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2 17:31 (금)

클레이튼 재단, 크레더 골드스테이션 통해 '금 기반 RWA 디파이 서비스' 구축
상태바
클레이튼 재단, 크레더 골드스테이션 통해 '금 기반 RWA 디파이 서비스' 구축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4.01.03 10: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레이어 1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의 국내외 사업 확장을 위해 설립된 클레이튼 재단은 클레이튼 거버넌스 카운슬(GC) 멤버인 ‘크레더(CREDER)’가 100% 실물 금 기반의 디지털 자산인 ‘GPC’와 해당 자산의 탈중앙화금융(DeFi) 플랫폼 ‘골드스테이션(Goldstation)’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골드스테이션이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금융은 기존 시세 차익에만 의존했던 금 투자를 DeFi 이자 수익 창출 기회로 혁신할 것으로 기대된다.

골드스테이션은 이더리움(Ethereum) 외 퍼블릭 메인넷 생태계에서 첫 선보이는 금 기반 탈중앙화금융 서비스로 오는 1월 24일(수)부터 GPC 단일예치 기능을 순차적으로 개시한다. 골드스테이션은 백분율 등을 적용해 추가 거래 비용을 요구하는 기존 금 RWA 토큰 플랫폼과는 달리 서비스 전과정에서 낮은 수준의 NFT 변환 및 블록체인 운영 수수료 외의 비용을 부과하지 않는다. 이는 타 블록체인 대비 훨씬 합리적인 가스비 정책을 운영 중인 클레이튼의 장점과 결합해 효과적인 금 투자처를 제공한다. 여기에 클레이튼의 빠른 거래 처리 속도, ERC-3643 토큰화 기준은 안정적인 프로젝트 운영을 뒷받침한다.

크레더는 이번 GPC 프로젝트를 위해 골드스테이션뿐 아니라 금 실물 자산을 NFT화하는 플랫폼인 ‘더 마이닝 클럽(The Mining Club)'도 운영한다. 더 마이닝 클럽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금 실물 자산에 대한 사용자 고유의 디지털 소유권을 증명하기 위해 활용된다. 사용자는 더 마이닝 클럽에서 자신이 취득한 실물 금 자산을 NFT로 변환하고 이후 골드스테이션에 해당 골드NFT를 담보로 GPC를 발행할 수 있다. 크레더는 금 이외에도 은, 플래티넘, 팔라듐, 구리 등 더 다양한 귀금속 및 광물자원으로 골드스테이션의 생태계를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골드NFT 민팅에서부터 GPC 발행을 위한 단계는 카이카스(Kaikas), 메타마스크(Metamask), 카카오 클립(KLIP) 등 클레이튼을 지원하는 암호화폐 지갑을 생성해 편리하게 진행 가능하다. 사용자들은 자신 소유 암호화폐 지갑을 더 마이닝 클럽과 골드스테이션에 각각 연결해, NFT 민팅에서부터 GPC 발행까지의 과정을 몇 번의 클릭으로 완료할 수 있다. 

재단은 GPC 프로젝트를 블록체인 기술 측면에서 주도해 온 크레더에 국내외 유수의 파트너사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동시에 규제준수, 플랫폼 최적화, 국내 및 글로벌 마케팅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해 왔다. 또한 재단이 최근 글로벌 ERC-3643 토큰화 표준을 클레이튼 메인넷에 성공적으로 통합한 만큼, 향후 금 이외에도 다양한 RWA 토큰 사업의 국내외 진출을 포괄적으로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크레더 임대훈 대표는 “골드NFT와 GPC는 오라클 네트워크의 준비금증명(POR, Proof of Reserve)을 통해 온체인에서 누구나 자산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하고, “투명성과 신뢰의 증거를 바탕으로 클레이튼과 함께 RWA 토큰 비즈니스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클레이튼 재단의 서상민 이사장은 "클레이튼이 크레더의 골드스테이션 출시를 통해 이더리움 생태계 외 처음 시도되는 금 RWA 토큰 DeFi 플랫폼의 메인넷이 됐다는 점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재단은 GPC와 골드스테이션을 위한 크레더의 신중한 준비 과정을 함께해 왔으며, 향후 더 다양한 귀금속 RWA 토큰화 프로젝트가 국내외에서 대중화될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크레더는 오늘부터 골드NFT 및 GPC 론칭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해당 출시 이벤트와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더 마이닝 클럽 공식 웹사이트와 골드스테이션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