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17 17:27 (금)

[인터뷰] NFRNARA, "AI와 토크노믹스로 기초소득을 가능하게"
상태바
[인터뷰] NFRNARA, "AI와 토크노믹스로 기초소득을 가능하게"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4.01.11 15: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FTNARA 임재건 파운더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NFTNARA 파운더 임재건입니다. 저는 현재 NFTNARA 파운더로서 NFT프로젝트 MSUC(Mad Skull Universe Club)와 UBI NETWORK X2E A2E(“AI to Earn”) dApp 토큰프로젝트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진행하신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저희 NFTNARA재단은 2022년초 MSUC NFT컬랙션을 통해 Opensea에 1만여점의 PFP NFT를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약1년6개월여의 개발기간을 거쳐 NFT커뮤니티를 확장시키고 유틸리티를 강화하기 위해 UBI NETWORK이라는 dApp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NFTNARA에서 최근 업계의 주목을 받는 AI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들었는데 어떤 내용의 서비스가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실물 수익모델과 그로인한 꾸준한 유저와 코인홀더 증가가 필수입니다. 이번에 UBI NETWORK이 출시한 서비스는 AI를 활용하여 바이럴 홍보와 광고를 유저들간에 할 수 있는게 특징입니다. 유저들이 서로 홍보광고에 참여함으로써 비싼 광고 홍보비를 줄일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늘어난 유저들을 대상으로 유료 스폰서 광고주들이 매출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리고 참여한 유저들에게는 이번에 발행한 UBZ토큰을 통해 참여증명에 대한 기여 보상을 하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IA(지능적 자동화)기능과 ChatGPT를 포함한 다양한 생성형 AI기능들이 UBI NETWORK dApp서비스의 워크플로우에 적용되었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에 대한 비용절감은 물론 매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광고홍보가 가능한게 특징입니다.

◆요즘 AI 기술이 매우 주목받고 있는데 실제로 생성형 AI와 소프트웨어 자동화 기술과 그런 기술이 블록체인과 접목되는 미래를 어떻게 보시는지요?
오픈AI가 촉발한 AI혁명은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등 플랫폼 사업자들과 애플, 삼성과 같은 온디바이스 AI 사업자까지 가세되면서 이젠 IT산업의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즉, AI에 투자하지 않거나 적응하지 못하면 살아남기 힘든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AI의 확장만큼 저작권이나 딥페이크 같은 기술의 남용으로 인한 부작용, 그리고 그로인한 각국의 규제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AI기술의 진보와 전용칩셋, 전문 개발 벤처기업과 실리콘벨리를 중심으로 한 벤처펀드의 유입으로 가까운 시일내에 더 빠르고 더 큰 AI 어플리케이션들을 경험하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편 블록체인 업계는 IT산업중 가장 빠른 Web3.0 체계를 견인하고 있는데 저를 포함하여 앞으로 많은 신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AI 기술을 수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 합니다.

◆이번에 출시된 UBI NETWORK에는 어떤 기능들이 있고 유저들에게 어떤 혜택과 편의성을 주는지 궁금합니다.
이번에 출시한 UBI NETWORK Version1.0에 포함된 서비스는 AI to Earn(A2E) X2E기능 중 V2E, 즉, Viral to Earn 기능입니다. 일종의 유저가 유저를 서로 돕는 Peer to Peer개념의 집단 홍보광고 모델입니다. 예를들어, 어떤 회원이 홍보할 내용이 있다면 그것을 UBI 플랫폼에 업로드 하여 요청할 수 있고 내부 심의를 거쳐 통과된 홍보물은 바이럴을 희망하는 유저에게 공개되어 홍보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현재는 서비스 초기라 무료입니다만 향후 유저수가 늘어나면서 부분 유료화 시킬 예정입니다. 이 서비스의 잇점은 유저입장에서 일일이 홍보물을 게제하는 수고를 덜 수 있고, 값비싼 바이럴 광고비를 부담할 필요없이 다른 유저들의 선의의 도움을 받아 홍보와 광고를 할 수 있는 잇점이 있습니다.

◆참여한 유저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유저들은 다양한 루트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무료회원가입과 친구추천을 통해 일종의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회원이 올린 내용을 홍보해 줌으로써 새로운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통한 1일 1회 출첵, 다른회원들의 홍보물 리뷰 등 비교적 손쉽고 간편한 참여증명을 통해 각각 주어진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립된 마일리지는 매일 정산되어 UBZ토큰으로 지급되며 이를 DEX를 통해 현금화 할 수 있어 일일 기초소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BI NETWORK의 토크노믹스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신다면
토크노믹스가 성공하려면 토큰의 쓰임새, 발행과 소각을 통한 적절한 가치유지 그리고 매력적인생태계를 통한 꾸준한 홀더수의 유입이 글로벌하게 필요합니다. UBI NETWORK은 유저들의 마일리지를 통한 채굴형 토큰지급 방식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토큰의 발행과 소각이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지나친 인플레이션이 억제되는 구조입니다. 앞으로 UBI NETWORK은 유저수와 홀더수가 늘어나면서 그 늘어난 네트워크 가치가 UBZ 토큰의 가치와 최대한 일치될 수 있도록 생태계를 이끌어 나갈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투데이 독자분들께
2024년은 국내외 적으로 블록체인 업계와 기존금융업계에 매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글로벌 하게는 비트코인반감기가 있고 암호화폐 기반의 ETF가 승인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7월 가상자산법이 발효되고 STO관련 사업 및 CDBC 사업이 구체화 될 것으로 봅니다. 오픈AI를 중심으로 AI혁명도 더 가속화 될 것으로 보여지며 전체적으로 기존 금융권과 블록체인업계에 더 많은 기회가 열리는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블록체인투데이 독자님에게도 더 많은 기회가 열려 좋은 일이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info@blockchia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