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중국, 탈세위한 해외 투자가 단속 강화...투자가들 암호화폐로 몰릴까?
상태바
중국, 탈세위한 해외 투자가 단속 강화...투자가들 암호화폐로 몰릴까?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10.15 14: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블록체인투데이

2018년 초부터 중국 정부는 탈세를 위해 해외에 부를 축적하는 수백만 명의 투자가들을 단속하기 위해 정책을 강화해왔다. 이에 지역 투자가들은 대안 자산인 암호화폐로 눈을 돌리고 있다. 중국 국적 투자가들은 수백만 달러 가치의 자산, 부동산, 현금 등을 해외에서 축적하기 위해 스위스 금융 산업, 홍콩 부동산 시장 그리고 외환시장 등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중국 지방 금융 당국이 해외 시장에서 부를 대거 축적하는 투자가들을 단속하기 시작했다.

투자가들, 암호화폐 시장으로 몰릴까?
최근 중국 정부는 OECD 기구가 설립한 CRS을 따르는 83개의 국가 기관들과 협업을 시작했다. 중국 정부가 OECD 및 CRS에 힘쓰기 시작한 이후 투자가들이 대량의 자본을 해외 금융 부문에서 축적을 하기 위해 의존하는 버진 제도, 버뮤다, 룩셈부르크, 스위스 그리고 바하마스 등 다섯 군데의 지역과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해졌다.

지난 달 중국은 CRS를 준수하는 83개의 국가를 공개했으며 OECD는 중국 시민들이 보유한 금융 계좌 관련 정보를 공유할 것이다. 이에 정부는 수백만 명의 투자가들의 상세한 목록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중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홍콩에서 페이퍼 컴퍼니를 손쉽게 설립할 수 있으며 중국에서 홍콩으로 자금을 이동시키기 위해 페이퍼 컴퍼니의 이름으로 은행 계좌를 받을 수 있다. 이로 인해 투자가들은 지역 내에서 자산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중국으로부터 홍콩 부동산 시장으로 투자가들이 유입되면서 아파트의 프리미엄이 급격하게 상승했으며 지역 주민들은 자가 소유라 힘들어 질 정도로 홍콩 내 부동산 버블이 형성됐다. 중국 정부가 중국에서 홍콩 부동산 시장으로 유입되는 자금을 제한하는 것은 어려우며 비효율적이다. 정부와 협업중인 은행이 대규모 거래를 검열하고 관찰하는 과정이 매우 비실용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가 해외 은행 계좌에 대규모의 현금과 외환 자산을 가지고 있는 개인 투자가들을 단속하는 것은 가능하다. 홍콩 부동산 및 주식시장 외에서 지역 투자가들이 중요한 자금을 저장하기 위한 유일한 대안은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등과 같은 암호화폐 밖에 없다. 암호화폐와 더 넓은 금융 시장의 연관성 부족이라는 사실은 투자가들에게 글로벌 경제에서 안전한 자산 피난처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장외 시장
홍콩과 대만 기반 디지털 자산 거래소 소장 테렌스 장 (Terence Tsang)은 미국의 한 언론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OTC (장외) 암호화폐 시장은 중국 정부의 전면금지 이후에도 아직 활기가 차다고 언급했다. 장은 “해외 지자체로 등록된 상태에서 중국 회사에 운영을 아웃소싱했다고 주장하는 소규모의 거래소들을 겨냥한 해외 플랫폼에 대한 관찰 및 감독이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혜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