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연준 "해외 CBDC·스테이블코인, '달러 역할' 약화 가능성"
상태바
연준 "해외 CBDC·스테이블코인, '달러 역할' 약화 가능성"
  • 김재민 기자
  • 승인 2024.02.28 16: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김재민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이사회는 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를 개발하고 발행하는 것의 장단점을 연구한 논문을 발표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27일 보도했다.

미국의 CBDC 지지자들은 현지에서 CBDC 발행이 사실상 국제 통화로서 달러의 지위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CBDC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CBDC가 중앙 집중화, 개인정보 침해 및 미국 당국이 언제든지 자산을 동결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논문에 따르면 두 명의 경제 분석가는 미국 CBDC가 달러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과 국제 결제에서 역할을 조사했다. 논문에서 연구진은 "중앙은행의 90% 이상이 CBDC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구자들은 미국이 자체 CBDC를 발행하지 않을 경우 달러가 외국 CBDC와 경쟁력이 있을 지 여부를 우려하고 있다.

안정적인 외국의 CBDC가 출현하면 '계정 단위' 또는 '가치 저장소'로서 미국 달러가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는 거의 없다. 하지만 연구자들은 달러가 국제 거래를 위한 글로벌 수단으로서의 입지를 잃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논문에서 연구자들은 "다른 CBDC 또는 스테이블코인 설계 특성에 따라 미국 CBDC가 발행되지 않거나 매력적이지 않은 설계 특성이 있는 경우 교환 매체로서 달러의 역할이 침식될 가능성이 어느 정도 있다"고 말했다.

CBDC는 미국 정치인들 사이에서 의견이 나뉘고 있다. 2024년 대선 후보이자 전 대통령 출신인 도널드 트럼프는 당선된다면 CBDC를 발행하는 것을 막겠다고 공약했다.

한편, 미국 상원의원 5명으로 구성된 그룹은 최근 미국에서 CBDC를 금지하는 법안을 제안했다. 2023년 5월 실시된 여론 조사에서 미국 사람 중 16%만이 CBDC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jm@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