한 참여자들은 네트워크의 해싱 파워의 대다수를 소유해야 한다. 그러나 채굴자가 없는 경우, IOTA에는 지속적이고 정직한 해싱 파워라는 개념이 없다. 이로 인해 정직한 노드들은 실제로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는지 여부에 관계 없이 지속적인 거래 스트림을 전송해야 한다.

합의 메커니즘의 핵심에는 노드들이 의견을 요청하여 어떤 메시지가 탱글(tangle)에 포함되어야 하고 어떤 메시지가 분리 처리되어야 하는지 결정하기 위해 노드가 다른 노드의 의견을 요청하는 투표 프로토콜이 있다.

배포를 준비하는 동안 코디네이터의 제거를 허용하기 위해 여러 가지 과제가 해결되었다. 새로운 솔루션은 모듈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새로운 연구가 더 나은 최적화를 보여줄 경우 각 프로토콜 구성 요소를 독립적으로 대체할 수 있다.

IOTA 2.0 개발 네트워크는 코디사이드에서 사용된 동일한 원칙을 기반으로 한 독립적인 네트워크다. 개발 네트워크가 오랜 시간 동안 견고함을 입증함에 따라, 팀은 과정에서 얻은 교훈을 활용하여 최종 메인넷 구현을 준비할 예정이다. 따라서 완전히 탈중앙화된 솔루션의 첫 번째 구현인 IOTA 2.0 개발 네트워크는 IOTA 네트워크의 최종 탈중앙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쉬머(Shimmer)
혁신적인 dApps 및 생태계를 구축하고 IOTA 기술의 최첨단 기능을 테스트하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인프라다.

2017년부터 독일에 기반을 둔 IOTA 재단은 차세대 DAG 기반 L1 및 L2 분산 원장, 프레임워크 및 솔루션의 연구, 엔지니어링 및 개발 분야에서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이에는 IOTA 탱글과 Shimmer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IOTA 스마트 컨트랙트와 디지털 신원 프레임워크도 포함된다.

◆간결한 아키텍처, 강력한 인프라
- 응용 프로그램 레이어
상호 운용 가능하며 VM 및 언어에 중립적인 스마트 컨트랙트를 배치한다.

- IOTA 스마트 컨트랙트 체인
탱글에 고정된 구성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으로 높은 유연성과 사용 편의성을 위해 설계되었다.

- 기본 레이어: 탱글
UTXO DAG, 전역 공유 상태를 유지한다. 사용자 정의 가능하며 빠르고 수평적으로 확장 가능하며 수수료가 없다. ShimmerEVM은 EVM에 독특한 기능과 능력을 추가한다. 이는 Shimmer 생태계의 많은 스마트 컨트랙트 체인 중 첫 번째다.

- 완벽한 EVM 호환성
Solidity 기반을 쉽게 배포하고 EVM에 초점을 맞춘 개발 도구를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다.

- MEV와 작별
Shimmer EVM에서 프론트런닝 및 샌드위치 공격을 제거하여 DeFi를 사용자에게 더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만든다.

- '마법' 컨트랙트 도입
L2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L1 탱글과 직접 통신하고 수수료 없는 L1 유틸리티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다.

- 수수료 없는 L1 유틸리티
탱글에서 토큰 및 NFT를 수수료 없이 생성, 소각 및 전송할 수 있다. 

- 브릿지 없는 전송
모든 L2 자산은 L1 자산으로 래핑되어 다른 L1 주소나 심지어 다른 L2 체인의 사용자에게 브릿지 없이 전송될 수 있다.

- 빠른 L1 병렬 처리
병렬 L1(DAG) 쓰기 액세스는 시간에 독립적인 활동을 제공하며 블록체인보다 수주 더 많은 L2 앵커링 용량을 제공한다.

IOTA 메인넷의 업그레이드는 먼저 빠른 속도의 Shimmer 네트워크에서 검증되며, 이후에 IOTA로 전환될 예정이다. IOTA는 여전히 산업을 놀라게하는 암호화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있다. Shimmer의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과 새로운 L1+L2 아키텍처는 현재 DeFi 및 웹3 혁신의 다음 수준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