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Dencun 업그레이드와 그 이상: 이더리움의 대중적인 블록체인 채택의 문턱
상태바
Dencun 업그레이드와 그 이상: 이더리움의 대중적인 블록체인 채택의 문턱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4.02.09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많은 기대를 받았던 이더리움의 Dencun 업그레이드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네트워크의 가장 시급한 한계 중 일부를 해결하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Dencun은 거래 처리량을 높이고 비용을 줄이기 위해 설계된 "proto-danksharding"이라는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이는 향후 danksharding과 같은 업그레이드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여 이더리움의 기능에 혁명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Dencun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더리움은 거래 처리 능력을 크게 향상시켜 초당 10만 건 이상의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더리움이 글로벌 채택을 지원하기 위한 기념비적인 개선이며 중요한 단계입니다. 암호화폐 네트워크가 미래의 금융 및 컴퓨팅 시스템이 되려면 근본적인 확장성이 필요합니다. Dencun은 이더리움을 이러한 비전에 더욱 가깝게 만듭니다.

Dencun은 오프체인으로 트랜잭션 데이터를 압축하여 롤업과 관련된 저장 및 계산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는 새로운 블록 데이터 구조 "blob"(EIP-4844)을 도입했습니다. 필수 검증 데이터만 blob에 임시로 저장하면 blob이 줄어듭니다. 비용 효율성은 더 원활한 사용자 경험과 더 큰 접근성으로 이어집니다. Dencun 업그레이드를 통해 여러 blob 공간을 추가하여 중복성을 제공하고 부하를 분산할 수 있습니다. blob 공간에 걸쳐 임시 저장소를 공유함으로써 트랜잭션 처리량과 동시 데이터 처리 능력이 여러 배로 향상됩니다.

◆Dencun 업그레이드: 다음 암호화폐 시대를 여는 이더리움의 열쇠
Dencun의 테스트넷 배치 완료는 메인넷 출시가 임박했다는 신호입니다. 이는 가격 상승을 촉발시킬 수 있으며, 이더리움의 시장 신뢰를 회복하고 네트워크 기능을 강화하는 복잡한 업그레이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기념비적인 발전은 이더리움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효율성, 확장성 및 무한한 혁신의 새로운 시대를 약속합니다.

Dencun 업그레이드의 영향은 이더리움 생태계 전반과 그 이상으로 확산될 것입니다. 이더리움은 기하급수적으로 더 높은 처리량으로 수백만 명의 새로운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게 되며, 실제 사용자와 함께 고급 디앱을 지원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는 개발을 촉진하고 더 넓은 채택을 이끌어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Dencun은 차세대 디앱 개발을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제공할까요?

Dencun은 proto-danksharding을 통해 트랜잭션 처리량을 초과 충전하여 디앱 발전을 저해하는 혼잡을 완화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데이터 저장 비용 절감, 상호 운용성 향상, 최적화된 성능, 그리고 강화된 보안과 같은 다양한 이더리움 생태계의 측면을 다루는 EIP를 포함하여 더욱 진보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Dencun은 proto-danksharding 이상으로 블록체인 생태계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는 다양한 이더리움 개선 제안을 포괄합니다.

◆Dencun 업그레이드의 주요 EIP 개요
◇EIP 4788, 6780 및 7514는 보안 측면에서 프로토콜 및 응용 프로그램 수준에서의 보호를 강화합니다. EIP-4788은 데이터 집계를 개선하여 합의 상태를 보다 안전하게 합니다. EIP-6780은 SELFDESTRUCT opcode를 수정하여 더 안전한 코드 제거를 이루어냅니다. EIP-7514는 검증자 변경에 일시적인 제한을 두어 복원력을 강화합니다.
◇스테이킹을 위한 EIP(7044)와 7045는 사용자 경험을 더욱 원활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IP-7044는 위임된 검증자에 대한 자동화된 임의 종료를 가능하게 합니다. EIP-7045는 블록 확인 시간을 더욱 빠르게 하기 위해 증명 창을 확장합니다.
◇마지막으로, EIP 5656과 1153은 가스 비용 최적화를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EIP-5656은 MCOPY opcode를 추가하여 복사 비용을 줄이려고 합니다. EIP-1153은 과도 저장 opcode TLOAD와 TSTORE를 도입하여 복잡한 트랜잭션에서 효율성을 향상시키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선 사항은 DeFi, 게임, 메타버스 및 더 많은 분야에 대한 광범위한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가능성은 매우 다양합니다. 팀의 헌신을 강조하면서 견고한 안정성과 원활한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 기다림이 연장되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기대는 앞으로 발생할 일의 중요성을 강조할 뿐입니다.

Dencun은 단순한 업그레이드를 넘어서며, 이더리움이 암호화폐 혁신을 이끄는 선봉에 서 있는 잠재력을 확고히 입증합니다. 커뮤니티의 열렬한 기대는 경계를 넘기 위해 인내심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반영합니다. 예정된 출시가 가까워지면 흥분이 고조됩니다. 이더리움은 Dencun과 함께 블록체인이 이룰 수 있는 새로운 기준을 설정하고 모두에게 효율적이고 접근 가능한 경험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Dencun은 단순히 시작에 불과하며, 야심찬 확장 솔루션은 이미 파이프라인에 있습니다. 이더리움 2.0은 이제 현실화되었습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면책 조항: 이 자료는 고객이 직접 제공하는 투자 참고용 보도자료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Tag
#Dencu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